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서재에 들어갔다가 흥미로운 글을 본다.

<21세기 자본>에 대한 논란. 논란의 요지인즉슨, 번역의 문제나 몇가지의 문제를 제기하면 글항아리 관계자들(마케터나 편집자,기타등등)과 문동 관계자들이 별 다섯개짜리 평가와 함께 주르륵 댓글을 달아 비판의 댓글을 뒷 페이지로 넘기고 있다는 말.

몇가지 캡처와 함께 그들의 블로그를 공개했다. 문동관련 서적만 읽는 블로그들이라며..국정원의 댓글 조작과 다른것이 무엇이냐고 기사화 운운하고 있다.

문제는 지극히 감정적이라는 것.

이 문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자신의 리뷰를 올리고 그래서 비판 받아야 한다. 문제가 되는 부분까지 편집팀과 마케터의 감언이설(?)로 호도되고 있다는 분명한 제시가 필요하다.

반성해라. 사과해라가 아니라..

사실 마케터나 편집자들에게 열린 인터넷 서점은 그들이 운영하는 카페만큼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곳이다.

쉽게 생각해서 오프라인 서점에 출판사 관계자가 나가서 손님들께 이 책이 재밌습니다. 이런 저런 내용들로 좋았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문제란 것이다.

또한, 관계자가 아닌 일반독자의 블로그까지 공공연하게 관련자처럼 엮어서 올려놓은 것은 엄밀하게 침해다.

문동의 임프린트 출판사가 꽤 된다고 들었다.

책에 관한 정보를 얻는 루트가 한정되어있는 일반 독자들의 경우 호감이 가는 출판사에서 출발해서 연관되는 도서들을 구입해서 읽게 되지 않나?

나는 그랬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글들이 나오는 출판그룹의 책에 주목한다.

글항아리가 그랬고 후마니타스가 그렇고 민음사가 그렇다인문사회계열에서는..

소설에서는 창비가 그렇다.

문학과 지성사의 시선집을 좋아한다.

북극곰의 그림책을 좋아하고 비룡소의 청소년도서를 좋아한다.

 

가끔은 서평을 써보겠노라 얻어읽는 책들도 있다. 모든 읽었던 도서를 반드시 리뷰로 쓰진 않는다. 약속한 리뷰를 써내거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좋았던 것들을 적어낸다.

이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좋았던 건 선택부터 한정되어 있었기에 분명 편중되는게 맞다. 우리나라에 크고 작은 어마어마한 출판사들..작거나 크거나를 떠나서 나를 흔들어야 읽는다.

마케팅에 현혹되는 미욱한 독자래도 할 수 없다. 이 또한 나의 취향일테니 말이다.

뭐 대단한 잘못이라도 한 것 마냥 울컥대며 들이대는 자세가 실망스럽다.

또한 담당자들의 대응도 실망스럽긴 마찬가지다.

"그게 뭐 어떻습니까? "라고 대응하면 더 지저분해진다.

독자의 성향을 파악하지 못하는 마케터는 그 능력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보편타당한 것에 집중한다손치더라도 문제를 제기하는 독자에 대해서 몰아세워서는 안된다. 보통 감정적으로 타격을 받았을 때 싸움은 구차해지고 너저분해진다.

정말로 좋은 책이라는 확신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진정성에 대한 것이다. 조작이 아니라 어쩌면 협조였거나 마케팅이었다는 것을 밝혀도 할 수 없다.

신뢰를 얻지 못하는 출판사 혹은 출판그룹은 확보된 대다수의 독자를 가질 수 있지만..그들은 구매자일 뿐 독자가 되어줄 순 없다.

독자가 없는 출판사 혹은 출판그룹이라면 동네 잡화상과 다를게 뭐가 있겠는가.

 

캡처된 화면에 내가 쓴 100자평이 들어있는 것을 보고 울컥했다.

특정 출판사의 글에 대한 리뷰를 많이 썼다? 그래서 어쩌라는건가? 그러면 매도되서 욕을 먹어도 싸다는 것인가?

 

그래서 생각한다.

 

나는 논란이 일고 있는 21세기 자본을 가지고 있고, 읽으려 하고 있다. 전문적인 경제학지식이나 논지는 없다. 그런 지식과 배경이 없이 궁금해서 읽어보려한다.

그러면 안되는가? 그 책을 읽어도 좋은지 안좋은지에 대한 허락을 구해야하는가?

어쨌든 읽어보기로 한다. 휘리릭 넘겨본 몇몇 페이지에 난해한 수식과 도표들도 보이고 쉽게 풀어쓴 몇가지의 예시도 보인다. 페이지수도 장난아니다.

다 읽어낼 수 있을지 사실 의문이었는데..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읽은 내용이 올바른 것인지 틀린 것인지에 대한 잣대를 들이밀 사람들도 있겠지만..내가 읽은 내용은 내것이다.

좋다 나쁘다의 평가가 아니라..이런것을 알게 되었다..가 내 리뷰의 대부분인만큼 아마 그 수준을 넘어서지 않을 것이다.

솔직이 넘어서지 못할 것이다. 그만한 능력이 안되니 말이다.

 

불쾌하다.

덕분에 책 한권을 읽을까 말까 고민하던 것이 말끔하게 해결된다.

읽어야겠다.

 

오기로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는건 또 무슨경우인지는 모르겠지만..덕분에 이상한 경험을 한번 해보자.

 

 

 

 

 

 

 

 

 

 

 

 

 

 

 

 

곁들여 읽어볼만한 책들을 꺼내본다. 뭐라도 도움이 되겠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bwlsfl 2014-09-23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타샤님 글 잘 읽었습니다.
글항아리의 리뷰 조작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dbwlsfl 입니다.
한가지 오해를 푸셨으면 해서 댓글을 남깁니다.
저는 나타샤님의 리뷰를 출판사가 독자리뷰처럼 한 것으로 전혀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hanji100, mrposeidon, 휘문 등 일단 이렇게 세 아이디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댓글을 함께 캡쳐하다보니 가운데 끼어 계셔서 올라간 것이고, 그래서 위의 세 아이디의 블로그들만 이름을 밝힌 것이고 또 추가로 세 개 블로그들의 캡쳐들만 별도로 추가로 올린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저도 좋아하는 출판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곳 책들을 주로 많이 읽습니다. 나타샤님과 저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후마니타스, 창비, 열린책들 을 특히 좋아합니다.
제가 단순히 한 출판사책들을 많이 읽는다고 무어라 한 건 아닙니다.
제가 댓글을 쓰고나서 갑자기 단체로 약속이나 한 듯이 세 개의 아이디가 글을 올리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뒷 화면으로 밀리니 조용해지더군요.

저는 이 책을 영어로 사서 읽었습니다.
이 책 자체를 가지고 뭐라 하는 게 결코 아닙니다.
다만, 이 좋은 책에 대한 번역이 솔직히 마음에 들지 않았고, 이 좋은 책을 굳이 급하게 여러 사람들이 찢어서라도 중역을 하는 출판사의 상업적 과욕이 아쉽게 보였을 뿐입니다.
그런데, 한글판은 아니지만 영어판으로 구입한 사람으로서 번역판을 보고 번역에 문제를 제기한 다른 분들의 지적에 공감이 가서 독자로서 의견을 쓴 것 뿐입니다.
그런데, 출판사의 반응은 직원들이 단체로 제 댓글을 내리려는 의도 뿐이었습니다.
차라리 편집부라는 이름으로 의견을 다는 방법을 하는 게 정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출판사 직원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의견은 그들에 의해 뒤로 밀려나야 하는 상황에서 약간 제 감정이 상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문제를 지적한 글 밑에 달린 댓글들을 보셨겠지만, 글항아리 직원들의 빈정거리는 반응에도 저 딴에는 꾹 참아가면서 이성적인 대응으로 글을 써 내려갔습니다.
제가 부족했다면, 그렇게 내 의견을 뒤로 넘겨버려서 숨기기에 바빴던 글항아리 직원들에 대한 제 인내력의 최대치였음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출판계에 계신 분들은 이렇게 출판사 직원들이 독자인양 가장해서 리뷰를 남기는 것이 관행이었다고 말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상업성과 돈만 밝히는 자기개발서 위주의 일부 출판사들과는 달리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의 양심을 믿고 있는 저같은 독자들도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인문사회 책들을 내는 출판사가 이런식으로 독자들을 가장해서 기만하면서 직원들을 동원해서 댓글작업을 하는 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놀랐고, 너무나 실망스러웠던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것들을 두고 인문사회 출판사가 관행이었다는 이유로 문제제기하는 독자에게 오히려 빈정거리며 당당하게 뭐가 잘못이냐고 이야기할 수 있단 말입니까?

그렇습니다. 저에게 이제 글항아리는 출판사가 아니라, 돈욕심에 쪄든 탐욕만 가득한 책판매상에 불과합니다.
저는 앞으로 글항아리라는 책판매상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탐욕충족의 도구가 될 생각이 없습니다.
글항아리는 이번에 돈은 좀 벌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번역 논란에서부터 이번 사건, 그리고 제 문제제기에 대한 댓글들에서 보여준 직원들의 생각들에서 출판사로서 잃지 말아야할 중요한 독자들로부터의 신뢰를 잃게 될 것입니다. 물론 모든 독자들은 아니라 괜찮다고 할 수도 있고, 이 정도 돈 벌면 이런 것 감수할만하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를겁니다.

하지만, 글항아리의 직원들이 이번에 보여준 그 적나라한 생각의 속살들은 저같은 독자들에게는 너무나 충격적이고, 화가 나는 일이었습니다.

많이 인내하면서 글을 썼지만 부족했다면, 그것이 못내 불편하셨다면 제 노력만이라도 나타샤님이 이해해주시고, 그리고 나탸샤님의 리뷰나 블로그는 처음부터 그렇게 생각한 적이 없었다는 점 오해도 푸셨으면 합니다.

나탸샤님의 글들을 오늘 처음 자세히 읽어보았는데, 참 글들이 좋더군요. 앞으로 가끔씩 들르는 일도 있을 듯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나타샤 2014-09-23 2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해가 풀리셨다니 다행입니다. 제생각에도 문제는 있어보이지만 조금 더 신경쓰셨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술적인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요. 도매금으로 휩쓸린 불쾌감은 뭐랄까..짜증이 났다고 할까요? 해명해주시니 고맙습니다. 오해를 오래 품고 가지 않아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