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은
고정욱 지음 / 샘터사 / 2025년 4월
평점 :
📚아동문학계의 노벨상,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후보!
📚꿈을 잃어버린 이들에게 건네는 이야기!
📚고정욱 저자의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은>!
📌이 작품은 동화작가 고정욱이 전하는 삶에 꼭 필요한 다섯 가지 단어를 담은 에세이로, 차별과 좌절을 딛고 저자가 지금의 자리까지 서기 위한 힘을 준 다섯 가지 가치에 대한 에세이이다. 그 다섯 가지 가치는 나, 책,사랑, 용기, 그리고 마지막 소명이다. 이 중에서 소명은 삶의 방향, 꿈을 말한다.
📌1년에 200회 이상 강연을 다니고 있는 저자가 청중에게 소명을 찾으라고 한다. 장애 탓에 수없이 넘어져 많은 상처를 입어야 했던 저자의 삶, 그 모든 시련에도 다시 일어날 힘을 준 것이 바로 소명이었다고 한다. 이 작품은 저자가 어린 시절 소아마비로 인한 장애를 극복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으로, '나, 사랑, 책, 용기, 소명' 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이 작품은 자신만의 소명을 찾고 삶을 충만하게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차별과 좌절을 딛고 현재의 자리에 섰다. 저자는 저자의 삶을 통해 검증된 실질적인 지침으로, 이 가치들이 삶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자신의 삶에서 겪은 여러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경험을 통해 이야기하는 이 작품은 의대 입시와 교수 임용에서 실패했을 때 큰 좌절을 겪었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일, 즉 글쓰기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소명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장애를 주제로 한 소설과 동화를 쓰기 시작했고,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이지금은 희망과 사랑, 배려를 전하는 동화작가, 장애인 인식 개선의 선구자라고 찬사를 받는 작가이다. 그 결과로 전국에서 강연도 하고, 방송에도 출연해 작가로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금 내가 올바르게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을 떠올려보라고 말한다.
📌 저자는 2024년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부러웠다고 한다. 하지만 이내 고개를 저으며 마음을 다 잡고 자신의 소명은 상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마음에 새긴다. 그리고 소명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자고 다시 글을 쓰던 그때 스웨덴에서 이메일 한 통 받았다고 한다. 바로'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의 2025년도 후보에 선정되었다는 것.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은 스웨덴의 아동문학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을 기리기 위한 만들어진 상으로 '아동,청소년 문학계의 노벨상' 이라 불리운다. 이처럼 저자처럼 자신의 소명을 꾸준히 길을 걷가보면 언젠가 길이 보일지도 모른다.
📌아직 하고 싶은 것을 모르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찾지 못한 소명이 있다고 한다. 다시 일어날 힘이 숨어 있다고 믿는 저자처럼 무너지고 좌절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작은 희망을 품으라는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 바로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은> 이다. 우리도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하지만 고개를 저으며 마음을 다 잡는다. 그리고 인생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살다보면 큰 시련이 찾아오는 법. 아무리 애써도 극복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 하지만 우리는 실현할 방법이 많다. 이전부터 잘했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면 된다.
📌저자도 그래왔다. 저자는 이전부터 잘했고 잘할 수 있는 일 . 그것이 바로 글쓰기였다. 글쓰기로써 세상을 변화시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장애를 주제로 한 소설과 동화를 쓰기 시작하여, 지금은 장애인 인식 개선의 선구자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우리도 저자처럼 할 수 있다. 아무리 애써도 극복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일이 있지만, 내가 잘했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면 극복할 수 있다. 한번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을 떠올려보자. 스스로를 이해하고 꿈을 찾는 시간을 갖는다면, 언젠가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만의 소명을 찾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싶다면, 고정욱 저자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고정욱 저자의 <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은> 이 작품 추천한다. 이 작품을 읽다보면 본인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본 도서는 샘터 물방울 서포터즈 자격으로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어릴적내가되고싶었던것은 #고정욱 #에세이 #신작에세이 #에세이리뷰 #신간 #에세이추천 #위로에세이 #응원에세이 #샘터 #샘터사 #서평단 #도서협찬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