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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을 위한 철학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브랑코 미트로비치 지음, 이충호 옮김 / 컬처그라퍼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편견을 가지고 이 책의 제목을 이해했던 것 같다. <건축을 위한 철학>은 건축물을 철학적으로 분석한 책일 것이라는 생각. 마치 '철학적 시읽기', '철학적 영화읽기'와 같은 '철학적 건축읽기'라는 내용을 예상했던 것이다. 뭐 그건 원제가 '건축'이 아니라 '건축가'를 위한 철학임을 알았어도 마찬가지였다.
이 책을 쓴 의도 중 하나는 대학원 수준의 건축학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그런 강의에서 논의되는 문제들의 더 넓은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 서문 중에서
책을 읽고나니 이 책이 처음부터 철학개론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했구나라는 알게 되었고, 그래서 나는 아예 이 책을 철학입문으로 받아들였다. 각 장의 구성자체도 앞 부분은 철학사를 정리하고 뒷 부분은 그 철학사가 어떻게 건축에 적용되는지를 다뤘기 때문에, 원한다면 각 장의 앞 부분만 읽어서 철학사를 정리해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철학과 건축이 얼키고 설켜 있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러니 철학에 초보인 독자들, 즉 나 같은 사람들에겐 혼란을 줄여주는 매우 친절한 책이다. 이 책의 끝에 따로 정리된 참고문헌을 보면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흔히 철학입문 수업을 들으면 강의자가 입문용으로는 어떤 책이 좋은지, 한 철학자의 책은 어떤 순서로 읽으면 좋은지를 추천해주기 마련이다. 그런 건 오프라인 직강(?)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책에서도 만날 수 있다니 정말 친절한 미트로비치 선생님이시다. 그러면 그 철학사에 대한 설명이, 그러니까 설명하고자 하는 철학사상에 대한 설명이 적절했는가는 알 수 없다. 한 사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존재'는 알지만 '내용'은 모르기때문에 판단할 수 없다. 가장 일반적인 해석을 따랐을 거라 '믿으며' 읽었다. 한편으로는 두꺼운 철학개론서들을 읽다보면 철학자나 사상에 대한 방대한 내용때문에 종 잡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 책은 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전보다 훨씬 혼란이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을 단순히 철학사를 다룬 또 한 권의 책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스콜라 철학자나 이마누엘 칸트의 윤리 이론 같은 주제는 현대의 건축 이론 문제와 별 관계가 없기 때문에 다루지 않고 그냥 넘어간다. 이 책에서 선택한 철학적 견해들은 현대 상황과 관계가 있는 건축 및 건축 이론 문제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 서문 중에서
위와 같은 나의 느낌은 서문에서 저자가 언급한 내용과 연관이 있겠다. 나는 이 부분에서 철학을 입문하는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백과사전식으로 나열된 철학개론서를 읽다보면 어느 새 집중력이 떨어진 나를 발견하다. 모든 것이 중요해서 내내 힘을 주면 읽다보니 뒤로 가면서 점점 힘을 잃는 것이다. 선생님의 존재가 아쉬운 순간이다. 그런데 이렇게 한 주제에 초점을 맞춘 철학책을 읽게 되면, 하나의 일관된 흐름 속에서 철학을 접할 수 있게 되고 리듬감있게 철학사를 완독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 철학책을 읽다 보면 늘 드는 질문, "이 사상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날까?"와 같은, 철학을 현실 속에서도 찾고 싶은 마음을 져 버리지 않는 효과도 있을 것 같다. 물론 어디까지나 하나의 주제에 입각해서 정리된 철학사라는 것을 독자가 끊임없이 상기해야한다는 전제하에.
철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라고 한다. 그래서 철학을 공부한다. 하지만 철학을 전공하지 않는 타학문 전공자들은 단순히 철학을 공부하는 것에서 그쳐서는 안된다. 자신이 공부하는 학문과 철학을 연결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그럴 때 좋은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철학과 내가 공부하려는 학문을 연결해 줄 수 있는 책이 있다면 정말 눈물나게 고마울 것 같다. 하지만 내가 봤을 때 그런 책은 드물어 보인다. 철학은 그냥 개인적으로 알아서 공부하고 알아서 자기 학문과 연결시켜야 할 그런 것이 된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에 나온 '세상에 단 하나뿐인'이라는 이름이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건축은 물론이고 다른 어느 학문분과에서도 철학과 타 학문을 연결시키려는 '친절한' 시도는 잘 보이지 않기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