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문장
구병모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병모 작가의 단 하나의 문장을 읽었다. 이 작품은 <어느 피씨주의자의 종생기>, <한 아이에게 온 마을이>, <지속되는 호의>, <미러리즘>, <웨이큰>, <사연 없는 사람>, <곰에 대해 생각하지 말 것>, <오토포이에시스> 이렇게 순차적으로 여덟 편의 단편들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각 단편 하나씩 내용과 소감을 길게 적기보다는 전반적인 느낌을 간략히 적어보자면 <어느 피씨주의자의 종생기><사연 없는 사람>, <곰에 대해 생각하지 말 것>, <오토포이에시스> 에서는 독자에게 질문을 하나씩 던지는 것 같았다. 말이란 무엇인가? 글이란 무엇인가? 소설이란 무엇인가? 라고 계속해서 물으면서 작가로서의 고민, 고뇌를 잘 표현한 것 같았다. <한 아이에게 온 마을이> 에서는 주변 사람들의 쓸데없는 오지랖 때문에 겪게 되는 스트레스가 잘 표현되었고 마치 예전에 읽었었던 <네 이웃의 식탁>을 생각나게 하였다. 이어지는 <지속되는 호의>에서도 공감이 많이 가면서 사람 간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기에 좋은 작품이었다. <미러리즘><웨이큰>은 상상력이 아주 뛰어난 이야기였고, 매력이 있었다.

책 내용이 쉽게 읽히지 않았다. 단편 하나하나가 생각해볼 점이 많기도 하고, 마치 여러명의 작가가 하나씩 쓴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그래서인지 작품을 읽고 나서 머릿속에서 간단하게 정리가 되지도 않고 내용 때문인지 마음도 불편했다. 하지만 이런 불편함도 작가의 의도일 것이고 나는 또 구병모 작가의 글을 읽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