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전과 영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야전과 영원 - 푸코.라캉.르장드르
사사키 아타루 지음, 안천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철학이란 이런 것

《야전과 영원》

 

  저자 사사키 아타루는 '일본의 니체'라고 불린다 한다. 니체는 시대의 주류 사상을 뒤엎고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낸 망치 철학자이다. 그는《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통해 열에 들뜬 목소리로 자신의 사상을 전했다. 하지만 일반인이 니체의 잠언을 제대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사사키 아타루의 《야전과 영원》역시 철학적 소양이 충분하지 않은 내가 읽기에 쉽지 않은 책이다. 난해하기로 유명한 라캉의 사상에서 출발하여, 그와 대립점에 있던 푸코, 그들 사이에 위치했던 르장드르를 고루 다룬다. 그는 서문에서 '미셀 푸코, 자크 라캉, 피에르 르장드르 이 세사람의 텍스트를 나름대로 철저하게 읽고 정성스레 재단해 세로실 가로실을 풀어 묵묵히 다시 짜는 작업'을 했다고 발혔다.(16쪽) 책을 직접 읽어보면 이 말의 뜻을 잘 알게 된다. 사사키 아타루는 푸코, 라캉, 르장드르 각각에 대해 치열하게 읽고 해석했다.

 

    단순히 과거의 유명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열심히 공부해서 풀어내는데 그쳤다면 저자는 '일본의 니체'라는 평을 듣지 못했을거다. 그는 세 철학자의 사상을 하나씩 풀어내어 촘촘히 다시 엮어냈다. 서로 달라보이는 사상들을 이리저리 자신만의 방법으로 교차시켰다. 읽는 내내 그의 내공과 사유의 힘을 발견하며 놀라워해야 했다. 그는 푸코, 라캉, 르장드르를 넘나드며 막힘없이 자신의 사유를 전개한다. 능수능란하다. 다른 이들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는듯 거침없이 서술 한다. 사실 푸코도, 라캉도, 르장드르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는 내가 읽기에는 많이 버거운 책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읽고, 마지막 장을 덮었지만 개운치 않다. 하지만 '나는 누구인가', ' 내가 보고 느끼는 것이 진실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귀한 시간이었다. 또한 어떤 하나의 사상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관점으로 여러 사상을 넘나드는 사사키 아타루의 철학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 깊었다.많은 책을 읽고, 많은 경험을 한다해도 나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창조해내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인가.

 

     일반인이 읽기에 쉽지는 않지만, 여러 번 읽고 소장할 가치가 있는 책이다. 라캉, 푸코, 르장드르에 대한 방대한 지식과 더불어 세 철학자를 넘나들며 '나만의 철학'을 엮어내는 또 다른 철학자의 열정과 사유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힘겹게 읽어나가며 철학자들의 사유를 따라가면 머리가 말랑말랑해지는 기분도 든다. 전문가가 이 책에 대해 쓴 리뷰가 있다면 읽어보고 싶다. 저자를 유명하게 해준 《잘라라,기도하는 그손을》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