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 자기 성찰의 고전 명역고전 시리즈
범립본 지음, 김원중 옮김 / 휴머니스트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왜 배우는가? 라고 물어본다면 옛 것을 배워 새로운 것을 익힌다 라는 것이 역시 첫번째 일것이다.
그럼 예것은 무엇인가? 라고 물어본다면 행동과 생각일 것이다.
옛 사람들의 생각을 만들었던 가장 기본적인 책이 소학과 명심보감일 것이다. 한비자, 논어, 손자병법등도 읽고 싶었지만 우선적으로 명심보감은 필수이자 기본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휴머니스트에서 나온 명심보감은 우선 양장본이고 고급스러운 멋이 있어 좋았다.

총 25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편은 성심, 효행, 치정등 각 주제별로 나뉘어져 있다.
각 편의 첫 페이지는 사진과 같이 과하지 않은 장식이 들어가 있어 고풍스럽고 멋 스럽니다.

 

본문의 내용은 얼마 되지 않는다. 오히려 각주의 내용이 훨씬 더 많다.
본문의 내용만으로는 표면적인 의미만 파악할 수 밖에 없고, 당연히 그 내용이 어디에서 나온 것이고 왜 그런 내용이 나오게 되었으며 그 안의 깊은 뜻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하는 게 당연하다. 그래야만 내용을 완전히 다 알수가 있고 행간을 읽을 수 있다. 그래서 김원중 작가는 상세히 그런 설명들을 담아놨다. 누가봐도 아! 그래서 나온 말이구나. 이 말은 어디에서 온 말이구나 하고 알 수 있도록 자세히 주석을 달아 놓았다.
그런데도 나는 아직 더 알고 싶다는 열망이 강하게 남는다. 이 주석에 나온 책들을 다 보고 이해를 한다면 정말 많은 내용을 알 수 있고 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고전이라함은 짧게는 몇 백년전이고 길게는 2천년이 넘는 것들인데도 이렇게 놀라운 지혜들을 담고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 감히 누가 현재 사람이 예전보다 더 똑똑하고 지혜롭다고 할 수 있겠는가? 문장 하나하나 단어 하나하나에 숨겨져 있는 의미들과 지혜들이 어마하다는 걸 어렴풋이 남아 알 수 있었다. 전에 읽은 독서8년에서 100번 읽기를 하던데 나는 이 책을 가지고 처음으로 100번 읽기를 해볼려고 한다. 양장으로 되있는 이런 멋진 책을 단 한번 읽고 말기에는 좀 아깝기도 하다. 그리고 내가 한두번 읽어서는 이 책의 내용을 10퍼센트도 이해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이기도 하다.

 

정말 주옥같은 2백여 단장의 모음이라는 말이 맞다. 현대 사회가 속도가 빨라지며 삶은 윤택해졌지만, 삶에 대한 성찰은 오히려 줄어들고 피폐해 진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빨리가려는 생각과 행동으로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잃어 버리고 있다. 니체가 '신은 죽었다.'라고 하지만 현시대에는 '철학은 죽었다.' 라는 말이 더 어울린다.

입은 사람을 상하게 하는 도끼요, 말은 혀를 베는 칼이니, 입을 막고 혀를 깊이 감추면 몸을 어디에 두나 편안하다.

귀로는 다른 사람의 그릇됨을 듣지 않고, 눈으로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보지 않으며, 입으로는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지 않아야 군자에 가깝니다.

직장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참으로 와닿는 글귀들일 것이다. 이런 저런 얘기들과 소문들이 생겨나고 서로 험담하고 오해하고 불협화음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곳이 직장이다. 흔히들 얘기한다. 줄잘 서라고. 하지만 정말 해야하는 것은 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나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너무 많은 얘기를 들으려고 하지도 말고 너무 많은 얘기를 하지도 말아야 한다. 그것이 현명한 직장인이다.
이 외에도 마음에 와닿는 구절은 정말 많다. 한구절 한구절이 정말 장인이 한땀 한땀 만든 옷처럼 깊이와 지혜를 담고 있다.
동양 철학서적들은 그런 책이아니고서는
배우기 힘든 것들을 가르쳐주고 인생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힘을 길러준다. 마치 2천년 전에 스승이 살아돌아와 얘기하듯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내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밑거름으로 삼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