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래 - 거대한 변곡점, 마지막 부의 기회를 잡아라
박석중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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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한국은 이미 절대위기의 경제 상황에 도착한 지 몇 년째인지 모를 정도로 심각한 국면이라면 지나친 과장이 될까요? 어려운 경제지표를 보다는 당장 우리 동네와 주변을 두루두루 살펴보시면 지금 체감경기를 피부로 느끼실 수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책 서문의 헤드라인은 마지막 골든타임의 문턱에서입니다. 우리 한국경제가 지금 생사生死의 기로에 서 있다는 것을 저자는 직설적으로 던지고 있는 것입니다. 내외부 경제의 절대위기 상황에 대한 구조적, 체계적 위험성을 냉정하게 진단하고 있는 짧지만 강렬한 문구라 생각됩니다.

 

증권사의 애널리스트가 저술한 단순한 현상의 설명이나 투자전략에 국한되지 않고 정부, 기업, 가계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제언을 담고자 노력한 모습이 녹아 들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널리스트의 핵심스킬은 분석력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한국경제에 대한 냉철한 위기의식을 토대로 이에 따른 전략적 대응방안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력이 돋보이는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유래없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지금 필요한 것은 완벽한 해답이 아니라 행동을 시작하게 만드는 혜안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희망을 단초로서 우리는 단순한 예측을 넘어 실질적인 대응전략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흐름은 우선 거시적인 글로벌적 상황을 살펴보고 미시적으로 한국의 가계, 기업, 정부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고찰한 후 마지막으로는 미래 경제의 핵심변수인 기술혁신을 알아보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3개 파트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Part 1 미국주도의 세계 경제 질서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한국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Part 2 한국의 미래를 3대 경제 주체인 가계, 기업, 정부별로 미래에 나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성의 대안과 아울러 구조적 리스크와 순환적 기회를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를 폭 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Part 3 세계 경제의 변곡점에 있는 기술혁신을 폭넓은 시각으로 접근하여 독자들의 시야를 확장해 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한국의 희망은 기업에 있습니다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적 상황에서 본다면, 민주적 성숙도가 부족하지만 국가(정부)에 무게 중심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결국 국가의 일이 어디까지인가?“라는 핵심질문에 봉착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책을 읽는동안 마치 유능한 한의사가 정확한 혈에 침을 놓는 것처럼, 경제의 흐름과 맥락을 읽어내고 짚어내어 핵심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명쾌한 논리와 탁월한 전개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저자의 통찰을 응축하여 보여주는 그림과 표들이 압축적인 내용을 담아내고 있는 점은 책의 좋은 포인트였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경어체의 사용은 독자들에게 차분한 전달력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한국 경제는 더 이상 발전과 성장이란 단어를 사용하기보다는, 생존生存이라는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으로 우리 앞에 서 있습니다. 3류가 아닌 정부, 2류가 아닌 기업, 현명한 가계와 올바른 국민 개개인이 되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미중과 나란히 AI 3대 강국으로의 발돋움이 미래에 실현되어 성장 동력으로서의 막강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관상이라는 영화를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송강호가 세상을 달관한 것처럼, 바다를 보면서 읖조리는 이야기는 감동이었습니다.

난 사람의 얼굴을 보았을 뿐, 시대의 모습을 보지 못했소.

시시각각 변하는 파도만 본격이지, 바람을 보아야 하는데,

파도를 만드는 건 바람인데 말이요...”

눈에 보이는 현상에 매몰되기보다는, 그 본질적인 핵심에 다가갔어야 하는것에 대한 인생의 후회를 자조섞인 깨달음으로 승화시키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것이 그렇지만 경제의 본질本質적인 시각과 관점을 보려 노력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저자의 통찰이 담긴 날카로운 분석分析적 시각과 관점을 통한 방향성에 대한 독자(개인, 가계, 기업, 정부)들의 해석解釋만이 이제 우리에게 남겨져 있습니다. 결국 저자의 가이드에 따른 지혜로운 판단 그리고 선택, 실행만이 미래 경제의 숙제처럼 안겨져 있습니다.

 

#한국경제 #부의변곡점 #부의기회 #한국의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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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미래 - 거대한 변곡점, 마지막 부의 기회를 잡아라
박석중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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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골든타임의 한국경제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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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퓨처 - '빅 히스토리' 창시자가 들려주는 인류의 미래 지도
데이비드 크리스천 지음, 김동규 옮김 / 북라이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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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부족한 사회과학 마인드를 기반으로 이 책을 읽으려 하니, 마치 수능에 있어 처음 보는 유형의 여러 가지 접해보지 못했던 개념이 혼합되어 있고, 또한 이를 연계하여 활용해야 하는 고난도 수학 문제를 푸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는 아마도 저자의 학제적이고 혁신적인 관점(다른 분야를 연계시켜 보는 시각)의 심오함과 탁월함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미래라고 부르는 것의 의미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다가올 미래에 관한 사고법을 이해하며, 그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자신과 이 세상 그리고 우주 전체의 미래를 상상해 보려고 노력했다라고 저자는 서두에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빅뱅에서 현재까지 138억 년에 이르는 우주의 역사를 지리학, 생물학, 우주론, 인문학 등 다양한 학문을 통합해 연구하는 빅 히스토리Big History’ 분야의 창시자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전반적인 흐름은 저자의 이런 학문적 배경 위에 견고하게 세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일반적인 미래학 연구방법의 본질인 불확실성과 다원적 미래를 다루는 통합적·참여적 사고틀 그리고 그 핵심은 예측이 아니라 준비 , 변화의 가능성을 확장적으로 탐색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선택·설계하며, 이에 맞는 전략을 마련하는 것에 따라 충실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결국 인간은 미래를 미래 사고(Future Thinking)를 바탕으로 단순히 예측하는 존재가 아니라, 선택하고 설계하는 존재이며, 이를 위해 통합적 사고가 필요하다라는 문장으로 이 책을 요약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과거(Big History)에서 배우는 미래학이라는 관점입니다. 그리고 저자의 독창적인 학문적 방법론으로 인간, 사회, 기술, 생태계, 우주라는 모든 스케일에서 통합적 시각을 제공하며, 미래를 설계하고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과 구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면,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하는 관점에서 단일 학문적 접근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야를 강조하는 내용의 큰 흐름에 따라 네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미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며 그 내용은 미래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에 두고 있습니다. 2부는 생명체가 미래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탐구해보며 생명체와 인간의 준비능력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부는 인류는 미래를 어떻게 엿보고 이해하며 준비하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문명 차원의 미래 이야기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위기 기회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인류와 지구 그리고 우주 전체의 (가능한)미래는 어떤 모습일까?를 상정하여 단기·중기·장기 시계에서의 미래 전망과 인류의 선택이라는 내용으로, 그 웅장했던 대미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AI 대변혁기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가져올 가공할만한 파괴적 혁신의 미래에 대한 저자의 통찰부문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치 시간 여행자Time traveler로서 이를 보는 방법론적 창의성에 기반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구에서 우주로의 스케일을 확대하여 스토리텔링 한 미래를 바라보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시간의 끝을 따라가면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지적, 학문적 통찰을 독자들에게 결코 가볍지 않게 보여주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빅 퓨처 #북라이프 #데이비드 크리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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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 고객을 사로잡은 트레이더 조의 리테일 심리학
정김경숙(로이스 김)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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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책은 고객에 대한 관점의 혁신Innovation“에 관한 이야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고객 접근 방식의 진화 과정에서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의 탁월성에 대해 기업의 추구해야 할 기본과 본질에 충실한 차별화Differentiation에 성공한 기업의 스토리입니다.

 

회사나 기업의 입장인 다르게 파는 것보다는, 고객의 입장(눈높이)에 무게중심을 두고 풀어나가는 다르게 사게 만드는 것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진정성이 가져온 조직에 대한 나비효과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이 책을 보는 시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석(解釋, Interpretation: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어떤 현상, 텍스트, 작품, 데이터 등에 대해 이것이 무엇을 말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 맥락과 가치 판단이 중요)”분석(分析, Analysis: 구조를 쪼개어 살펴보는 행위, 복잡한 대상이나 문제를 요소별로 나누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 논리적·체계적 접근이 강조)”의 허를 찌른 경영전략의 차별화라고...

 

경영 전략(마케팅 전략 포함)은 주로 분석에 의존하여 전략이 수립되고 실행되는데 이의 허점을 잘 이용(역이용하거나 정반대의 접근방식 등을 취함)하여 고객 경험고객 심리를 활용하여, 마치 씨름에서 되치기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 같은 책으로 비유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책의 핵심은 3가지 포인트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거시적 프레임웍으로서의 고객경험”, 둘째, 고객에 대한 심리적 차원의 행동경제학적 원리 접목, 셋째, 이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System)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객 경험(CX)은 고객이 브랜드와의 모든 접점에서 느끼는 전체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이 접점은 마케팅, 영업, 구매, 고객 서비스 등 모든 단계를 포함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트레이더 조의 마케팅 전략은 단순한 리테일 전략을 넘어선 고객 여정 전반을 설계한 사례집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트레이더 조가 고객의 이성적 판단보다 감정적 경험(매장 진입 전 기대감매장에서의 경험구매시 심리적 만족감구매 후 경험의 프로세스)’을 어떻게 정교하게 설계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감각 자본Sensory assets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핵심 전략자산으로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 경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둘째. 트레이더 조의 리테일 방식은 행동경제학적 원리에서 보자면 고객 심리와 의사결정 편향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희소성, 선택 단순화, 프레이밍, 사회적 증거같은 원리가 그 핵심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결국 행동경제학을 생활 속 리테일 심리학으로 구현한 성공 사례라 할것입니다. 고객에 대한 접근의 차별화에 성공한 포인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셋째. 이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System)으로서의 트레이더 조의 독특한 기업 문화를 통해 이러한 전략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원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모든 직원이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에게 독창적인 제품을 소개하고, 알바생도 '지식 노동자'로서 고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업체의 입점비와 파견 영업사원이 없으며, 최소한의 재고로 자주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근무 제도와 이를 뒷받침하는 인력풀을 운영하며, 구글과 애플만큼 까다로운 직원 채용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성공 케이스 스터디같은 책입니다. 트레이더 조의 본질적인 혁신가치는 리테일업의 본질을 재정의 하고 있습니다. 그 정의는 단순히 물건을 파는 기술적 요소가 아니라 고객인 사람에 대한 심리를 이해하는 관점의 전환이 더 파괴적인 혁신을 가져온다는 점이라 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경험에서의 직원경험의 소중함을 다시 일깨워 주었고, 덜어내고 단순화하는 전략이 더 강력한 차별화를 만든다는 교훈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미래와 앞을 보는 관점의 함몰에 따끔한 일침을 가하듯 래트로한 아날로그적 감성이 AI 대변혁기의 디지털 효율을 능가하는 브랜드 충성도를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서 이는 마치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지혜인 본질의 이면을 드러내는 역설적 통찰을 보여주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책이 리테일 분야에서의 본질과 기본에 충실한 차별화의 또 다른 대안이 되는 새로운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는 가이드가 되며, 독자들에게 역설적 통찰을 일깨워 주는 유용한 좋은 책으로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더 퀘스트 #정김경숙(로이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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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업 30분 회계 - 일생에 한 번은 재무제표를 만나라
박순웅 지음 / 라온북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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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의 중요한 숫자로서의 회계에 대한 부문은 항상 많이 공부해야 할 숙제와 같이 무겁게 남아있습니다. 이런 점이 이 책을 읽게 된 주요동기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숫자를 기록하는 업무가 아니라, 회사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이자, 미래를 이야기하는 중요한 언어라 비유하며 회계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로 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회계지식이 필요한 모든 스타트업 경영자를 위한 책이라 소개하고 있으며, 초보자부터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지만 복잡한 회계이슈 앞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독자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는 점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장점은 내용과 구성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회계와 재무재표의 핵심원리를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책의 구성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크게 2가지 파트(세부적으로는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일생에 한 번은 재무제표를 만나라라는 파트는 기본개념을 중심으로 회계의 기본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스케일업 회계 성장통으로 재무재표에 남겨진 흔적을 살펴보고 미래를 대비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무 Risk’로서 초기에 발견하고 수정하지 않으면 회사가 커질수록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지는 성장통이자 회사의 존망을 결정하는 포인트로 이 책의 무게중심되는 파트라 생각됩니다.

또한 회계책의 특성상 딱딱하게 전개되기가 쉬운데, 자세하게 설명하듯 이야기를 풀어내며 중간중간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하게 만드는 것들은 독자들에게 흡입력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의 사용은 더 부드럽게 독자들이 책에 다가갈 수 있었던 포인트였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타트업에서 스케일업으로의 성장 지향적 관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익을 꿈이고 현금은 현실이다라는 따끔한 충고도 독자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통이란 비유를 통해 잘못 관리된 회계는 미래 조직의 핵심적인 생존 이슈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경영의 성적표인 재무재표가 제대로 작성되고 있는지, 숨겨진 회계 성장통(재무핵심 리스크)를 점검하고 스케일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성장전략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회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기본적이지만 핵심적인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경영의 생존 균형감을 잡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북유럽 #스케일업 30분 회계 #박순웅 #라온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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