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7월 4주

혹시 중·고등학교 때 수많은 영어 단어를 외우곤 했던 것 기억나시나요?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연습장에 영어단어와 뜻을 무작정 써가며 달달 외우는 '무조건식 암기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식은 정말로 비효율적이어서 외운 것같은데 뒤만 돌아서면 쉽사리 잘 외워지지 않았죠. 이후로 보다 과학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단어와 뜻을 연상하여 외우는 방법이나 단어의 어원을 통해 뜻을 암기하는 방법 등이 그것이죠.
수많은 헐리우드 영화들이 극장에 걸리곤 하는데 각 영화의 제목이 무슨 뜻인지 알면 영화를 더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어원을 통해 영화의 제목의 뜻을 재미있게 공부해볼까요?

1. 인셉션 (Inception, 2010)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코브), 와타나베 켄(사이토), 조셉 고든-레빗(아서), 마리온 꼬띨라르(맬)

줄거리: 드림머신이라는 기계로 타인의 꿈과 접속해 생각을 빼낼 수 있는 미래사회.‘돔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생각을 지키는 특수보안요원이면서 또한 최고의 실력으로 생각을 훔치는 도둑이다. 우연한 사고로 국제적인 수배자가 된 그는 기업간의 전쟁 덕에 모든 것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하지만 임무는 머릿속의 정보를 훔쳐내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머릿속에 정보를 입력시켜야 하는 것! 그는 ‘인셉션’이라 불리는 이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강의 팀을 조직한다. 불가능에 가까운 게임, 하지만 반드시 이겨야만 한다!

이 영화의 제목인 인셉션(Inception)은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원을 따져보면 In+cept+ion으로 나눌 수 있는데 In는 안의(in)를 의미하고,cept는 취하다(take, hold)를 의미하는 어근이죠. ion은 명사로 만들어주는 접미사이고요. 시작, 발단, 시초라는 뜻과 그리고 학위 취득이란 의미도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머리 속에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는 기술을 뜻하는데, 작은 씨앗 하나가 결국 커다란 나무로 자라듯이 처음 조그마한 생각으로 시작하여 그게 결국 커다란 행동으로 변해버리는 걸 의미하는 걸 수도 있을 듯싶습니다.
이 영화는 쓰러져가는 배트맨 시리즈를 <배트맨 비긴즈>로 불씨를 살려놓고 대히트를 친 속편 <다크 나이트>로 배트맨 시리즈를 구해낸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입니다. 이 영화에 나온 배우진도 참 빵빵한데다가 놀런 감독이 또 어떤 연출을 보여줄 지 많은 기대와 관심을 보인 작품입니다. 한 사람의 꿈 속으로 들어가 생각을 훔치거나 심어놓는다는 드림머신을 소재로 벌이는 SF 스릴러 영화인데 이야기가 쉽지 않아 집중해서 보셔야할 거에요. 아무 생각없이 즐길 수 있는 팝콘 무비는 아니라 복잡한 거 싫어하시는 분들께 권하고 싶지 않아요.

2. 인썸니아 (Insomnia, 2002)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
출연: 알 파치노(윌 도머 형사), 로빈 윌리엄스(월터 핀치), 힐러리 스웽크(엘리 버 형사)
줄거리: 밤이 없이 낮만 계속되는 '백야(Midnight Sun)'라는 특이한 기간에 접어든 알래스카의 외딴 마을의 쓰레기 하치장에서 17세 소녀의 시체가 전라의 몸으로 발견된다. 이 의문의 살인사건에 LA경찰국 소속 베테랑 형사 도머(알 파치노 분)는 오랜 파트너 햅과 알래스카 지방 경찰 앨리(힐러리 스웽크 분)와 함께 처음부터 사건을 다시 수사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안개가 쌓인 어느 해변에서 도머는 용의자 대신 파트너인 '햅'을 사살하는 사고를 저지르고, 햅의 죽음을 사건 용의자가 범한 살인으로 꾸며댄다. 그 후, 죄책감과 심리적인 압박감, 백야현상으로 인한 불면증에 시달리던 도머는 살인자가 자신이 지목하고 있던 소설가인 핀치(로빈 윌리엄스 분)임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자, 이 영화 제목의 영어단어를 해부해볼까요? 인썸니아(Insomnia)를 쪼개보면 In + somn + ia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n은 부정을 의미하는 "not"의 뜻이며, somn은 sleep를 뜻하는 라틴어 어근입니다, (somnus는 잠의 신을 말합니다) 여기에 병명에 붙이는 접미사 ia가 붙어지면 "잠을 못 이루는 병" 즉, 불면증이란 뜻이 됩니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도머 형사가 불면증에 걸린 걸로 나오죠.
이 영화 또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영화입니다. 사실 이 영화는 1997년 에릭 스코졸드재르그(Erik Skjoldbjaerg) 감독의 동명 작품을 리메이크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출연 배우는 연기하면 내노라하는 연기파 배우인 알 파치노, 로빈 윌리암스, 그리고 힐러리 스웽크입니다. 이 3명은 오스카 수상 배우들이기도 한데요. 놀란 감독은 이들 배우와 함께 심리 스릴러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특히 항상 착한 이미지를 보여주었던 로빈 윌리암스가 냉정한 살인자 연기를 톡톡히 보여줘 또 한번의 변신을 잘 보여주었다고 하니 로빈 윌리암스의 팬들도 볼 만한 영화입니다.

3. 인베이젼 (The Invasion, 2007)                

감독: 올리버 히르비겔, 제임스 맥티그
출연: 니콜 키드먼(캐롤), 다니엘 크레이그(벤), 제레미 노담(턱커)
줄거리: 정신과 의사 캐롤 버넬(니콜 키드먼)은 환자 중 한 명이 자기 남편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 버렸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간단한 약을 처방한다. 그리고 아들 올리버와 친구들의 할로윈 행사를 지켜보다 사탕 주머니 속에서 정체 불명의 이상한 물질을 발견하게 되고, 아들의 친구 중 한 명이 이상하게 달라졌음을 느낀다. 캐롤은 동료 의사이자 친구인 벤 드리스콜(다니엘 크레이그)과 스티븐 박사(제프리 라이트)에게 사탕 주머니에서 발견한 이상한 물질의 조사를 의뢰하고, 그 물질이 인간들이 잠자는 사이 침투해 겉모습은 그대로 둔 채 정신세계만 변화시키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 물질은 다름 아닌 인간 종족을 모두 자신들의 종족으로 변이시키려는 외계생명체였던 것. 그들에게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서는 절대 잠들거나 절대 감정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캐롤은 어린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목숨을 건 탈출을 시작한다!

이 영화의 제목인 인베이젼(Invasion)을 분석하기보다는 동사형을 살펴보는 게 좋을 것같은데요. 동사형인 인베이드(Invade)는 In 과 vad(e) 로 쪼갤 수 있는데 In은 "안의(in)"라는 뜻이며 vad(e)의 뜻은 "go" 을 가져요. 이를 풀어보면 go in 즉, 공격하다이고 결국 침략하다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죠. 여기에 명사형을 만들어주는 sion이 붙으면 명사가 되겠죠. 이 영화에서는 사람의 몸을 강탈하여 인간세계를 공격하려는 외계 생명체의 침략을 의미하는 제목이겠죠.
이 영화는 이미 1956년과 1978년, 그리고 1993년도에 3번에 걸쳐 영화로 만들어진 잭 피니의 SF 소설 <신체강탈자(The Body Snatchers)>를 다시 리메이크한 영화입니다. 외계 생명체가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인간의 몸을 빼앗는다는 무시무시한 설정으로 진행이 되는데, 정말 끔찍할 것같아요. 아, 그리고 이 영화의 주인공은 바로 니콜 키드먼인데요. 그녀와 함께 이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 중 눈에 띄는 배우는 바로 새 007역을 맡은 다니엘 크레이그인데 아쉽게 이 영화에선 비중이 적어요. 하지만<황금 나침반>에서 다시 다니엘 크레이그와 연기 호흡을 맞춥니다.

4. 인터프리터 (The Interpreter, 2005)                

감독: 시드니 폴락
출연: 니콜 키드먼(실비아 브룸), 숀 펜(토빈 켈러)
줄거리: 아프리카 태생인 UN 통역사 실비아 브룸 (니콜 키드만 분)이 그녀 외 극소수만이 알고 있는 언어로 아프리카 정치 지도자의 목숨을 위협하는 것을 엿들었다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녀는 살인자들의 대상이 되어 목숨이 위태로워진다. 그러자 연방요원 토빈 켈러 (숀 펜 분) 의 보호를 받게 되면서 그녀의 상황은 더욱 더 끔찍해진다. 그녀의 미심 적은 과거와 그녀가 비밀스럽게 국제적으로 연결 되어 있다는 사실을 파헤치게 되면서 그녀가 음모 속으로 직접 뛰어들지 않았나 하고 더욱 의심하게 되고, 매 순간마다 그는 그녀를 더욱더 의심스럽게 만드는 증거들을 찾아내게 된다. 실비아는 희생자일까? 용의자일까? 아니면 전혀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것일까? 그리고 개인적인 마음의 상처를 가진 토빈이 과연 그녀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실비와 토빈은 서로 의지 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너무 늦기 전에 엄청난 국제 위기를 막기 위해 끝까지 진실을 밝혀 내야 하는데

자, 이 영화의 제목을 살펴볼까요?
인터프리터(Interpreter)는 Inter + pret + er로 나눌 수 있는데 inter는 between을 의미하는 접두사이고 pret는 price를 의미하는 어근이에요. 이를 풀어보면 사이에서 양측의 가격을 설명하다라는 뜻이 되고, 다시 말하면 통역하다라는 의미가 된답니다. 아, 그리고 여기에 er이 붙으면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이 되니까 결국 통역사란 의미가 되죠. 이 영화의 주인공이 바로 통역사라 이 영어단어가 제목이 된 것이죠.
이 영화 또한 니콜 키드먼이 주인공이네요. 여기서 니콜 키드먼은 UN 통역사 역할을 맡았는데, 이 영화는 어느 아프리카 국가 원수의 암살 음모 계획을 들었다고 주장하면서 벌어지는 서스펜스 정치 스릴러랍니다. 연기파 배우인 숀 펜이 상대역으로 나오니 두 배우의 연기 호흡 또한 볼 만하지 않겠어요?

5.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2004)                

감독: 브래드 버드

줄거리: 다시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할 시간이 왔다
<니모를 찾아서> 제작진의 슈퍼 액션 어드벤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악의 무리들을 일망타진하는 세계 최강의 슈퍼히어로 "미스터 인크레더블" 그러나 은퇴한지 벌써 15년! 전성기 때 ‘몸짱’에서 ‘몸꽝’이 되어버린 그의 불룩 나온 배는 이제 초강력 허리띠조차 튕겨 내버린다. 그러던 어느날, 불의를 못참는 성격덕분에 직장에서 조차 쫓겨나 실직 가장이 된 밥에게 '미스터 인크레더블'을 찾는 정체불명의 연락이 온다. 연락을 찾아간 그 앞에 나타난 미모의 여성은, 외딴 섬에서 괴물 로봇을 무찔러 달라는 비밀 임무 요청 메시지를 전달한다. 옛날로 돌아갈 수 있다는 생각에 들뜬 밥은 출장을 핑계대고 섬으로 직행, 임무를 완수한다. 평범한 시민 "미스터 인크레더블"은 다시 빛나는 영웅으로 복귀 할 수 있을 것인가.

이 영화의 제목인 인크레더블(Incredible)를 분석해볼까요? 우선 In+cred+ible로 나눌 수 있는데 In은 부정을 의미하는"not"이고 cred는 믿는다는 의미하는 belive이며 마지막 ible은 형용사를 만들기 위한 접미사입니다. 그럼 뜻은 어떻게 될까요? 네. 바로 믿을 수 없는, 다시 말하면 놀라운, 터무니없는, 믿기 힘든 이런 뜻이 됩니다. 그럼 이 영화의 제목을 의미하는 바는 바로 이 영화의 주인공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바로 슈퍼 히어로인데, 이들의 힘은 정말 믿기 힘들고 놀랍죠. 그래서 주인공 이름이 바로 미스터 인크레더블이에요. ^^
이 영화는 미국 코믹스 만화책에서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를 패러디하여, 신분을 숨긴채 평범하도록 살아가야만 하는 초능력 수퍼 히어로 가족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내용 또한 반전도 있고 긴장감이 넘치도록 잘 짜여있어서, 상영 시간이 2시간 남직하지만 절대로 지루하지 않죠. 또한 가족 영화를 표방하는 디즈니 작품답지 않게 폭발씬과 액션씬이 등장하여 마치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듯한 짜릿하면서 아슬아슬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과나차이야기닷컴 2010-07-31 2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헐. 대단하십니다. 토익안보셔도되겠는데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