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도 권리가 있어요 - 처음 시작하는 생명 존중 교육
동물권행동 카라 구성, 권유경 글, 김소희 그림 / 풀빛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심각하게 이슈가 된 사진이 있었는데 바다에 살고 있는 동물의 배에서 수십 킬로의 쓰레기가 나왔다는 것이다. 어떻게 바다동물들이 육지의 쓰레기를 먹을 수 있었을까? 인간이 버린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흘러 갔고 바다거북이나 고래가 그 쓰레기를 먹고 결국엔 목숨을 잃는 것이다. 이런 환경 오염은 점차 심해지고 있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동물들이 쓰레기 때문에 죽음을 맞이하게 될지 모른다. <동물도 권리가 있어요>를 통해 더 많은 동물이 위험해 처해있는 상황을 알게 된다. 환경적인 위험만 동물들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야생의 동물을 포획해 동물원에서 기르는 동물로 만들거나 동물의 뿔이나 가죽 등을 얻기 위해 사냥을 하고 밀렵을 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고 배우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동물을 무참하게 죽이고 있다. 물론 이런 문제점들을 알고 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세상의 모든 동물원을 없앨 수도 없고 동물들을 모두 야생으로 보낼 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동물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물원에 살고 있는 동물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동물도 권리가 있어요>에서는 동물원에서 지켜야 할 원칙을 알려준다. 동물원에서는 동물들에게 풍부한 물과 음식을 주어 관람객이 동물들에게 함부로 음식을 줄 수 없게 관리하고, 각각의 동물이 가진 특성을 반영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꼼꼼한 건강 관리는 필수이며, 정상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관람객들의 비정상적인 행동의 공포와 고통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동물들도 인간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마음의 병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동물들과 접하지 않는 환경이라고 하더라도 동물의 털이나 가죽로 만든 옷이나 신발, 가방 등을 쇼핑할 수 있다. 동물들을 위한 윤리적인 소비가 필요하며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비누나 화장품, 세제 등은 동물 실험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것들은 소비하지 말아야 한다. 도시에서도 쉽게 동물을 볼 수 있다. 길고양이나 유기견 등은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가정에서는 반려동물들을 건강하고 행복한 동물로 함께 생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는 인간의 욕심으로 멸종된 종들이 있다. 이런 불행을 막기 위해서라도 인간과 동물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다함께 만들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