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어휘력 3 - 내신 만점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국어공부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중학 공부는 개념이 가장 중요해요. 국어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 단어를 많이 암기해야 하는 것처럼, 국어도 어휘를 정확히 아는 것이 가장 기본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학국어예습하기 좋은 교재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어휘력 3권> 보여드릴께요.




이룸이앤비의 중등 교재 시리즈 중 하나인 어휘력 교재는 1,2,3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권이 1학년 국어 교과서 필수 어휘를 모았다면, 2권은 2학년 필수 어휘, 3권은 3학년 필수 어휘를 모아놓은 것이죠.



각각의 어휘는 국어 교과서에서 모은 것이기에 중학교에서 반드시 익혀야 하는 어휘들이 모두 모여있다고 보시면 되요. 그래서 시, 소설, 수필, 설명문, 한자어, 속담 등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와 그 어휘를 잘 이해하기 위한 설명까지 포함하고 있어요.



아시죠? 어휘력은 사고력과 독해력 향상의 열쇠라는 것~!




숨마주니어는 최적의 학습 효율을 위해 단계별 학습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서에요.



표제어를 보고, 예문을 통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익혀요. 그런다음 확인문제를 통해 표제어를 사용해 보고, 개념어 적용문제를 통해 깊이있게 이해해 봅니다. 마지막에는 5분 테스트까지 있어서 스스로 얼마나 익혔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목차를 살펴보면, 교과서와 비슷한 구성인 것을 볼 수 있어요. 교과서처럼 시 단원이 있고, 그 단원에서 중요한 표제어를 소개해요. 또 쓰기, 듣기, 말하기 단원에서는 그 단원에서 중요한 어휘를 모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죠.



그래서 차례는 시, 소설·극·수필, 정보 전달하는 글, 주장하는 글, 쓰기·듣기·말하기, 문법·한자성어·관용어·속담 으로 이루어져 총 25일차로 구성되어 있어요.





교재를 옆으로 보면 이렇게 단원이 나누어져 있죠. 그리고 마지막에는 테스트 Book과 정답 및 해설이 분권되는 형태입니다.







이룸이앤비의 중학라인인 숨마주니어는 자기주도학습서이다 보니, 각 교재에는 교재 완성 계획표가 있어요. 주로 교재 한권당 한달 진행이지만, 아이의 상황에 따라 조절해서 진행하시면 되요.



저희도 어떤 교재는 한달, 어떤 때에는 두달. 이런식으로 융통성있게 아이와 의논해서 진행해요. 학기중, 방학, 명절, 시험기간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니까요. 하지만 이런 계획표가 상당히 자극이 되는 부분이라 늦어질 때면 다시 마음을 잡게 도와줘요. 



 


이전에도 제가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어휘력> 교재 1, 2권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기에, 이번에는 단원이 중복되지 않도록 <3단원 정보 전달하는 글>을 예로 보여드릴께요.



단원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산뜻한 디자인이에요.





앞서서 1~3일차는 시, 4~8일차에는 소설·극·수필 단원을 공부하고, 9일차부터가 정보 전달하는 글 단원입니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는 9종입니다. 9종 교과서의 필수 표제어를 모아 이렇게 왼쪽에 표제어 오른쪽에 예문과 개념을 설명해요.



이런 구성이기에 왼쪽에 모여있는 표제어만 빠르게 훑어보아도 단원별로 어떤 어휘가 나오고 중요하게 다뤄지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중학국어예습 교재로 적합한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는 자기주도학습서이기에, 매일의 분량이 일정해요.



그래서 하루치는 표제어 2페이지, 확인문제 2페이지, 개념어 적용문제는 1페이지로 일정해요. 한번에 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아요. 그래서 매일 하루치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겠지만, 여력에 따라 공부력이 되는 아이는 한번에 2,3일치를 할 수도 있어요.





확인문제는 몇 개 이상을 맞춰야 다음 단원으로 넘어갈 수 있는지 가이드를 제공해줘요. 





이번에는 이룸이앤비 숨마주니어 교재라인의 큰 장점 중 하나인 <정답 및 해설> 보여드릴께요.







일단 정답지에는 테스트 북과 정답 및 해설이 함께 묶여 있어요.



각 일차별로 2페이지 분량의 테스트 북이 있어요. 이 문제들은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표제어를 잘 기억하고 있는지 복습의 개념으로 보시면 되요.




답지는 답만 제공하거나 문제의 포인트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오답이 왜 오답인지 설명해줘요. 사실 이부분이 혼자 공부하는 아이들이나 엄마표로 하는 아이들에겐 가장 유용한 부분이라 생각해요. 





중학국어예습~ 다니는 학교에서 채택한 교재 국어 자습서나 평가문제집으로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모두 모여있는 자습서로는 국어 공부 힘들더라 하시는 분들도 있고, 9종 국어 교과서 표제어를 모두 공부하고 싶거나, 교육과정 개편으로 출간이 늦어져 자습서나 평가문제집을 미리 구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어요. 



또한 영어 단어를 공부하듯, 국어 어휘에 대한 좀더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런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어보신 분들은 이 책의 소개를 보시면 어떤 특징을 가진 교재인지 알아보셨을 것 같아요. 



국어도 어휘, 독해, 문법 등 분야가 다양한데요. 중학국어예습용으로 어휘부터 꽉 잡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