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전 (人生古典) - 동양고전으로 배우는 성찰의 인문학
정형권 지음 / 렛츠북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생각보다 어렵지 않는 고전이야기

 

 인생고전( 정형권 지음 / 렛츠북 펴냄 )은 어떤 책인가? 이 책은 나에게 멀게만 느껴지던 고전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였다. “삶이 내게 묻는 것들에 어떻게 답할 것인가?”라는 부제를 보고 머리가 멍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삶이 나에게 묻는 것은 무엇일까? 항상 내가 삶에게 질문을 던졌었는데, 삶이 나에게 묻는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고전은 나에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줄 수 있을까? 고전이라고 하면 너무나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졌다. 하지만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생각하면서 책을 읽어가니 어느 순간 고전이 나에게 다가오고 있었다.


 이 책은 11장의 각각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앞에서부터 차례로 읽어도 되고, 각 장의 주제를 보고 마음이 끌리는 것을 먼저 읽는 것도 좋다고 저자는 권하고 있다. 나는 앞에서부터 차례로 읽었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노자, 공자, 손자, 서경덕, 율곡 이이 등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사람들의 일화와 그들의 업적이 소개되었다. 한문 원문도 기록되어 있어 비교해 보면서 읽으니 좋았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인생은 없다고 했다. 우리 인생은 항상 흔들림에 노출되어 있다. 흔들릴 때마다 방황하고, 연약한 자신의 모습에 좌절하기도 하지만 한없이 주저앉아 울고 있을 수만은 없다. 흔들리는 인생에 우리의 마음을 붙잡아주고 용기와 위로를 주며 한편으로 앞날을 대비할 수 있는 경계의 말씀을 자주 붙들고 묵상할 수 있다면, 유한한 인생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인생을 짧은 안목에서 내린 결정과 긴 안목에서 내린 결정은 다를 수밖에 없다. 하루살이가 내일을 알 수 없고 여름 한철 매미가 내년을 모르듯, 우리의 인생을 큰 안목에서 들여다본다면 더 나은 결정과 판단을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솔직히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었다. 성공을 위해 달려가는 현실에서 그것 보다는 세상의 이치를 더 보라는 말은 조금은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인생을 성공이라는 관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긴 안목으로 삶에 대한 성찰에 관한 것을 생각해 보라는 말을 곰곰이 되새겨보았다. 솔직히 잘 모르겠다. 삶이 나에게 묻는 것들을......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차분히 생각해보고 싶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인생은 없다고 했다. 우리 인생은 항상 흔들림에 노출되어 있다. 흔들릴 때마다 방황하고, 연약한 자신의 모습에 좌절하기도 하지만 한없이 주저앉아 울고 있을 수만은 없다. 흔들리는 인생에 우리의 마음을 붙잡아주고 용기와 위로를 주며 한편으로 앞날을 대비할 수 있는 경계의 말씀을 자주 붙들고 묵상할 수 있다면, 유한한 인생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