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피카이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피카이아
권윤덕 글.그림 / 창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윤덕 작가의 새책, 피카이아~~

 

낯설다. 제목이... 처음 들어보는 단어다. 과연 피카이아는 무슨 뜻일까? 책을 읽어야만 알 수 있는 의미일 것 같다.

 

책장을 넘겨본다. 도무지 전체를 통하게 하는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이 오래 걸린다. 아하, 이렇구나! 하는 깨달음이 뒤늦게 찾아온다. 피카이아는 오래된 고생물들이라고 하며, 척추동물의 아주아주 오랜 조상이었다고 한다. 버제스 동물군이라고 불리는 고생대 캠브리아기에 살았던 벌레, 녹조류, 해면동물, 갑각류 등이다.

 

이 책은 6개의 독립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남과 끝에 대한 스토리는 일괄적으로 이어진다. 키스가 아이들을 만나는 이야기, 아이들과 헤어지는 이야기다. 키스는 골드 리트리버 개의 이름이다. 도서관에서 아이들과 가장 친근하게 만나는 개이기도 하다. 책 속의 아이들이 개에게 이야기를 해 주는 독특한 형식이다. 키스는 춘천 기적의도서관 프로그램에서 실제로 아이들이 개에게 책읽어주는 프로그램을 했을 때 참여한 개라고 한다. 키스와 함께 하면서 아이들은 점점 생기를 찾고,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야기가 끝난 후 키스는 아이들 한 사람 한사람을 안아준다. 모두 사랑받고, 존재할만한 가치있는 아이라는 것을 알게 한다.

 

그리고 중간의 6개의 이야기는 모두 소외받고, 외로운 아이들의 스토리다. 아이들의 몸 속에는 모두 오래된 기억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시간들이 몸 속에 존재한다. 엄마의 엄마, 아빠의 아빠, 거슬러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피카이아라는 고생대 생물군에서 만나게 된다. 그래서 인간에게는 누구나 인류의 역사, 생물 종의 진화가 담겨져 있다. 모두 연결되어 있는 셈이다. 사람과 사람이,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는 서로 도우며 돕고 살아가야 한다. 그래야만 한다. 경쟁하고 이기고 죽이는 것은 본성에 맞지 않다. 불평등한 상황,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고뇌는 언제나 인간을 깨어나게 만든다. 앞으로도 우리는 동물과, 자연과, 식물과, 또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살아나가야 할 존재다. 앞으로의 삶의 놀라운 역동성을 기대하면서 살아야 한다.

 

권윤덕 작가는 따뜻한 그림으로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지 말하고자 했다. 그리고 애매모호한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만들었다. 이곳에서, 지금, 타인과 나의 연결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얼마나 좋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10-25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먼댓글을 9월달에 달아주지 않으시고 연락도 없으셔서
9월달 리뷰를 지금 확인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