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온서적을 사다


불온서적을 샀다. 불온서적을 인터넷 사전을 통해 알아보니 '불온한 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책'이다. 

불온서적 (不穩書籍)

[명사] 불온한 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책. 


여기서 멈출 내가 아니다. 그렇다면 불온은 뜻은 뭘까? 다시 질문한다. 온당하지 않음은 문자역 직역이다. 2번째 뜻 풀이가 제대로 된 듯하다. 결국 순응하지 않고 맞사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싸가지 없는'이고, '예의 없는' 이란 뜻이 된다. 

불온2 (不穩)

[명사] 

1. 온당하지 않음. 

2. 사상이나 태도 따위가 통치 권력이나 체제에 순응하지 않고 맞서는 성질이 있음. 

[유의어] 불순1, 불온당


그렇다면 나는 불온서적을 산 셈이다. 리영희의 <전환시대의 논리>를 사고 말았으니 말이다. 오늘 이후로 나는 불온한 경계대상이다. 보안사든지, 국정원이든지 어디서 나를 조사할 줄 모르겠다. 예수를 혁명가로 치켜세우는 <젤롯>도 구입했다. 이 책 역시 전통 기독교 안에서는 불온서적이다. 함께 구입한 존 캅의 <영적인 파산> 역시 근본주의 기독교인들에게는 불온 서적이다. 이래저래 나는 불온한 존재가 되었다. 단지 책을 구입했다는 이유 만으로 말이다. 여기서 멈추면 그나마 다행인데 약간 섹시한 책도 구입했다. 차정식 교수의 <성서의 에로티시즘>이다. 섹시한 성경을 읽는 셈이다. 이것 역시 불온하지 않던가. 모든게 그렇다. 숨어서 하면 괜찮고 대놓고 하면 죄가 된다. 적게 죽이면 살인자고, 많이 죽이면 영웅이다. 뭐 이런거!













끔찍하게 위험한 리영희의 <전환시대의 논리>에서 이렇게 말한다. 

"학문과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반공이라는 틀 속에 집어넣으려는 공포정치의 책임은 바로 오늘의 대통령 닉슨 본인에게도 있다. '빨갱이 잡이'가 절정에 달했을 때 미국 법조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라네트 핸드 판사는 "시민이 그 이웃을 적이나 간첩이라는 생각으로 살피도록 명령될 때 그 사회는 벌써 분행의 과정을 걷고 있다."고 미국국민이 영원히 기억하는 날카로운 경고를 한 바 있다.(35쪽)

냉전시대 대학가를 뒤 흔들어 놓았던 불온서적이란 바로 통치자의 가식과 거짓을 폭로하는 것이다. 임금의 이발사가 임금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침묵을 강요당하듯 국민들은 전제국가의 폭압정치에 침묵을 강요 당하고 있다고 외친다. 리영희는 이러한 시대 속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차적 과업을 '냉정 용어를 정리 청소하는'(40쪽)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 용어야 말로 정신의 실체이다. 빨갱이라는 말, 종북좌파라는 말로 국민을 억압하고 자신들의 통치수단으로 삼으려는 거짓의 악당들을 무너뜨려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