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배반]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장의 배반 -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안 보이는 것이다
존 캐서디 지음, 이경남 옮김 / 민음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아직도 우리의 삶을 힘들게 하고 있는 '세계 금융위기'는 현재진행형이다.
최근 긍정적(?)으로 보이는 조치와 행동들이 나오면서 '회복'이라는 단어가 조심스럽게 나오고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미봉책들의 집합체로 보이는 것은 나만의 기우일까?

<시장의 배반>
이 책의 저자도 딱히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나는 자유시장이라는 이데올로기의 흥망을 추적할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추적은 하였으나 현재 시점까지를 돌아보며 의견을 피력한 것이 전부였다. '보이지 않는 손'의 애덤 스미스로부터 시작하여 V자형 위기가 처음 등장한 2008년 금융 위기가 전개되는 과정과 짤막한 맺음말로 책은 마무리된다.
어찌보면 책에 대한 부정적인 말로 들릴수도 있겠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으며, 나는 이 책을 꽤나 흥미롭게 읽었다. 위의 책 설명에 씌여져 있는 '드라마틱한 경제사가 펼쳐진다'라는 말이 꼭 들어맞는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흥미진진하게 읽었으나 누구에게나 강추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경제학'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독자에게는 책이 상당히 지루할 수 있으며, 아주 자세하게 파고들어가지는 않지만 그래도 난해한 용어들이 덤비는 것이 절대 반가운 일은 아니여서 책장을 넘기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파레토효율', '시카고학파', '과잉효과', '승수이론', '일반균형이론', '코즈정리' 등등 설명을 듣기 전부터 머리가 아파지는 용어들이 판을 치는 것이 경제학이다. 설명을 해 준다고 해도 이해난망인 것은 보너스다.ㅠㅠ
대학교에서 그나마 '경제학원론' 수업이라도 들었던 나에게는 - 그 당시는 정말 짜증나고 이해가 요원한 용어들이었지만 - 일면식이 있었기에 별다른 거부감없이 마주했던 것 같다. 친하지는 않았지만 오랜만에 만난 친구처럼 반갑기도 했다. 물론 지금도 용어와 이론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는 저어~~~멀~~~리있다!^^;

어찌되었든 꽤나 - 적어도 나에게는 - 두껍고 글자들이 자잘한 이 책을 소설 읽듯이 재미있게 읽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저자의 필력도 한 몫을 한 것 같다.
<시장의 배반>은 그동안 읽었던 '금융위기'에 관련된 서적들과는 또 다르다. 이전에 읽었던 책들의 내용이 특정 부분에 포커스를 두거나, 개괄적으로 훑어보는 수준이었다면 <시장의 배반>은 그 모든 것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그것들을 떠올리게 하며 이해를 돕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책이었다.

저자는 과거의 경제사를 꼼꼼히 짚어오면서 왜곡되어진 경제논리와 시대를 거듭하며 상충되기도 하고 보완되기도 한 경제학자들의 이론(주류경제학)이 왜 '시장실패'로 귀결되었는지를 들여다보고 설명해준다. 설득력 있고 충분히 공감이 간다.
그렇다면 주류경제학을 대체할 이론이 '시장성공'을 이끌 수 있을까? '가정'이란 것을 전제로 하는 경제학이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는 시장에 무엇을 더 첨가할 수 있을까? 그나마 좀 더 나아지려면 '수학', '통계학' 등의 수치분석을 통한 접근보다는 '사람'을 먼저 보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뭐, 그래도 역사는 반복되지 않을까 하는...ㅠㅠ

자신은 어떤 지적 영향에서 벗어났다고 자부하는 실용적 인간도 이미 고인이 된 경제학자들의 노예인 경우가 많다. 하늘의 소리를 듣는다는 권좌에 앉은 미친 사람들이 저지르는 미친 짓도 알고 보면 몇 년 전에 학자들이 끄적거린 내용을 추린 것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존 메이너드 케인즈 -


책은 재미있게 읽었으나 마음이 답답해지는 것은 정답이 없음이요, 미래에 대한 걱정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는 과연 어떤 경제학자들이 있을까? 시장을 제대로 바라보고는 있을까? 여전히 '보이지 않는 손'에만 기대어 아주 작은 노력만을 일삼는 수수방관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누가 요즘 유행하는 '매너 손' 좀 경제에 들이대보시지~!?!?!?! 
머래^^;

암튼, <시장의 배반> 별 다섯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