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 피터슨의 묵상하는 목회자 유진 피터슨의 목회 멘토링 3
유진 피터슨 지음, 차성구 옮김 / 좋은씨앗 / 2008년 8월
구판절판


묵상하는 목회자

초판이 2002년도에 출판되었다. 2009년도에 개정판 2쇄를 구입했으니 참 오랫 역사?를 지닌 책이다.
그동안 유진 피터슨의 다른 책을 열심히 읽는 동안 이 책의 존재 여부도 알지 못했다. 유진피터슨를 집중적으로 읽기 위해 검색을 통해 얻은 책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책을 알게 된 것도 하나님의 섭리일까? 정말 적절한 시기에 접하게 되었다. 이제 '묵상'과 '목회자'라는 두 주제로 이 책을 전개해 나간다.

겉표지

목회자란 누구인가?
먼저 그는 분주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리고 파괴적인 도구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종말론적인 존재이어야 한다.

목회자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
목회자란 누군인가? 세가지 형용사를 가진다. 분주하지 않고, 파괴적이고, 종말론적인 목회자가 바로 그 것이다.

분주함이라 게으름이며, 반역이다. 유진피터슨은 목사는 게으름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 게으름은 세상에 대한, 본질적이지 못한 것에 대한 게으름이다. 그럼 무엇을 위한 게으름인가? 본질에 집중하기 위한 게으름이다. 그렇기 때문에 헛됨에 분주함은 곧 게으름이 된다.
파괴적이라함은 타락한 아담의 후손들이 건설한 죄의 왕국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왔으며, 새롭게 건설되고 있다. 목회자는 세상에 파괴를 선언하며 싸워야 한다.
종말론적 목회자는 어떤 사람인가?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임했다. 우리 가운데 도래했다. 목회자는 그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관계적 언어를 통해서......

언어1. 친밀함과 관계의 언어
언어2. 정보의 언어
언어3. 자극의 언어
세가지의 언어에 목회자는 정통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1번이다. 그것은 관계의 언어이며, 기도의 언어이다. 우리는 그 언어를 통해 우리는 사랑과 반응과 친밀함의 표현들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아바! 아버지!(143쪽)

주일과 주일 사이는 분명 일상의 언어 시간이요, 변화와 자극의 언어가 필요한 시간이다. 그러나 친밀함의 언어가 없다면 나머지는 아무것도 아니다.

목회자는 언어의 사람이다.
아첨하거나 그럴듯한 말을 하여 다른 사람들을 좌우하는 권력을 차지하기란 쉽다.(228쪽)

목회자들은 언어를 사용해 설교하고, 가르치고, 상담한다.
언어는 하나님의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목회자를 통해 말씀하신다.


묵상은 결국 하나님의 언어를 듣는 시간이며,
나를 하나님께 조율하는 시간이다.
기록된 텍스트에 집중하라.
그리고 침잠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