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는 깊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파리는 깊다 - 한 컬처홀릭의 파리 문화예술 발굴기 깊은 여행 시리즈 1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서점에서 훑어보는 대부분의 여행서들은 몇 장의 아기자기한 거리 사진과 화려한 음식 사진이 빼곡하게 들어차고, 거기에 간단한 부연설명, 그리고 나같은 길치는 알아보기 어려운 간략한 지도 정도가 내용의 전부인 경우가 많았다. 사서 읽기에는 왠지 좀 아까운.. 물론 그렇지 않은 여행서도 꽤 있겠지만 지나갈 때 눈에 띄는 화려한(?) 여행서들은 대체로 그랬다. 

이 책은 영화기획자, 와인평론가, 음식비평가, 여행 칼럼니스트 등 다채로운 이력의 소유자인 고형욱씨가 쓴 파리 여행서이다. 여행 칼럼니스트답게 가볍고 현장감 있는 문장과 예술에 대한 저자의 광범위한 상식이 돋보이는 책이었다.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파리의 예술에 대한 내용으로 근대 미술을 주름잡은 파리의 예술가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가난하지만 열정적인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영화처럼 묘사되어 전시장이나 화집에서 보았던 그들의 그림이 한층 생생하게 다가오는 것 같았다. 1부의 후반부에는 영화에 대해서도 언급되었는데, 고등학교 때 뜻도 모르고 친구들과 지껄였던 누벨 바그, 누벨 이마주에 대한 - 그 땐 그 뜻모를 언어 자체가 엄청나게 멋지다고만 생각했었다- 이야기가 함께 있었다. 2부는 파리의 전체적인 도시 구조를 언급한 후 서점과 정원, 다리, 식당, 카페에 대한 내용이 각각 섹션 별로 나열되어 있었다. 1부보다 더 실용적인(?)내용이 많았고, 그 동안 에펠탑과 루브르에만 국한되었던 파리에 대한 단편적 인상들이 더 확장되어 사람사는 도시인 파리의 여러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길잡이로써의 역할보다는 파리라는 도시를 말 그대로 '느끼게 해주는' 여행서였다. 예술이 과거의 거장들에 의해 삶 속에 녹아들어간 도시. 

삶과 예술.

나에게 예술은 늘 가난과 광기를 수반하는 어떤 것이었다. 어릴 때 읽은 몇몇 화가들의 위인전 때문인지 -이를 테면 고흐 같은- 보수적인 어른들의 영향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극도로 현실적인 내 개인적 성향 때문이었는지 모르겠다. 나는 예술이란 늘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된 후 누리는 여유나 사치로 생각했다. 시간이 지나 예술이 누군가에게는 먹고 사는 문제를 뛰어넘는 것이 될 수도 있겠다는 것을 이해를 하는 정도는 되었고,  곧이어 예술이냐 생활이냐를 놓고 우선순위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 하며 예술이 곧 우리의 삶 자체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추상적이나마 어느정도 인정하게 되었다. 그것은 곧 예술이라는 것이 단순히 회화나 조각, 음악의 영역에만 한정된 의미가 아닐 거라는 일종의 개념의 전환이 뒤따랐기 때문이다. 내 몸, 내가 입는 옷, 내 목소리, 내가 하는 말, 나의 일, 내가 먹는 음식들이 다 예술이라는 생각. 나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표현에 공감하는 것. 그것이 예술일지도 모른다고.  

작가가 그리는 파리는 수많은 표현들과 그 표현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공간이었다. 파리만 그런 건 아니겠지. 내가 사는 이곳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것을 인식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