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이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피카이아
권윤덕 글.그림 / 창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그림책이 나왔네요.

아이의 국어 교과서에 나왔던 '고양이는 나만 따라해'의 작가이신 권윤덕님의 새로운 그림책입니다.

 

우선 책의 사이즈가 많이 크네요.

가로는 한뼘반, 세로는 두뼘이나 되는 크기라고 하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가실까요?

암튼, A4 사이즈보다 많이 크다고 말씀드려요.

 

그림도 많고, 글도 많은 그림책이에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쓰실려고 이렇게 대형 그림책으로 제작을 하셨다고 하네요.

 

작가님은 그림을 전공하신 분인데 글도 참 잘 쓰신다는 생각을 매작품을 읽을때마다 하게 됩니다.

책이 큰만큼 그림속에 여백이 많이 있어요.

작가님의 인터뷰를 읽어보니까 책의 여백에 우리 어린이들이 자유로운 생각을 적길 바라신다고 하셨어요.

그럼 자기만의 특별한 책이 될거라고 하시네요.

 

우리 아이들이 연필을 들고서 선생님처럼 그림도 그리고 글도 적으며 미래의 작가를 꿈꿔봐도 될것 같아요.

작가님이 허락하신 일이니까 우리 아이도 아마 꼭 참여를 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참, 이책의 출판사가 창비에요.

<창비>책은 무조건 믿고 볼 수 있는 신뢰성이 갖춰진 것 같아요.

'권윤덕 선생님'과 '창비'가 묘하게 잘 어울리는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책속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고양이와 강아지가 나옵니다.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가 있다면 어떨까요?

마음의 응어리가 자연스럽게 풀어질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마음의 병이 생기면 상담사를 찾아가서 속내를 털어 놓게 되는것 같아요.

자신의 마음을 터놓고 드러내므로써 자연스럽게 상처가 치유된다고 합니다.

인간은 모두 자연적으로 상처를 회복하는 존재이기 때문일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어린이 도서관에 '키스'라는 이름의 강아지가 아이들과 책읽기를 했다고 하네요.

이야기의 시작은 '키스'가 도서관으로 아이들을 만나러 가는 것에서 시작을 합니다.

강아지와의 교감을 통해서 산만하던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그림책은 본다는 개념을 쓰는데, 이번 그림책은 읽는다는 표현이 더 알맞을것 같습니다.

큼직한 그림과 글을 보면서 가슴속이 뻥하고 뚫리는 기분이 드네요.

 

 

 

 


 

그림을 보다보면 그림이 아주 불편하다는 기분이 드는 그림이 몇가지가 나옵니다.

작가가 의도적으로 이렇게 불편하게 표현을 했다고 하네요.

 

특히나 돼지의 생간과 생피를 마시는 그림에선 정말 '윽' 소리가 절로 나왔습니다.

인간의 폭력성을 표현하실려고 하셨다는데, 완벽하게 독자들에게 전달이 되는 그림입니다.

 

 

 

 

 

 

제가 가장 놀라웠던 그림은 바로 바퀴벌레와 돼지의 그림이었습니다.

작가는 놀랍도록 정교하게 생긴 바퀴벌레의 몸체와 인간의 몸과 닮은 돼지의 몸을 통해

일상의 이미지를 깨고 싶었다고 합니다.

이부분도 성공하신듯 하네요.

정말 그림을 보고나서 충격속에 빠지게 됐습니다.

 

이래서 '그림책이구나!'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더라구요.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시각적으로 다가오니까 충격은 배가 되는 시너지 효과가 나오네요.

 

 

 

 

 

 

이책의 제목인 <파카이아>에 대해서 궁금하실것 같아요.

피카이아는 고생대 캄브리아기에 버제스 동물군이 폭발적으로 생겨났다가

어느 순간 많은 종이 한꺼번에 멸종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살아남은 종족이라고 해요.

이 작은 동물이 진화해서 척추동물이 생겨났고 또 그로인해 인간이 생겨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피카이아가 우월해서 살아 남은건 아니라고 합니다.

아마 작가님은 피카이아의 생존법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존재하는것 자체만으로도

소중하다는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실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책 속에서 혁주는 자신을 버리고 떠난 엄마를 그리워 합니다.

나중에 커서 엄마를 찾아가기 전에 캐나다 로키 산맥 요호 국립 공원에 있는

버제스 산 채석장에서 인류의 기원이 된 피카이아 화석을 먼저 찾아본다고 합니다.

 

진정한 자신을 찾으려는 혁주의 마음일겁니다.

엄마가 버리고 떠났지만 피카이아처럼 끝까지 살아남을 거라는 혁주의 강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책속에는 여섯 명의 아이들이 등장을 합니다.

작가님은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아이들이 피카이아처럼 끝까지 살아남길 바라는것 같습니다.

생명은 소중하니까요.

책속에 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책을 읽는 우리 아이들이 많은 부분을 배워 나가길 바랍니다.

 

 

 

 

 


저에게도 이렇게 이야기를 들어주는 '키스'같은 존재가 있길 소망해 봅니다.

나의 이야기를 누군가 들어 준다는게 큰 위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출산 후에 갑자기 바뀐 환경으로 인해 혼자서 격리된 생활을 하다보니 제게도 우울증이 찾아 왔던 시기가 있습니다.

그때 '키스'처럼 제 이야기를 들어 줄 사람이 있었다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어린이들도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가슴속에 담아 두지말고 가까운 누군가에게 말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아님, 일기장이나 이책의 여백에 적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저도, 힘든 시기에 일기를 쓰면서 마음의 평화를 얻었답니다.

 

피카니아처럼 우리 아이들이 자신을 끝까지 지켜나가는 모습을 간직하길 바래봅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09-17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일기를 한번 써봐야겠어요, ^^
리뷰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