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32회 

여행, 특별하게 떠나라!


 

여행도 테마가 있어야 한다. 패키지 관광도 나름 관광이라 할 수 있겠지만 너무 가볍다. 견문을 넓히려는 지식 축적의 한계를 뛰어넘어 존재와 종교적 깨달음을 얻고, 생존을 위한 여행도 생겨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방식의 여행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방법의 다양성은 결국 욕구의 다양성이 아니던가. 이젠 식상한 여행을 넘어 뭔가 자신에게 필요한 맞춤식 여행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커피여행

 

<커피비경>은 우리나라 최고의 커피 맛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커피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이 책은 반드시 구입해야 할 것이다. 주말이나 여름휴가, 뻔한 관광지 돌지 말고 커피여행은 어떤지. <매혹과 잔혹의 커피사>는 여행과 그다지 상관은 없지만 수다거리로 딱이다. 커피를 통해 일어났던 수많은 사건과 이야기는 커피를 좋아한다면 알아야할 지식의 백과사전이다. <카페도쿄> 역시 커피비경과 다르지 않다. 커피가 좋은 곳을 찾아 떠나는 도쿄 여행이다. <커피 견문록> 역시 그런 책이다. 비슷하지만 장소와 맛이 다르니 함께 읽으면 좋겠다.

















드립 커피를 즐기면서 일반 커피숍에는 가는 일이 줄었다. 손님을 접대하거나 그냥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종종 거리의 커피숍을 찾는다. 커피숍을 정하는 기준은 있다. 첫째는 맛, 둘째는 안락한 공간, 셋째는 풍경이다. 가장 선호하는 커피숍은 카페베네이고, 그 다음은 투썸, 세번째는 스탁벅스다. 나머지  잘 가지 않는다. 근데 앞서가는 저 청년.. 좀더 기다렸다 찍어야 하는데. 사진은 타이임인데. 그렇네.





치유 여행

 

자연치유가 정답인 듯하다. <나는 병 고치러 산에 간다>는 여행을 떠나 치유와 회복의 이야기다. 산이 주는 놀라운 치유력을 경험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선물로 준다. 이미 잘 알려진 <꾸뻬씨의 인생여행>과 다른 여행 시리지는 여행을 통해 자신을 찾고, 삶의 통찰력을 얻는 여행이야기다. <천천히 걸어 희망으로>는 삶을 경이로 바꾼 쿠르트의 이야기를 담았다. 남부럽지 않는 평범한 삶을 살았던 그가 대장암 말기 환자가 되었다. 병원 치료를 거부하고 인공 변기를 옆에 달고 홀로 걸어 유렵을 여행한다. 찹찹해지는 풍경이다.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 방황>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치유 여행이라 붙이기에 뭐하지만 소설가의 새로운 도전이란 의미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마음 치유 여행으로 넣고 싶다.

 


















먹자여행

 

찾아보니 의외로 많다. 다 사고 싶고 떠나고 싶은 여행이다. 음식을 찾아 떠나는 여행은 굳이 식도락이 아니더라도 체험과 낭만을 위한 것이면 좋다. 국내와 국외를 나눌 필요도 없을 것 같고, 그저 마음먹고 훌쩍 며칠 떠나도 되고, 집 근처로 차를 돌려 시간을 내보는 것도 좋다. 단 먹으러 갈 때는 혼자 가지 않기.

 

































도시여행

 

내가 좋아하는 여행 중의 하나는 도시 여행이다. 국내이든 국외이든 도시는 언제나 볼거리 먹을거리가 풍성하다. 통영에는 가보았다. 여수에도, 순천에도, 전주에도, 부산도 좋다. 강릉은 잠깐 들렀을 뿐이다. 하루 종일 일상의 여백을 메꾸는 소박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

 

일러스트 여행이 참 좋다. 43명의 예술가들이 즐기는 이야기를 담았다. 유럽을 보고 싶다면 프라하를 가라고 했다. 서구 역사를 오롯이 간직한 도시 프라하 이야기를 추천한다. <소도시 여행의 로망><소도시 감성여행>은 국내 소도시를 담았다. 아직 가보지 못한, 가도 깊이 있는 여행을 한 경험이 극히 적다. 올 여름은 이 두 권의 도움을 받을 참이다.

 

































도시여행의 별미는 높은 첨마루가 아니다. 좁은 골목길도 아니다. 사람들이다. 특히 그들이 다니는 길이 볼거리다. 어떤 날 나는 하루 종일 거리 구석에 앉아 지나는 사람들을 구경한다. 사람 구경이 재미있다. 옷차림, 말 차림, 행동차림이 각각 다르다. 사람 구경은 하루 종일 해도 지루하지 않다.



도시여행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건축이다. 작년 말에 열화당에서 출간된 <도시의 표정>은 서울의 공공 건축물을 읽어 준다.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1.2>도 읽을 만하다. 이렇게 보니 건축에 관련된 많은 책들이 출간 되어 있다. 생소한 부분이면서도 도시 여행을 즐겁게 보내려는 이들에게는 큰 위안이 아닐까. 도시 여행은 알면 알수록 즐거워지는 법이다. <서울, 공간의 기억 기억의 공간>은 직접 북펀드에 참여해서 그런지 정이가는 책이다. 공간을 정의하는 저자의 독특한 관점이 맘에 든다.

 




























버스커버스커의 여수 밤바다를 올려 본다여수는 진한 기억의 장소이다시골깡촌에서 살던 나는 앞집에 살던 분이 여수로 이사 간다는 소식에 마냥 부러워했다읍내를 가도 한 시간 이상 비포장도로를 먼지 뒤집어쓰고 달려야 했다그런데 거대한 도시 여수라니그것도 항구 도시가 아니던가. 10년이 흐른 후 나는 여수를 찾았다그 분 댁에 찾아갔지만 실망하고 말았다반가운 기색이 없었던 것이다나중에야 알았지만 도시는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그들도 살아남기 위해 모진 고생을 하고 있었던 것을 몰랐던 것이다.

 

다시 십년이 흘러 친구들과 관광 삼아 여수를 찾았다그제야 여수의 풍경이 들어왔고 낭만도시임을 알았다그랬다마음의 여유가 풍경을 보게 한다고노랫말처럼 여수는 낮에도 좋지만 역시 밤 풍경이 최고다오동도를 앞에 두고 곡선으로 이어지는 풍경은 다도해의 진경이다.

 

여행도 이제 바꿔야할 때가 되었다수십 명씩 짐짝 같은 관광버스에 패키지로 떠나는 여행이 아닌 자신을 찾아가는 여행이 되어야 한다편리함을 찾아 호텔에 숙식하는 관광이 아니라 나를 비우고 새롭게 정비하는 초라한 여행을 해야 한다때론 잠시 머물고 그곳 사람들의 손이 되고 발이 되어 일도 거들어 주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