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고양이



 
 
해피북 2015-03-25 23:58   댓글달기 | URL
일광욕중인가봐요 ㅎ 요즘 볕이 참 좋지요 ㅎㅎ

낭만인생 2015-03-26 14:54   URL
그러게요. 고양이는 따뜻한 날씨를 좋아한답니다.
 

요즘 정신을 혼란하게 하는 신간이 줄줄이 출간이다. 이걸 어쩌나? 





















 
 
해피북 2015-03-24 23:30   댓글달기 | URL
저두 요즘 무척 괴롭더라구요 눈에 밟히는 책들 ㅠㅜ

낭만인생 2015-03-26 14:55   URL
사고 싶은 책이 봄이 되니 더 많이집니다.

yamoo 2015-03-25 12:51   댓글달기 | URL
<잊히지 않는 것과 잊을 수 없는 것>이라는 책이 눈에 확 꽂히네요. 서점에서 들춰봐야 겠습니다. 좋은 신간 소개 감사합니다!

낭만인생 2015-03-26 14:55   URL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설탕 디톡스 - 설탕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제이콥 테이텔바움, 크리스틀 피들러 지음, 김소정 옮김 / 전나무숲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몸을 죽이는 설탕에서 살아남기

 

만성피로, 근육통과 두통, 면역력 약화, 과민성대장증후군, 경련성 결장, 만성부비감영, 고혈압, 당뇨.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흔한 질병들이다. 그런데 이 모든 질병의 이유가 설탕에 있다면 믿을 수 있을까?

 

설탕을 장시간 섭취하면 우리 몸은 다양한 고통을 겪는다. 지난 15년 동안 과당이 다량 함유된 옥수수시럽이 250% 정도 증가했는데, 그 기간에 당뇨 발병률이 45% 정도 늘었다고 한다.(6) 저자인 제이콥 테이텔바움 박사는 30여 년 동안 자연치유로 만성피로와 통증 등 설탕중독 관련 질병을 치료해온 내과 전문의다. 제이콥 박사는 설탕이 주는 해악이 얼마나 큰지 말로 다 못할 지경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설탕중독은 저자가 직접 경험했다. 설탕중독자였던 그는 1975년 만성피로증후군으로 고생한다. 스스로 행한 설탕 디톡스를 통해 말끔히 나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8)

 

먼저 저자는 설탕 중독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유형1. 대부업자 같은 설탕, 만성피로와 습관적인 카페인. 설탕 섭취가 원인

유형2.지금 당장 먹을 것을 주지 않으면 죽여 버릴 거야라고 외치는 당신, 스트레스 때문에 부신이 지쳐있다.

유형3. 행복한 과자 사냥꾼, 효모균(칸디다균)이 과다증식해 있다.

유형4. 생리전증후군, 경년기전증후군, 갱년기장애로 생기는 설탕중독, 우울증을 겪고 탄수화물을 잔뜩 먹는다.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은 안내 책자처럼 되어 있어서, 내가 어떤 상태인지 도표를 통해 쉽게 알아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처방법도 즉석해서 알 수 있다.

 

1부에서는 네 가지 설탕 중독 유형을 알려준다. 네 가지 유형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 그런 유형에 쉽게 빠져드는지를 살펴보면 기겁할 지경이다. 유형질문에 보면, 많이 피로하고, 커피를 마셔야 하루를 시작하고, 가끔 불면증에 시달리고, 소화가 잘 안되고, 자주 두통이 있다는 것 등은 완벽하게 나를 말한다. 설탕의 위험은 영양분이라고는 전혀 없는 열량 덩어리가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혈당이 높아져 순간적으로 힘이 솟는다.’(24) 생각하지만, 1-3시간 후면 더욱 피로해 지고, 또 설탕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설탕은 에너지를 주는 것이 아니고 빼앗아가는 주체다. 그래서 저자는 설탕을 대부업자에 비유하고 있다.

 

책을 읽고 깜짝 놀랐던 이유는 유형1이 완벽주의자라는 성격 유형과 닮아 있다는 점이다. 일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밤 새워 일하고, 지지 않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한다. 이들은 일은 많고 쉴 시간이 없으니 설탕이나 카페인으로 보내기 일쑤다. 시간이 부족하니 운동하지 못하고, 운동하지 못하니 근육통과 두통이 생긴다. 이로 인해 머리와 목 근육이 긴장하고, 몸에 기력이 없다. 유형1은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걸리기 쉽다. 신진대사를 담당하는 갑상샘으로 인해 결국 전신의 기력이 떨어지게 된다. “기력이 떨어지면 에너지 음료를 마셔 인위적으로 힘을 보충하는데, 그럴수록 악순환은 반복된다.”(25) 왜냐하면 설탕은 우리의 에너지를 빼앗아 가기 때문이다. 책을 읽다가 심장이 벌렁거렸는데, 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어 두렵기 까지 했다.

 

유형2에서는 스트레스로 부신이 지침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을 진단한다. 부신을 사전에서 찾아보았다.


좌우의 콩팥 위에 있는 내분비샘. 겉질과 속질로 나뉘어 있어서 겉질에서는 부신 겉질 호르몬을 분비하고, 속질에서는 부신 속질 호르몬을 분비한다.


부신은 호르몬을 분비해 몸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일을 한다. 그런데 부신이 지쳐있으면 정상적으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고통당하게 된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저혈당증을 유발하여 수명이 짧아진다.

 

유형2는 걱정과 근심이 많고, 자기보다 남을 위해 헌신하는 엄마들에게 많다. 과도한 책임을 떠맡고 피곤에 찌들려 산다. 부신이 지치면 아침에 개운하지 못하고, 늘 목이 아프고, 갑상샘이 붓는다. 병에 자주 걸리고, 한번 병에 걸리면 쉽게 낮지 않는다. 자 어떤가? 혹시 당신이나, 당신의 아내는 아닌가? 주변에 그런 사람은 없는가 찾아보라. 이들은 대체로 몸이 평균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부어있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코티솔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면역 기능이 약해진다.”(35)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기능이 약해져 설탕을 찾게 되고, 부신은 더욱 지쳐간다

 

 

유형3에서는 효모균(칸디다균)의 과다증식에 대해 다룬다. 유형3은 끊임없이 설탕을 요구한다. 칸디다균은 설탕을 먹고 산다. 배에 자꾸 가스가 차고, 복부가 팽창하고, 설사나 변비가 생기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는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많다.(41) 내 아내는 종종 음식을 잘못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찬다. 얼마 전부터 유산균을 먹으면서 많이 사라졌다고 한다. 그런데 유산균을 먹지 않은 날은 다시 가스가 차서 힘들다고 한다. 지금까지 전혀 눈치를 채지 못하다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문제는 효모균이 많아지면 효모균이 설탕을 요구하게 된다. 흡사 연가시를 보는 듯 것 같은 두려움을 느꼈다.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설탕과 효모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효모균은 우리 몸에서 발효된 설탕을 먹으면서 증식한다. 효모균은 숙주를 부추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이 잇는데, 특별한 화학물질을 분비함으로써 숙주인 우리 몸으로 하여금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설탕을 먹게 하는지도 모르겠다. 정말 그렇다면 효모균은 진짜 영리한 녀석이다. 인간이 스스로 설탕을 먹어 자기 종족들을 키우도록 조종하고 있으니 말이다.”(42)

 

자 어떤가? 설탕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았다. 어떻게 이 책이 이제야 출판되었는지 모르지만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2부에서는 설탕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준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설탕을 먹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쉽지 않다. 설탕은 단지 설탕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설탕은 대부분의 식품에 들어있는데, 이것이 끊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저자는 유형별로 설탕죽동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려 준다. 꼭 읽어 보길 권한다.



 
 
서니데이 2015-03-24 23:15   댓글달기 | URL
이 책도 감당하기 어려울 진실을 많이 보여줘서, 읽으려면 무서울 것 같습니다만, 나중에라도 기회되면 꼭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낭만인생님, 좋은하루되세요

낭만인생 2015-03-26 14:55   URL
서니데이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해피북 2015-03-24 23:49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너무 뜨끔 거려 혼났어요 ㅠㅜ 특히 초콜릿이 급 당기는 날이면 수시로 꺼내먹어야 기분이 풀렸는데 앞으론 조심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얻구 갑니다^~^

낭만인생 2015-03-26 14:56   URL
저도 이 책 읽고 깜놀했습니다. 왜 단것이 땡기는지...ㅠㅠ

꽃핑키 2015-03-25 09:57   댓글달기 | URL
옴마야, 저의 만성피로 이유가 설탕때문였군요 엉엉엉ㅠㅠ 초딩입맛이라 어떤 음식에도 설탕을 꼭 넣는데ㅋㅋ 덕분에 알았어요.

낭만인생 2015-03-26 14:56   URL
설탕이 피로 회복제가 아니라 피로를 부추기는 식품이었다는 걸 이제야 알았습니다.
 

올해 첫 수확한 상추


마플에서 올린 상추 사진. 다시 수정합니다. 마당 텃밭에서 기른 상추 첫 수확입니다. 6개 잎입니다. 






 
 
쁘니 2015-03-23 10:32   댓글달기 | URL
고기에 상추👍

낭만인생 2015-03-24 16:11   URL
ㅋㅋ. 좋죠.

야나 2015-03-23 10:45   댓글달기 | URL
오오오오_ 상추가 이리 예뻤답니까?!

낭만인생 2015-03-24 16:12   URL
그러게요. 씻고보니 맛나 보입니다.

해피북 2015-03-24 09:24   댓글달기 | URL
앗 벌써 수확하셨군요^~^ 싱싱해보여요 ㅎ

낭만인생 2015-03-24 16:12   URL
겨우내 자란 상춘데 참 좋습니다.
 

설탕 디톡스


며칠 전부터 읽기 시작한 <설탕 디톡스> 정말 재미있습니다. 
설탕이 주는 해악과 그로 인해 우리의 몸이 얼마나 피폐해 지는가를 알려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