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


한국 전쟁과 좌우파의 이념 전쟁을 다룬 책들이 생각 외로 적다는 생각을 했다. 이러저리 검색해도 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 중 다른 이유 때문에 자료를 찾다가 새로운 몇 권을 더 찾게 되었다. 그중의 하나가 이미 고인이 된 박완서 선생의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이다. 한국전쟁을 몸으로 체험한 박왁서는 이것을 자전소설화 시켜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어린 시절 이야기가 <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이고, 청년과 그 이후의 삶을 다룬 것이 <그 산이 정말>이란 책이다. 

















오늘 또 한 권을 발견했다. 김동리의 <밀다원시대>가 그 주인공이다. 이것 또한 김동리의 자선소설이라고 한다. 우파 문학의 대표였던 김동리는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위기에 처한다. 갑잡스럽게 폭파된 한국다리로 인해 피난을 가지 못해 인민군을 피해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 했다. 주인공 이중구는 자신을 투영시킨 인물이다. 아내와 어린 것들을 충남 친정으로 보내놓고 홀로 혈혈단신 부산으로 피난간다. 이중구에게 부산은 낭만 항구도시가 아니라 '끝의 끝'이었다. 그는 자신의 마음을 달래여 광복동의 밀다원으로 향한다. 밀다원은 그의 정신적 피난처이자 안식처인 셈이다. 김한식의 <김동리>는 김동리의 삶과 정치성을 잘 설명해준 책이다. 꼭 참고할 책이다. 

















좌익 우익이란 오래된 단어들과 만나다보니 퇴형하는 듯 하다. 조정래의 태백산맥을 읽고 <아리랑>을 구입하지도 못하고 있다. 가을이 오면 많이 바빠진 터엔 속히 구해서 읽어야 겠다. 아내는 오늘도 돈 이야기다. 가난한 살림에 자꾸 책 사지 말란다. 어쩔 수 있나. 사지 말아야지. 그러나 정말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