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뒤쫓는 소년 창비청소년문고 30
설흔 지음 / 창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할아버지와 단둘이 오붓하게 지내던 책을씨에게 급작스런 대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것은 너무나도 사랑하는 할아버지가 제국의 풍속을 문란하게 만드는 유언비어를 날조해 사방팔방 퍼뜨린 죄를 지었다며 급작스레 나타난 정부의 관리요원들에게 붙잡혀 간 것입니다. 
그리고 혼자 남겨진 책을씨의 곁에 난생처음 본 여인인 섭구씨가 나타나 떠날 걸음을 재촉합니다. 그렇게 책을씨는 할아버지를 두고 길을 떠나게 됩니다.
책을 써야 한다는 섭구씨의 이야기에 어리둥절하던 책을씨는 섭구씨의 도움을 받으며 난생처음 한권 한권 책을 써내려가게 되는데 그 방법이 참 기묘합니다.
책을씨가 겪는 이야기가 책이 되는 것입니다. 
동화스러우면서도 청소년 문학같고 그럼에도 그 속에 고전이 녹아있으며 또한 풍자가 해학이 들어있는 듯해서 이 책은 섭구씨만큼이나 오묘한 책이구나 생각했습니다.
한국스러운 삽화도 그렇고 여러모로 많은 [도전]의 시도가 보인 책이였습니다.
한 장이 지날 때마다 뒤에 이 이야기의 토대가 되어준 고전이나 옛이야기들이 수록되어있다는 점에서도 가볍지 않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먼 과거나 가까운 과거 그리고 현재가 변한듯 변하지 않고 돌고 돌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심의라는 명목으로 금지된 책과 그 책에 관련된 이들이 겪는 고초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그러했습니다.
최근 제가 사는 고장에는 어떤 시인의 작은 북토크가 열렸었습니다. 제주 4.3 사건을 시로 지어 당시에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수배까지 내려졌던 시인은 그렇게 살아남아 자신의 시를 들려주셨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잘 보관된 책은 절대 불타지 않는다는 섭구씨 말의 의미를 이해할 것 같습니다. 잘 보관된다는 것은 종이에 잘 기록 보존되는 것과 함께 사람의 마음에도 잘 기록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동화스러워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좋은데 곳곳에 사회문제를 닮은 구석들이 보여 어른이 읽기에도 충분히 생각할 것들이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잘 알면서 왜 제 책을 불 속에서 꺼냈습니까? 제국이 이 모양 이 꼴이라 제 시들을 출판할 방법도 없는데 말입니다.
시들어가는 제국을 구원할 강력한 도구가 될 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