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하나님의 사랑 - 롬 8:1-39 복음주의 설교자 존 파이퍼의 로마서 강해 시리즈 4
존 파이퍼 지음, 이선숙 옮김 / 좋은씨앗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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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존 파이퍼의 신간이 나왔다. 그동안 좋은씨앗에서 존 파이퍼의 로마서 강해집을 독점적으로 출간해 왔는데. 이번이 네 번째 책이다. 작년(2014) 1월에 로마서 강해 1권이 <복음과 하나님의 의>란 제목으로 출간 된 이후 그해 6월에 2집인 <복음과 하나님의 은혜>이 출간 되었고, 3권이 <복음과 하나님의 구원>이란 제목으로 12월에 출간 되었다. 그 후 4개월이 지나 4권인 <복음과 하나님의 사랑>이 출간 되었으니 넉 달에 한 권씩 출간된 셈이다. 이번 책은 로마서 8장만을 다루었는데 600쪽이 넘는 분량이다. 앞으로 3권이 더 추가되어 7권가지 출간계획이라고 하니 존 파이퍼의 시대가 열린 것은 아닌지 착각이 될 정도다. 좋은씨앗은 디자인과 추천인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책의 일관성을 부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존 파이퍼를 기다린 독자들에게 좋은씨앗의 출간 소식은 즐거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미국에서 탁월한 복음주의 설교자요 강해자인 그는 미국의 로이드 존스로 통한다. 로이드 존스는 복음 중의 복음으로 불리는 로마서를 13년 동안 강해했다. 존 파이퍼 역시 베들레헴 교회에서 16년 동안 로마서를 설교했다. 한국에 번역된 로이드 존스의 책을 대부분 읽은 필자로서 존 파이퍼의 로마서 강해는 비교와 보완으로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 준다. 복음주의적 성향을 가진 목사들이라면 로마서 전체를 설교하기를 꿈꾼다. 그러나 그건 꿈으로 끝나기 십상이다. 로마서는 아무나 덤빌 수 있는 만만한 성경도 아니고, 탁월한 강해자들이 설교를 해온 터라 비교 당할 수도 있어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존 파이퍼는 벧엘신학교에서 강의하는 교수로 시작했지만, 로마서 말씀을 연구를 토해 목회자로 부름을 강하게 느꼈다고 한다. 결국 그는 강의실을 떠나 강단을 선택하기에 이른다. 1980년 메네아 폴리스의 베들레헴 침례교회를 맡아 33년간 목회자로 섬겼다. 그는 무엇보다 설교자로의 큰 짐을 가지고 살았다고 한다. 조나단 에드워즈와 로이드 존스에게 강력한 영향을 받아 스스로 청교도의 후예로 청교도들을 사랑했다. 이러한 신학적 성향은 설교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종교개혁의 모토를 성경강해와 신앙생활에 적용하며 살아 왔다. 특히 로마서는 종교개혁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에게 전환점을 가져다줄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

 

로마서 8(41)을 시작하면서, 로마서 8:11-7장까지의 요약이며, 기독교의 핵심이라고 말한다.(16)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선언한다. 하나님의 정죄는 예수 안에서 일어난다.(51) 그러므로 신자는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살리심을 입는다. 죄 없으신 예수의 죽음은 완전한 대속제물로서의 죽음이기 때문에, 그 안에 있는 자는 그 어떤 것으로도 정죄 당하지 않는다. 저자는 이것을 아무도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576)로 바꾸어 말한다. 심지어 죽음까지도.

 

8:2성화로 해석하는 부분은 굉장히 특이하다.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 시켰다고 하는데, 율법은 우리를 의롭게 할 수도 없고, 성화시킬 수도 없다.(63) 성화는 의롭게 되고, 성령을 받았다는 결정적인 증거인 셈이다. 부활주일 설교에서 성령을 받은 또 다른 세 가지의 증거를 제시한다. 하나는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르는 것이며, 두 번째는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이고, 마지막 세 번째는 영으로써 육신의 행실을 죽이는 것이다.(175) 결국 이러한 행위는 악과 싸우는 것이며, 육신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생명의 성령이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 시켰음을 알려주는 표지인 셈이다.

 

과연 존 파이퍼다. 말씀을 조밀하게 파고드는 그의 능력은 수많은 시간을 말씀과 씨름하지 않으면 토해낼 수 없는 것이다. 말씀을 사랑하고, 더 깊이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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