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 - 글 잘 써야 공부도 잘한다! ㅣ 베껴 쓰는 워크북 시리즈
명로진 지음, 이우일 그림 / 타임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중학교에 입학한 큰아이는 초등학교때부터 속독학원을 보내서 그런지 정독, 속독, 요약, 글짓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작은아이는 집에서 책만 수시로 보게하였다. 아이의 성향이 다른것도 있겠지만 글쓰기를 너무 힘들어한다. 매일 쓰는 일기도 쓸때마다 짜증을 냈었고, 독후감은 말할 것도 없다.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을까?하는 고민에 빠진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러던중에 만난 '베껴라 베껴! 글쓰기왕'은 나에게 아니 우리아들에게 구세주나 다름없다. 재미있는 만화캐릭터와 함께 글을 읽은 뒤 내용을 그대로 베껴 쓰기만 하면 된다. 띄어쓰기도 그대로, 내용도 그대로 단지 신경을 쓴다면 조금 예쁘게 쓴다는 것이다. 점차 많아지는 글의 내용에 베껴쓰다보면 팔은 아프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성취해간다는 성과도 거둘 수 있을 것 같다. 자칫 잘못하면 숙제가 될 수도 있어서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적게 한다. 물론 아이도 만족해 하고 나도 만족하고 이제는 얼굴 찡그릴일이 하나 줄었다.
간단하게 이 책을 소개하자면, 먼저 초등저학년 보다는 4학년부터가 적기 인것 같다.
내용은 그야말로 버릴게 하나도 없다. 시, 소설, 상식, 문법등을 이야기 해주고 내용을 베껴쓰는 작업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정리해 주는 책이다.
글쓰기 원칙 12가지 총정리
1. 이랬다저랬다 하지 않기
2. 추리력을 발휘하기
3. 우리말의 특징, 조사 알기
4. 우리말의 특징, 어미 알기
5. 우리말의 특징, 생략 알기
6. 잘라 쓰기
7. 글 아끼기
8. 주어와 서술어 어울리게 만들기
9. 한 번에 하나씩 말하기
10. 쓴 글 고치기
11. 책 열심히(더러워지더라도) 읽고 내 것으로 만들기
12. 자기가 쓴 글에 대해 말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