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무얼 스마일즈의 [자조론]



새무얼 스마일즈, 그는 이렇게 말했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삶이 바뀌고,

삶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어느 노트 뒷표지에 실린 글이었다. 십여년 전에 읽었던 글인데도 그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알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나도 그러고 보면 정말 무심한 사람인가 보다. 그러나 몇 달전 공병호씨의 책에서 이 글을 다시 보았고, 이 책이 [자조론]이란 책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었다. 공병호박사는 스스로 [자조론]을 번역하기도 했다. 이렇듯 그는 새무얼스마일즈의 자조론을 침이 마르도록 칭송했다. 그런데도 나는 그 때까지만 해도 스마일즈의 자조론의 위력을 알지 못했다. 


















새무얼스마일즈의 첫장 첫 말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이다. 새무얼스마일즈가 처음 한 말은 아니다. 우리나라에도 전해오고, 중국과 유럽에도 동일하게 전해오는 금언 중의 하나이다. 이 말이 도대체 무슨 말일가? '스스로 돕는 자'란 말이 무슨 말일까? 자조론을 더 읽어보자.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이 말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한 마디로 함축하고 있다. 스스로 돕는 자로 정신은 개인이 성장하는 근원이며, 국민 모두가 이 자조 정신을 실천하면 그것이 곧 국가의 힘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만 한다면 사람은 결국 약해지고 만다. 그러나 스스로 돕는 사람은 한결같이 강한 사람이 된다. 무엇이든 남의 힘을 빌려서 하면 그 때문에 스스로 일하려는 자극과 필요가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지나치게 남에게 의지하면 무능한 사람이 되고 만다."

스마일즈는 '스스로 돕는 자'란 뜻을 독립의 의미로 사용했다. 자기 스스로 생존할 수 있도로 노력하는 것이 바로 '스스로 돕는'는 다는 뜻의 '자조'인 것이다. 


자조론의 시작은 홀로 스스로 서는 것을 말하는데 스마일즈는 어떻게 자조하는 가를 '그것은 오로지 각 개인의 행동과 습관으로 성취되는 것'으로 말한다. 자조론은 스스로 서고 일어 서기를 권면하는 데 그것은 습관에 있다는 것이다. 


자조론에 대한 많은 번역본이 있다. 
















자조론은 매혹적이다. 단지 자기 노력만을 추구하라는 용기를 북돋는 것만이 아니다. 인간으로서 다해야할 도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며, 성공적인 살을 살기 위한 최고의 도서이다.  


"돈 많은 사람이 돈을 주어서 자기 일을 남에게 시킬 수는 있지만, 생각은 남에게 시킬 수는 없는 것이며, 금전으로 남의 교양을 살 수도 없는 것이다."


자조론의 본질은 자신의 삶은 자신이 책임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책임지고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훌륭한 사람은 제아무리 수준 높은 학문을 연구한다고 하더라도 성실설, 깊은 주의력, 몰두, 그리고 굳은 인내와 같은 평범한 행동의 가치를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 자조하는 사람은 기본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사람이다. 대박을 꿈꾸는 어리석은 사람들은 일상의 삶을 무시하고 허황된 것을 추구하지만 이것이야 말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의 특징이다. 얼마전 바벨론부자들의 비밀이란 책에서 부자의 특징은 수입이상을 쓰지 않고 갑자기 부자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며, 천천히 재산을 불려가는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자조의 기본은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인내'이다. "뷔퐁은 이렇게 말했다. '천재는 바로 인내이다.' 그렇다. 천재는 자신의 재능을 알아차리고 시간을 들여 갈고 닦는 사람이다. 뉴턴은 재능을 타고 났지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항상 그것을 깊이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탈리아에 나오는 속담처럼 '천천히 가는 사람이 오래 가고 멀리 간다.' 성경 잠언에도 보면 속히 부자가 되면 망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준비되지 않는 사람에게 부와 명예는 저주다. 


자조론에는 수많은 유익한 권면들이 가득하다.  클로노라는 유명한 화가는 처음에는 비록 빛나지 않았지만 성실한 노력을 통해 유명한 화가가 되었다. '그는 쉬지 않고 자연을 자세히 관찰하고 연구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그는 유명해진 것이다.


멋진 인생,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정말 멋진 책으로서 '자조론'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