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어스 마인드 - 호기심은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는가?
브라이언 그레이저.찰스 피시먼 지음, 박종윤 옮김 / 열림원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어릴적에는 궁금한게 무지무지 많았다. 이것저것 알고싶고 신기한 게 무척 많아서 "왜요? 그건 왜 그런데요?" 라고 닥치는대로 질문을 해 댔었는데 어른들은 그걸 굉장히 피곤해 했다. ' 너는 왜 그렇게 말이 많니? 그냥 그런다면 그런줄 알아.'라는 말로 되돌아 오는 대답에 언제부턴가 질문하는 법을 잊어버렸고 모든것은 그냥 그러려니 하는 어른이 되어버렸다. 그래도 불현듯 질문을 던지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제는 '이게 지금 이 상황에 맞는 질문인가?', '저사람이 나를 무식하다고 생각하면 어쩌지?,' '이 질문을 하면 저사람이 곤란해 하겠지?'등등의 수많은 생각들이 먼저 떠올라 모든 궁금증을 덮어버리고 결국 사람의 마음까지도 책이나 네이버 지식인에게 물어보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인간에 대한 궁금증을 책으로만 배워서 그런지 인간관계에 참 서툰 내게 이 책은 뭔가 좋은 질문을 던지는 법을 가르쳐 줄 것 같아서 책을 집어 들었다.

      

아주 쉬운언어로 호기심에 관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브라이언 그레이저의 글은 커피숍에 앉아 친구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편안하고 재미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단숨에 읽어버렸다. 브라이언 그레이저는 평범한 사람은 아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제작자로 <뷰티풀 마인드> 외 많은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제작한 나와는 다른차원. 미지의 세계에 사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만든 영화가 나에게 감명을 주고 그의 책이 이토록 재밌게 읽히는 것은 호기심의 평범성 때문이리라. 모든 사람이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어떤것에 호기심을 가지느냐에 따라, 호기심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삶은 많이 달라지는 듯 하다.

         

"나는 내게 호기심을 보여 주는 사람이 좋다. 재미있는 질문을 받으면 기분이 좋다. 그리고 나는 멋진 대화를 사랑한다.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호기심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호기심을 품는 것만큼이나 즐겁다. 호기심은 반드시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 어떤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것과 관련될 필요는 없다. 때로는 그저 사람들과 정을 나누는 방법일 수 있다. 호기심은 친밀함을 유지시키는 시간이자 공간이다. 호기심은 목표가 아닌 행복에 관한 문제다."-185p-

      

호기심은 모두가 이미 가지고 있고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고 관심을 가진다면 금방 생겨나는 아주 평범한 재능이다. 이 재능을 브라이언 그레이저는 인간의 마음을 알고 인간의 생각을 이해하는 데 사용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듣으며 자신의 생각의 지평을 넓혀 갔다. 이 책에는 그가 직접 만나 '호기심 대화'를 나누었던 수많은 사람들의 이름과 그들과 있었던 일화들이 소개되어있다. 진짜 진짜 유명한 사람들도 있고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수많은 전문가들 등 브라이언이 35년간 만났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 목록이 나열되어있지만 사실 내가 아는 이름은 거의 없었다. 그만큼 내가 사람에 대해 세상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는 뜻이겠지 싶어 조금은 세상에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름 옆에 그 사람의 직업이 적혀져 있지 않았다면 그 사람이 뭐하는 사람인지 전혀 몰랐을 사람들. 근데 꼭 이토록 유명한 사람과 나눈 대화가 아니더라도 인간에 대한 진지한 관심과 존중을 담은 대화는 편견을 없애고 생각을 넓히고 새로운 삶의 길을 제시하는 길임을 이 책은 알려준다.

 

"이야기는 우리가 세상을 배우는 방식이며 다른 사람에 대해, 그들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그것이 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배우는 방법이다."-120p-

       

브라이언 그레이저는 호기심에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동안 귀찮아서 사람도 잘 안만나고, 내 할 일도 바빠서 사람에 대해 관심이 없었는데 좀더 열린 마음으로 사람과 세상을 대하며 나의 호기심을 키워 나가야겠다. 더 다양한 사람을 기회가 되는데로 자주 만나고 진심으로 안부를 묻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야지. 그리고 다양한 환경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생각들을 이해하며 내가 사는 세상이 전부고 나의 생각이 전부 옳다는 편견을 깨나가며 올바른 이상을 세워나가야 겠다. 호기심이 인생을 바꾼다. 나의 인생이 이 호기심 연습으로 어떻게 바뀔지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 관계맺기가 어려운 모든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