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어 사랑하라
오음 지음 / 답(도서출판)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마음이 흘러가는 곳으로 조금씩 따라 걸어야만 한다.

마음에 불어오는 바람의 방향으로 날아오르지 않으면,

마음에 일렁이는 파도에 몸을 맡기지 않으면,

마음이 이끄는 단 하나의 삶을 멈추어 사랑하지 않으면,

결국 우리는 소망하는 법마저 잊어버리고 말 것이다."


마음이 이끄는 데로... 여행을 떠나고자 한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매일 해도 해도 끝나지 않는 업무에 지쳐 여행을 계획했다. 멈추고 싶었고 잠시 일상에서 떠나 생각이라는 걸 하고 싶었다. 내일 이제 5시간 후면 인천공항으로 가는 버스를 탄다. 아직 짐가방조차 제대로 꾸리지 않았건만 나는 여행준비라는 또다른 분주함에 지쳐간다. 여유로워지고 싶었고, 자유로워지고 싶었고, 쉼이 필요했던 것인데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두려움은 나를 분주하게 만들었다.

 여행을 떠나기전에 여행에 관한 책을 읽고 싶어서 이 책을 골라 읽었다. 당연히 여행지에서 겪은 일들을 쓴 책이라 생각했는데 예상을 많이 빗나갔다. 이 책은 뭐랄까 한편의 시같다. 사랑과 이별의 아픔과 상실을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스스로를 위로하고 독자를 위로하는 그런 책이다. 나의 예상을 한참 빗나간 내용이라서 절반쯤 읽다가 책장을 접어놓고 분주한 일상으로 돌아갔다. 그러다 오늘... 여행 준비로 너무도 분주한 이 시간에, 처리해야 할 일들이 산더미 같아서 머리가 지끈지끈해지는 이 순간. 잠깐만 이라도 좀 쉬자고 누웠는데 이 책이 나를 따라 눕는다. 출판사 이름처럼 무슨 답같다. 하나님이 나에게 준 정답지.


 마음이 시켜서 시작한 여행인데 준비과정에서 처음의 그 마음을 잊고 분주한 스케줄에게 주도권을 빼앗겨 버린 내게 이 책은 다시금 일러준다. 마음이 흘러가는 곳으로 조금씩 따라 걸으라고. 여유를, 자유를 위해 시작한 여행 아니냐고... 그냥 흘러가는대로 따라가라고 준비도 좋지만 마음을 먼저 챙기라고 말이다. 멈추어, 사랑하는 일.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오음은 육체는 여행지를 떠돌며 어쩌면 삶의 답을 찾기위한, 사랑을 찾기위한 내면으로의 여행을 줄기차게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의 여행 산문집을 통하여 그의 진솔한 이야기에 공명하여 나 또한 마음으로의 여행을 다녀왔다. 그의 사랑과 이별이야기가 그의 그리움이 나의 마음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킨다. 그의 표현력을 뭐라 표현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다만 한편의 시같은 글들이다. 내 마음을 떨리게하고 날 울린다. 그냥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담아 하는 법에 대해 배운다. 잠시 멈추고 사랑하는 일. 아주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잠시 멈추고 여행 자체에 대해 생각해 본다. 설렌다. 산더미 같은 할일들에 지레 겁먹고 지쳐있었는데 다시 찬찬히 리스트를 들여다보고 하나하나에 사랑과 설렘을 담아본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지도 위에 꼼꼼히 경로를 그리는 일이 더이상 일이 아니다. 짐을 싸는 것이 더이상 일이아니다.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나의 동반자들을 물건 취급하지 않고 소중하게 대하는 일. 준비하는 이 순간을 사랑하는 일. 너무 앞선 염려는 접어둔 채, 멈추어 지금 현재를, 이 순간을 사랑하는 법을 이 책은 가르쳐 주었다. 여행을 준비하는 이 시간. 너무 바빠서 잠시 잊고 있었던 나의 마음과 나의 사랑을 멈추어 챙긴다. 무엇보다 소중한 녀석들이기에... 여행중에 아무리 지치고 힘든일이 있어도 내팽개치지 않도록 자주 자주 멈추어 사랑해 주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