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의황홀>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불안의 황홀 - 김도언 문학일기
김도언 지음 / 멜론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비가 내린 어둑한 오후에 나는 피로함을 느꼈고, 일종의 가수면 상태에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나는 내 이름자 앞으로 온 책을 받았던 것이다. <불안의 황홀> 

고개를 들어 본 하늘은 콘트라베이스의 선이 걸쳐져 있었고, 

마치 물결치듯 흔들리는 사랑의 감정이란 '불안의 황홀'이라는 말이 적합한 듯 했다. 

 

시간은 사실상 규칙적인 무엇이 아니었다. 

낯선 풍경들, 낯선 시간 속에 놓여있던 그 여름날에 

차창 밖으로 지나가는 풍경들을 보며 생각했던 것이다. 

기차는 앞만 보고 달려가는데, 내 생각은 자꾸만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뒤로만 가고 있었다. 

그런 오후가 있었다. 

 

한 글쓰는 사람이 있고, 

나는 그의 생이 남긴 '흔적'들을 따라가며, 그것은 어쩌면 기차의 움직임과 유사한 

무엇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나의 스무 살도, 서른 살도, 마흔 살도, 그렇게 지나가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긍정과 타자에 대한 전폭적인 이해를 완성한 존재'라는 정의의 어른이란 시절은 

없는 걸지도 모르겠다, 그의 말에 일말의 안도와 일말의 서글픔을 함께 느꼈다. 

언제나 불안의 깊이가 다를 뿐이고, 그래서 우리는 모두 어른이 되지 못한채 죽음을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나는 지금도 망각하고 있고, 

앞으로도 망각할 것이다. 음악이나 언어가 지워지기 때문에 태어나는 것이라면 

죽음과 삶 사이에서 질서를 찾는 부단한 오늘의 내 삶도 결국은 소멸하게 될 것이고, 

'아무 것도 남기고 싶지 않은' 그분의 이야기가 문득 아주 가깝게, 다가왔다. 

 

행복하기를 바라지만, 행복을 추구하지는 않았으면 

사막에 서 있는 선인장처럼, 그렇게. 

 

나만의 시공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내 하루를 오롯이 바친 <불안의 황홀>은  

나를 하염없이 불안하게, 동시에 황홀하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