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넥스트 컨버전스 - 마이클 스펜스

 

 최근 막을 내린 다보스 포럼의 화두는 ‘자본주의의 위기’ 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여러국가들의 경제위기가 지속되면서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가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 책 <넥스트 컨버전스>의 저자 마이클 스펜스 교수는 미국, 독일, 프랑스 등 몇몇 선진국들이 주도하던 세계가 고속성장한 개도국들의 급부상과 맞물리면서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선진국과 개도국의 장벽이 무너지는 컨버전스의 세계, 세계인구의 60퍼센트가 풍요의 세계에 접어드는 새로운 시대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라 생각되어 이책을 추천합니다.


 

 

 부자나라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고 가난한 나라는 왜 여전히 가난한가 - 에릭 라이너트

 

 경제위기는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했고, 여전히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경제위기로 인해 그동안 세계를 지배하던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면서, 새로운 논쟁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은 그나마 (아주)작은 위안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신자유주의라는 주류 경제학을 비판하는 내용을 포함하고는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발전을 이뤄낸 국가들은 어떻게 발전을 이루었는지, 반면 현재 주류 경제학이 주도하는 경제체제 속에서 가난한 국가들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여러 입장에 취해 읽어본다면, 상당히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금의 전쟁 - 루안총샤오

 

 금의 역사는 곧 화폐의 역사입니다. 금이 화폐의 기능을 겸하게 되면서 인류가 문명을 창조하는 데 일조하고, 동시에 전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금의 교환 기능을 이용해 인류의 생활 수준과 생산 효율을 높였고, 금의 화폐적 기능은 제국주의와 인간의 야만적인 노역을 초래했습니다. 그리고 금본위제가 저물고 달러 중심의 현재 기축통화 체제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처럼 금과 화폐, 그리고 경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이 책은 소개에서 ‘금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한 경제서’라고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금을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경제를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추천해 봅니다.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 - 마틴 린드스트롬

 

 이 책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는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이자 『오감 브랜딩(BRAND Sense)』, 『쇼핑학(Buyology)』 등 베스트셀러 저자인 마틴 린드스트롬이 오늘날 마케터와 광고회사들이 어떻게 진실을 은폐하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조장하는지에 대한 심리 전술과 음모들을 낱낱이 폭로한 책’ 이라고 소개되어 있는 바와 같이 말 그대로 기업이 소비자들을 어떻게 대하는 지, 소비자들을 어떻게 설득하는 지, 그리고 소비자들의 제품 및 서비스 구매과정에 어떠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를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고객의 동선, 제품의 위치와 순서 등 기업은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치밀한 장치들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설득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풀어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도서라고 생각되어 이달의 추천도서로 꼽아 봅니다. 

 

 

 당신이 꼭 알아둬야 할 구글의 배신 - 시바 바이디야나단

 

  2011년 한 해 동안 가장 주목받은 기업은 아마도 ‘애플’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제외한다면, 구글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국에서 구글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장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기업으로 평가되며, ‘미래’에 가장 가까이 있는 기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도서가 새로이 출간되어 추천해 봅니다. 이미 구글에 대한 도서는 상당히 많이 출간 되었지만, 이 책은 구글의 혁신적인 면이나 긍정적인 면이 아닌, 구글의 어두운 면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읽어 볼만한 도서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