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학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쁜 학교 푸른숲 어린이 문학 31
크리스티 조던 펜턴 외 지음, 김경희 옮김, 리즈 아미니 홈즈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나쁜 학교'라는 책의 표지만 놓고 봤을땐 학교내에서의 왕따문제를 다룬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표지 자체가 주는 느낌이 나만 그런 생각을 갖게 하는 걸까?

 

앙다문 잎술이 보이고, 팔짱을 끼고, 눈에 튀는 빨간색 반양말을 신고 있는 모습은 노는 언니들의

전형을 보여주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책을 보면서 나의 황당한 착각이었다는걸 알게 됐다.

 

'나쁜 학교'의 배경은 북극에 사는 이누이트 아이들의 기숙학교의 이야기였다.

내가 생각한 노는 언니 모습의 아이가 바로 올레마운이라는 9살 난 이누이트 소녀였다.

나쁜 학교에 무참히 당하는게 아니라 맞서 싸우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이 당찬 아이였다.

 

 

 

 

 

 

 

'이누이트'는 우리에게 에스키모로 더 잘 알려진 북극에 사는 원주민이다.

미국 알래스카 주, 그린란드, 캐나다 북부와 시베리아 극동에 퍼져 살고 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을 뜻해서 이누이트들은 이 말에 모욕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들의 환경적 특성을 배제한 유럽 사람들의 편견이 들어간 말이기 때문이다.

이누이트는 그들 말로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누이트에겐 학교가 없다.

그들의 문화는 가정내에서 모든 걸 배워 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추운 북극에서 살아남기 위한 모든 지식을 그들의 부모님께 배워나가는게 이누이트식의 학습법이다.

 

 

 

 

 

 

하지만, 이누이트에게도 변화의 바람이 찾아온다.

서양 열강들이 북극의 원주민이 사는 곳까지 진출을 하게 되면서 변화가 찾아 오게 된다.

모피를 사려는 유럽사람들에 의해서 이누이트족은 조상 대대로 내려오던 생활터전과 전통의

모습을 점점 잃어가게 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원주민들을 개화 시키려는 마음에 외지 사람, 영국 사람들을 중심으로 캐나다 정부가 교회와 손을

잡고 곳곳에 기숙 학교를 세워 원주민 아이들을 입학을 시킨다.

원주민들의 전통을 버리고 '서양식'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들의 전통만을 고집하는 이누이트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누이트 아이들에게 서양식 교육만을

강요하는 교육을 시키게 된다.

이누이트 이름도 버리게 하고, 말도 영어만 사용하게 하고, 전통복장도 입지 못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들이 기숙학교를 졸업후에는 집으로 돌아가서 살아가기 힘들게 된다고 한다.

어느쪽에도 적응하지 못하는 가여운 아이들로 자라게 되는 거다.

 

아홉살이 되는 올레마운은 4년간 기숙학교에 다닌 이복 언니의 모습을 동경하게 된다.

언니의 책인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읽고 싶은 생각에 올레마운 역시 기숙 학교에 대한 동경을

품고서 9살이 되는 해에 가족과 헤어져서 입학을 하게 된다.

 

 

 

 

 

 

글을 읽을 수 있다는 배움의 열망을 안고 들어온 기숙학교는 매일 상상하던 배움의 장소가 아니었다.

머리를 잘리는 수치감을 맛보고, 추운옷을 입어야 하며, 자신의 이름을 버려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입에 맞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되며,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알아 듣지 못하는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유도 모른채 예배당에 가서 영혼의 잘못을 빌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은 펼 수 없고 시키는 대로 해야 하는 기숙학교의 생활이었다.

 

글을 배우러 왔지만, 하루종일 학교 바닥을 닦고, 불을 긷고, 올가미를 만들고, 덫을 놓고,

내다 팔 가구를 만들어야 했다.

좁고 더러운 공간에 아이들이 집단 생활을 하다보니 결핵과 같은 병이 많이 걸리게 된다.

 

 

 

 

 

 

기숙학교에는 까마귀에 비유되는 수녀가 있고, 백조에 비유되는 맥퀼런 수녀가 등장을 한다.

그런데 내가 봤을때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일을 시키는 까마귀 수녀보다 백조같은 맥퀼런 수녀가

왜 더 나쁘다는 생각이 드는걸까?

수녀원의 총 책임자라는 그녀는 천사의 얼굴을 하고 모든걸 묵인하고 있으니 말이다.

총책임자라면 모든 잘못된 점을 바꿀 수 있는게 아닐까?

 

일제 강점기를 겪었던 아픔이 있는 우리의 역사와도 비슷한 이누이트들의 모습이 어딘지 닮은것 같다.

일제 시대에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도 우리의 언어를 사용하지도 못하고 모든것에 제약을 받으며

일본인이 되기를 억지로 강요를 받으셨기 때문이다.

올림픽 마라톤에서 월계관을 썼던 손기정 선수의 머리숙인 모습은 볼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사랑하는 엄마, 아빠

전 학교가 너무 싫어요. 엄마 아빠 말씀이 맞았어요.

음식은 끔찍하고, 수녀들은 정말 심술궂어요.

엄마가 사 준 스타킹도 신지 못하게 해요.

다행히 전 이미 읽고 쓰는 법을 배웠어요.

제발 저를 빨리 데리고 가 주세요.

전 집에 갈 준비를 마쳤어요.

 

올레마운의 편지는 부모님께 가지 못하고 쓰레기통으로 가게 된다.

집에 빨리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올레마운은 누구보다 열심히 글을 배운다.

그녀가 학교에 온 목적이 글을 읽고 싶다는 생각때문이었기 때문이다.

 

 

 

 

 

 

이누이트족.

올레마운은 까마귀 수녀로부터 본인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내가 힘없는 여자아이라고 깔아뭉개나 본데,

날 잘못 봤다는 걸 증명해 보이겠어!

 

올레마운은 자기네 문화만 제일이라는 편견에 맞서서 싸워 나간다.

 

 

 

 



2년간의 기숙학교에서의 생활을 뒤로 하고 드디어 집으로 돌아간 올레마운이다.

딱딱한 침대가 아닌 가족의 품에서 잠드는게 큰 행복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머리가 짧고, 삐쩍 마르고, 훌쩍 키가 자란 딸이 자신의 딸이 아니라는 엄마의 모습에 눈물이 난다.

 

그후, 올레마운의 두 동생들도 학교에 보내달라고 아빠를 들들 볶는다.

로지 언니가 그랬던 것처럼 동생들에게 주의를 준다.

"외지 사람들은 너희의 머리카락을 자를 거야."

"끊임없이 일을 시키는 것도 모자라, 자기네 신에게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하라고 할 거야."

 

이누이트는 고집 불통에 상처에 대한 회복력도 강하다고 한다.

결국 동생들에게 이누이트 정신을 잊지 않게 하기 위해 올레마운은 또 나쁜학교로 떠나게 된다.

 

 

 


 

 

크리스티 조던 펜턴과 그녀의 시어머니인 마거릿 포키악 펜턴과 함께 '나쁜학교'를 집필했다.

그녀의 시어머니인 마거릿 포키악 펜턴은 캐나다 북부 뱅크스 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다가

아홉 살이 되던 해에 캐나다 본토로 떠나 어클라빅에 있는 원주민 기숙 학교에 들어갔다.

 

이십 대 초반에 툭토약툭에 머물며 영국 무역 회사 허드슨베이에서 일하다가 결혼해 여덟 명의

자녀를 낳아 길렀다.

어린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며느리인 크리스티 조던 펜턴과 함께 '나쁜 학교' '두개의 이름'을 썼다.

 

'두개의 이름'은 이 년 동안의 기숙 학교 생활로 이누이트로서의 모습을 잃어버린 올레마운이 다시

이누이트 사회로 돌아와 자신의 자리를 찾으러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한다.

나쁜학교와 더불어 읽어보면 좋을것 같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11-18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