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추락/머니랩>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끝나지 않은 추락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스티글리츠의 세계경제 분석
조지프 스티글리츠 지음, 장경덕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의 약력이 참 화려합니다. 미국 내 상위급 학교 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27세에 예일대학 정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그 이후 경제학계의 노벨상인 존 베이츠 클라츠 메달을 받고 대통령 경제자문위원회 의장, 세계은행 부총재 등의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2001년엔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정보경제학이란 새 분야를 개척한 학자인 동시에 미국 백악관과 세계 은행 등에서 실무 행정을 경험도 지녀, 이론과 실제 두 마리 토끼에 대해 잘 안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런 저자가 2008년 미국 내 발생한 금융 위기에 대해 자기의 의견과 목소리를 내놓습니다. 저자의 혜안과 지식을 바탕으로 금융위기가 필연적으로 발생한 원인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를 엄청나게 흔들어놓은 위기의 원인이 자신의 재산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대출을 받아 소비를 해온 시민들이 아니라 금융 정보를 비대칭으로 소유한 월 스트리트와 금융계, 그리고 이를 감독해야할 감독당국이 벌인 도덕적 해이에 따른 것이라는 거죠. 금융 위기에 따른 원인이 자신에게 없다고 발뺌을 해온 월 스트리트와 금융계에 대해 이들이 어떤 거짓말을 해왔으며 문제점이 무엇인지 하나둘씩 꼬집어서 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어떻게 서민들을 등쳐먹으려고 했는지, 특히 대출 수수료를 받기 위해 어떤 편법으로 대출을 권장해왔는지 시시콜콜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죠. 학계뿐만 아니라 실무 경험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금융계 바닥을 잘 알고 있고, 그래서 이 책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금융계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저자는 '가재는 게 편이다'란 속담처럼 끼리끼리 편들고 뭉치고자 하는 게 아니라 폐해에 대해 비판하고 지적하여 이러한 금융 위기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기에 대처하고 있는 미국 정부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내놓고 있습니다. 부시 정권과 지금의 오바마 정권이 어떻게 대처를 잘못 해오고 있으며 경제에 대해 어떤 거짓말을 해왔는지 낱낱히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애궃은 서민들은 빚더미에 고생을 하고 있는 데 반해 전세계를 흔들어놓았던 금융위기를 오게 만든 장본인은 제대로 처벌을 받기는 거녕, 오히려 자기의 주머니를 두둑히 채워놓았다고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시장 논리에 따라 불법을 자행하고 부실경영을 해온 은행들을 퇴출하기보다는 미국 시민들의 장래의 세금을 땡겨와 거대 은행을 구제하여 오히려 이들의 방만한 경영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자신들의 잘못으로 인해 금융위기를 자초했던 이들 은행은 오히려 대출을 받은 서민들을 구제하면 도덕적 해이를 가져온다며 정부의 구제 정책을 반대를 했다는데, 이러한 모습이 참 꼴불견이 아닐 수 없죠. 자칫하면 무너지게 되어버린 은행들을 구제하고자 정부에서 엄청난 돈을 쏟아붓자, 이 돈으로 서민들 대출을 증가시키기는 커녕, 고위층 보너스로 들어갔으니 말입니다.

 결국 이 책은 미국 금융 위기에 대한 쓴소리로 가득차 있습니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저자는 이러한 현실에 대해 모르고 있는 대부분의 시민들에게 치졸한 금융계의 현실과 정보에 대해 폭로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현실을 겸비한 저자의 말이기 때문에 신빙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할 수 있겠죠. 비록 금융의 전문 용어가 난무하고 경제 기본 지식을 요구한다 하더라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적 내용을 알아채는 건 그리 어렵지는 않는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