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존재한다.

고로 생각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존재한다.

고로 존재한다.


존재와 사유의 우선순위는 무엇일까?



존재가 사유를 앞선다.


사유는 존재를 앞설 수 없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고로 사유한다이지


나는 사유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틀렸다.


 

 

 

 

 

 

 

 

 

 

 

 

 

데카르트의 최대실수는 

존재를 사유로 증명한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카로그스 2013-05-17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 시간순서로 보면 님의 말씀이 맞지만 감각의 오류를 생각할 때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생각하고 있다는 그 사실 뿐이죠. 데카르트가 틀렸다고 과연 단정지을 수 있을까요?

죽은말 2015-08-11 0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러하다. 저 역시 `데카로그스`님의 댓글에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