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가는 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으로 가는 문 - 이와나미 소년문고를 말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미야자키 하야오. 이름만으로 설레는 좋아하는 애니메이터이자 감독. 

<책으로 가는 문>이란 이 책은 페이퍼를 작성할때부터 콕 찝어뒀던 책이었다. 꼭 읽고 싶다, 생각했었는데 서평단 책으로 선정되어서 얼마나 즐겁던지.

 

페이퍼를 작성할 때 꽤 꼼꼼히 책 소개를 읽어보곤 하는데, 그 때 '그가 읽고 직접 쓴 독후감'이라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왔다. 내가 이 책을 보고 싶어 했던 마음의 90%가 이 때문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테다. 애니메이션계의 대부는 도대체 어떤 책을 봤던 걸까?란 호기심이 많이 동했다. 꽤 최근작인 '마루밑 아리에티'는 저자가 예전에 읽었던 책을 바탕으로 만든 작품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독서법이 따로 있는걸까, 하고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유명인 혹은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독서리스트를 밝혀두는 책을 읽고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책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그렇게해서 좋은 책을 많이 찾아내기도 하고 그래서 이 책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했고.

 

 

 

 

 

생각보다 작은 책의 표지엔 미야자키 하야오가 직접 고른 50권의 책 이름이 새겨져 있다. 오돌토돌한 촉감이 꼭 점자책을 만지는 듯한 느낌도 들고 묘하다. 첫 장을 넘겼을때 의도하지 않게 책이 너무도 쫙 펴져서 당황스러웠던 기억도 살짝.

 

이와나미 문고가 어떤 문고인지는 잘은 모르겠다. 아무래도 내가 일본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거겠지만, 책을 읽어본 바로는 일본 내에서 손꼽히는 어린이 책을 펴내는 곳이라는 곳 정도라는 정보밖에는 없다. 다만, 우리나라 버전으로 비슷하게 바꿔보자면 세계 위인전을 펴내고 어린이 전집 같은 책을 팔던 예의 그런 출판사 같은 느낌. 

 

 

 

 

 

 

 

 

 

 

50권의 책에 관한 코멘트는 길지 않지만, 할아버지가 어린 아이에게 이야기 해 주듯이 '나는 이러이러한 느낌을 받은 책이에요'라고 상냥히 이야기하는데, 내가 못 읽어본 책들도 꽤 되는 듯 하다. 아무래도 한국과 제목이 다를 수도 있고, 워낙에 오래 전에 출판됐던 책들이라 현재에는 찾을 수 없는 것들도 있을테지만 새삼 "저렇게 많은 책들이 한국에 다 있긴 한거야?"란 생각이 들었다. 어렸을 때 나름 책을 많이 읽었다고 자부했던 것 같은데, 이젠 자신이 없다. 그도 그럴것이 이 50권도 400권 중에서 추린 것이라고 하니 말 다 한 것이겠지-

 

저자는 자신이 그 책을 좋아하는 이유도 그리고 머리에 잘 안들어왔던 이야기라는 것도 가감없이 적어놓았다. 역시나, 어른이 되어서도 읽어서 마음이 움직이는 어린왕자가 1번이었고. 아무래도 애니메이터인 본인의 특성상 일러스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부분도 몇 있었는데 그런 부분도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이와나미 문고와 관련된 책이지만, 2부로 넘어가면 미야자키 하야오는 한 곳에서의 책 이야기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어린이책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평소 어린이책에 대해 생각하는, 혹은 생각해 봤던 것들에 대해서. 중간중간 자신이 애니메이션을 만들러 들어왔던 20대의 이야기도 나오고, 꽤나 감명깊게 읽었던 책들에 관한 이야기도 언급된다. 번역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내용보다 책 속 일러스트가 기억에 남았던 이야기도 꺼내놓는다. 이 이야기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대담 내용을 재구성한 것이라는데, 이런 이야기를 직접 이야기하는 저자도 보고 싶어서 찾을 수 있다면 프로그램을 보고 싶은 마음도 생겼다.

 

 

 

 

 

책을 읽으면 이러저러한 효과가 있다고 말하지 말자. 수십 년이 지나고 이러저러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일 뿐이다. 아이가 책만 읽는 것은 외로워서다. 그러니 밖에서 뛰어노는 아이를 불러들여 책을 읽으라고 할 이유가 없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생각이 깊어진다거나 훌륭해지는 게 아니다. 어렸을 때 자신에게 중요한 책 한 권을 만나는 일이야말로 소중한 것이다.

 

옮긴이의 말 속에 있던 '미야자키 하야오'의 말이다. 옮긴이가 격하게 동감했던 것처럼 나도 저자의 의견에 동감해서 그대로 적어 봤다. 옮긴이는 본인의 글솜씨가 어린시절 책을 더 읽었다고 나아졌을까,라 자문하면서 저자의 의견에 동의했다.

 

글쎄. 나도 많이 생각해봤는데, 그건 수십 년이 지난 후 본인만이 알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누군가에게는 미래의 꿈이 되기도, 상상력의 원천이기도 한 책. 책읽기를 즐겨하는 것도 또 하나의 복이 아닐런지.

 

 

 

 

 

뭐랄까 내 안에 서랍 같은 게 있는 듯 했습니다.

언제 읽었는지 기억하진 못하지만 무언가 가득 담겨 있었지요.

 

자신의 애니메이션 원작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말했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가득 찬 듯한 자신의 마음 속. 이런 마음속이 부러운 밤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