목요일 저녁 택배 할배의 전화가 왔다. 받지 못했다. 

"무슨 택배지"

아마도 책인 듯했다. 금요일 저녁, 또 전화가 왔다. 외부에 나가 있어 문 앞에 놓고 가라고 했다. 혹시 사람 사람이 가져가면 어쩌나? 약간의 걱정도 있었지만 택배를 받을 다른 방법도 달리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그래도 두고 가라고 했다. 한 시간 뒤에 도착해 보니 아직 있었다. 책이었다. 배송자가 '북이십일 출판사'다. 흠... 왜 보냈을까? 알 수는 없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 나갔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읽지 않고는 견디지 못할 호기심을 자극한 책이기도 하지만, 이데올로기에 함몰되어 혼이 나간 국가를 보며 위로 받고 싶은 마음도 적지 않았다. 내용은 대체로 국가의 잘못된 경기 부양 정책으로 인해 앞으로 더큰 어려움일 찾아올 것이라는 일종의 경고였다. 깔끔한 글쓰기와 대담한 지적이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었다. 누굴까? 저자가 궁금해졌다.


박종훈. 책에 자신의 이름을 넣을 정도라는 보통은 아닐 것이다. 내표지 저자 소개글을 읽었다.


KBS 경제부 기자.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경제학부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후버 연구소에서 객원연구원으로 지냈다. 한국은행에 입행했다가 1998년 KBS에 입사하여 대표적인 경제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 설립과 함께 긴박하게 진행됐던 외환위기 극복과정을 취재했다. 그 뒤 9·11테러를 뉴욕 현장에서 직접 취재했고, 2002년 신용카드 버블 붕괴와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굵직한 경제 이슈들을 담당해왔다. 이러한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제·금융 관련 탐사보도와 기획보도를 통해 2007년 제34회 한국방송대상 ‘올해의 보도기자상’을 받았으며, 그 외 에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한국기자협회 등에서 다수 수상한 바 있다. KBS 홈페이지에서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칼럼을 연재했다. 저서로는 『2015년, 빚더미가 몰려온다』『지상 최대의 경제 사기극, 세대전쟁』이 있다. 



작년에 읽었던 책이 보인다. 『2015년, 빚더미가 몰려온다』바로 이 책이다. 적지 않는 충격과 걱정을 불러온 책이다. 아직 현실이 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우리나라는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다. 올해(2015년 초), 정부는 금리를 더욱 낮추고 아파트를 사도록 대출을 종용했다. 많은 사람들이 빚을 내어 집을 샀다. 그런데, 이젠 금리를 올리려 한다. 금리가 올라가면 현금이 필요한 사람들이 아파트를 내 놓을 것이고, 그러면 아파트 값을 하락할 것이고, 돈 걱정 없는 사람들도 동반하락을 경험하게 된다. 결국 빚은 빚을 부르고, 경제는 추락할 것이다. 수천 만원을 빚을 가지고 있는 나에게 그 책은 두려움을 심어 주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올 초에 빚을 갚았고, 지금은 제로상태다. 
















<대담한 경제>는 그 후속판인과 동시에 대한민국 경제의 거시적관점을 제시한 책이다. 모두 9장으로 분류하여 9가지 주제를 조목조목 파헤치며 분석한다. 책 표지는 'KBS 경제전문기자가 제안하는 9가지 생존 전략'으로 소개한다. 그렇다 문제를 파악했으니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거다. 


3장 부동산에서는 긴장감을 갖고 읽어야 한다. 87쪽에서 '바나나의 멸종 위기를 닮은 한국 경제'를 말한다. 줄거리는 이렇다. 세계는 많은 바나나 종류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단 한 종류의 바나나만 존재한다. '캐번디시'라는 종인데, 이 종은 당도가 높고 잘 자란다. 바나나를 재배하던 농가는 다른 종을 버리고 캐번디시종을 선호하면서 쏠림현상이 일어났다. 다른 농가들도 이 사실을 알고 다른 종을 재배하지 않고 오로지 캐번디시종만을 심고 많은 수익을 창출했다. 바로 이 때 'TR4'라는 곰팡이 균이 캐번디시 종을 공격했다. 치명적인 이 병은 수많은 바나나 농가를 망가뜨렸다.'TR4'는 뿌리를 타고 올라가 관다발을 먹어버린다. 치료할 방법이 없어서 불치병으로 불린다. 'TR4'가 농가를 급습하면서 대안을 찾아야 했지만 다른 종은 벌써 멸종하고 없으니 대안이 없게 된 것이다. 바로 이것, 대안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부동산 경제가 캐번디시종 만을 재배한 바나나 농가와 같다는 것이다.(87쪽)


 글이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예리하다. 그의 통찰은 소름을 끼치게 한다. 경제 정책(1장) 기업(2장) 부동산(3장) 세금(4장) 빚(5장) 빈부 격차(6장) 복지(7장) 인구(8장) 청년(9장)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만성질환 9가지를 추렸다. 9가지의 주제는 서로 엮이고 엉킨다. 빚, 청년이란 단어가 유난히 많이 읽힌다. 부동산 정책에서도 '청년'이 읽히는 것은 기겁할 일이다. 청년은 곧 실업이었는데, 대출과 아파트 구입과 연결된다는 것은 허황되어 보인다. 8장에서 인구 감소의 위기를 예지하고, 마지막 9장에서 결국 가장 소중하고 강력한 자원으로서 '청년'을 이야기 한다. 


"경제 기사를 읽고 눈물 나기를 처음이다!" 내지 저자 소개글 위에 적힌 글은 '인구'와 '청년'으로 넘어갈 때 무슨 의미인지 알수 있었다. 3포니 7포니 하는 요즘 유행어를 몸으로 살아가는 청년들의 이야기가 먹먹하게 만든다. 그래도 청년이 희망이라니 어르신들이 정신차리고 정치를 잘 해주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