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잉여인간 시대, 의미있는 인간이고 싶다

 

근대화 이후 인간은 부속품이 되었다. 아니면 효율을 따라 분류 되었다.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가는 얼마나 효율이 좋은가를 따진 후 정해진다. 우리는 이것을 일당이라고도 하고, 연봉으로도 부른다. 하루 2만 원짜리가 있고 50만 원짜리 인간이 있다. 이것을 실감한 건 교통사고 후였다. 병원에 입원해 있는데 직업과 연봉을 물었다. 보험사 직원이 대뜸 하는 말.


"하루 8만 원짜리네요!"

"?"

"죄송합니다. 하루에 일당 8만원씩 계산해 보상금이 지급 될 겁니다."


그때서야 하루 입원함으로 손해되는 돈을 계산한 것이다. 월급과 연봉을 따진 다음 보험사에서 보상금으로 지급되는 돈이라고 한다. 그랬다. 난 하루 8만 원짜리 인간이다. 그래도 다행이다. 어떤 사람들은 한 푼도 안 나온다고 한다. 왜냐고 물으니 소득신고가 없기 때문에 무직자로 처리되어 없단다. 정말 기가 막혀도 단단히 막힌다. 어쩔 수 있나 법적으로 증명한 방법이 없으니. 이렇게 우리는 끊임없이 존재 의미를 찾고 싶어 한다. 아무렇게나 평가 절하되고 무시되고 싶지 않다.



이 책은 특이하다. 마케팅 관련 책인데 책을 열어 보면 그림이나 사진이 단 한 장도 없다. 어리숙해 보이는 글만 잔뜩 올라와 있다. 비주얼한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책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책을 읽고 있으면 그림이 그려지고, 고개가 끄덕여진다. 글로 그림을 그려주고,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일 것이다. 8개의 주제로 분류하여 인간이 어떻게 상품에 매료되는가를 찾아 간다. 마케팅은 결국 인간학이 아니던가. 인문학적 관점이 사라진다면 결코 올바른 마케팅을 펼칠 수 없을 것이다. 제목을 유심히 살펴보자. 제목에 책의 전반적인 흐림이 보인다.

 

1장 브랜드의 완성이 사람이다.

2장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3장 대체할 수 없는 그 무엇을 찾아라.

4'여기'에 주목하고 '저기'를 좋아하고, '거기'를 지향하라.

5장 어떻게 실행, 유지할 것인가

6장 모든 가능성 안에서 시간을 고려하라.

7장 디지털 세상에서 관계 맺기

8장 정치도 브랜드 시대

 

1장에서 주목하는 단어는 '브랜드 내재화'. 고객이 아닌 직원들이 자신의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여기서 내재화 단계를 '이해' '믿음' '행동'의 단계로 구분한다. 이해는 '조직 구성원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브랜드 체계를 충분히 설명해 브랜드를 이해시키는 단계'.(18)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강제하는 가르침이 아닌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내가 참여하면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간파한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믿음인데, '가슴으로 느끼는 단계'. 마지막 단계는 행동하는 단계로 브랜드 가치를 직접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실천방법에서 여러 가지를 알려 주지만 마음에 울림이 있는 문장은 '지배하지 말고 함께 만들어라'이다. 앞서 첫 번째 단계서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 브랜드 충성도는 높이는 것과 같은 이치다. 내가 투자한 회사가 곧 내 회사가 된다.

 

두 번째 장은 이야기로 넘어 간다. 사람은 이야기를 좋아하는 전제 아래 어떻게 브랜드를 이야기로 만들까를 고심한다. 그런데 이야기가 의미하는 것이 뭘까? 단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식의 이야기는 아니지 않는가. 저자는 여기서 다음 문장을 끄집어낸다.


"갤럭시에는 유저 User가 있고, 아이폰에는 팬 Fan이 있다."


유저와 팬의 차이는 누가 리더이고 팔로우인가는 가늠하게 한다. 유저는 도구를 사용한다. 그러나 팬은 리더를 따르고 좋아하고 열광하기까지 한다. 이야기는 결국 난관에 부닥치지만 이겨내는 기승전결의 플롯이다. 사람들은 이곳에 감동하고 흥분한다. 브랜드 역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단순한 도구가 아닌 브랜드의 이야기를 듣고 매료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저자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자.

 

"스토리를 구성할 때는 반드시 기억해야 할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이야기에서 진정성이 느껴져야 한다. 브랜드가 전달하는 진심에 청자들이 공감해야 한다. 둘째, 흥미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 이야기 스토리도 '이야기'. 흥미롭지 않으면 기록되지 못한다. 셋째, 브랜드만의 특별함이 있어야 한다. 브랜드 스토리 목적은 브랜드의 차별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넷째, 그 특별함이 고객의 삶에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자신과 연관이 있다고 느껴질 때 그 브랜드는 스토리는 어필할 수 있다."(53)

 

진정성, 흥미, 특별함(차별성), 마지막으로 고객관의 연관이다. 네 번째가 가장 중요하다. 진정성이 있고, 흥미롭고, 특별해도 '나와 무슨 상관인데?'라고 한다면 끝이다. 결국 소비자는 나와 연관이 있을 때 애착을 느끼고 사고 싶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교보생명 홍보팀 박치수 상무와의 인터뷰는 의미심장하다. 박치수는 고객들로 하여금 홍보 문구를 직접 선택하도록 했고, 동참하게 했더니 교보생명에 대한 이해가 놓아지고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결국 나와 상관있어야 한다.

 

그림 한 장 없는 썰렁한 책인데 나를 돌아보고 삶을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이 책이 좋다. 단순히 마케팅 책으로만 읽지 말고 인간을 이해하는 인문학 책으로 읽기를 권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