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이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떠나는 이유 - 가슴 뛰는 여행을 위한 아홉 단어
밥장 글.그림.사진 / 앨리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보면서 생각했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가 뭐가 있을까?

 

나같은 경우는 '그냥'이 이유였다.

그냥 그곳에 가보고 싶으니까. 그냥 마음이 동하니까. 그냥 보고 싶으니까. 그냥 그냥 그냥..

작가도 이런 저런 9가지의 단어들을 '이유'랍시고 늘어놓았지만, 글들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아, 이 사람은 여행을 진짜 좋아하는 사람이구나 하는 것을 말이다.

 

 

 

 

행운, 기념품, 공항+비행, 자연, 사람, 음식, 방송, 나눔, 기록.

그가 나열한 9개의 이유 중 내 마음을 끌어당겼던 건 기념풍과 기록 카테고리다. 개인적으로 '나눔'을 하러 여행을 떠나본 적이 없고, 아직 누군가를 돕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여행을 떠났던 적이 없으므로 그 카테고리는 그냥 읽는 것으로 패스. 음식은 아무래도 내가 물갈이를 좀 하는 편이라 고생이 심하므로 그것도 나를 잡아 끌지는 못하니까 패스. 여행을 하면서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알고야 있지만 '굳이' 사람을 만나러 떠나지 않으니 요것도 패스....

 

이런 식으로 패스 해 나가다간 나와 밥장 작가와의 연관성이 없어지는 건 아닐까 걱정하던 찰라 보이는 기념품-

 

어딘가에 여행을 가면 그곳의 무엇이라도 들고 오고 싶어하는 건 어쩌면 인간의 당연한 본능인지도 모르겠다. 예전 전쟁이 일어났을 때 정복하고 나면 꼭 전리품을 챙기는 것처럼 말이다. 여행지를 정복했다는 뜻은 아니지만 기념을 하고 싶은 거다. 하지만 그렇고 그런 기념품 가게에서 고르는 건 어쩐지 정이 없다. 그리고 재미도 없다. 해서 그 나라만의 고유한 느낌을 나타내는 것을 찾으러 다니는 것이 여행을 나가면 하는 일이다. (물론 나는 여행을 밖으로 나가본 적은 없다.... 내가 말하는 건 그 지역만의 특색있는 무언가를 찾는 것을 이야기한다.) 작가의 경우 '맥주'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지인들에게 선물용으로 구매했던 것 뿐인데 이제는 그것이 습관이 되어 버렸고 모양도 예뻐서 모아놓으면 뿌듯하기 때문에 꼭 그 지역의 맥주캔을 산다는 것이었다. 그와 마찬가지로 어머니께는 꼭 '냉장고 자석'을 선물하는 것이었는데, 언젠가 냉장고 가득 냉장고 자석을 붙이게 되는 날이 오게 될 것 같다며 이야기 하는 작가의 글이 어쩐지 모르게 신나보였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부러워 했던 건 작가의 능력이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을 손으로 직접 그려 남길 수 있는 능력-

 

 

 

 

 

 

손바닥만한 크기의 몰스킨을 들고 다니면서 그곳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적고 그리는 작가의 모습은 많이 부러운 종류였다. 따라 그리는 것 말고 조금 창의적인 그림에는 영 재능이 없는 나는 이런 사람들이 엄청스리 부럽다. 내가 본 것을 '나만의 느낌대로' 재창조 할 수 있고, 그것은 오롯이 내 것이 되어 그때의 기억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 사진도 물론 좋다. 순간의 모든 기억을 봉인하여 내게 그 순간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기억을 선물하긴 하지만, 왜인지 온전히 '내것'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작가는 고마운 사람이 있거든 그 자리에서 냅킨이든 자신의 수첩이든 간에 그림을 그려 상대방에게 건넸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의, 선물 그리고 받는 쪽에서도 기분 좋은 선물. 책에는 여기저기 그가 그린 그림들이 등장한다. 대충 그리거나 정성스레 그리거나 스케치이거나 완성본이거나 그 어떤 것이든 간에 그것들 하나하나에서 느껴지는 정성스러움과 추억들을 보고 있으니 부럽기 그지 없었다.

 

 

 

작가가 떠나는 이유를 적어 놓았던 건 앞으로도 얼만큼이나 그 단어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했고, 그렇기에 떠나는 이유가 꼭 아홉 개의 단어 때문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했다. 여행을 떠난 다는 것은 어찌됐든 설레는 일. 이유가 있을 필요가 있을까? 이유가 생기는 순간 그것에 얽매이기만 할 뿐-

 

여행의 가장 좋은 이유는 '이유없음', '그냥!'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 알라딘 공식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