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챗GPT - 생성형 AI의 원리와 시장 이해, 프롬프트 작성까지, 챗GPT를 일상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모든 기초 지식!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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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다수의 잠재적 독자인 비전공자를 타겟으로 가장 핫한 이슈인 AI의 가장 대중적인 도구인 챗GPT에 대한 출간은 기획과 컨셉의 승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도 제목의 영향이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서 든 느낌은 우선 기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일관된 기조으로, 배경적인 설명과 최대한 쉽고 가급적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하려고 한 저자의 노력과 배려가 돋보였다는 점이었습니다.

개념원리부터 심화내용까지의 흐름을 잘 전개해 논 좋은 책이란 평가를 해봅니다. 따라서 어려운 내용이지만 어떻게 쉽게 접근하여 독자와 만날것인가에 대한 정석적인 접근방법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것입니다. 그러나 비전공자로서 공부해야 할 많은 숙제를 받은 것 같은, 개인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이 비전공자 친화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구성적 특징으로는 쉽고 읽기쉬운 문체를 사용하며 사례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 그림은 내용의 직관적인 설명으로 딱딱하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적 특징은 생성형 AI에 대한 기본의 구조적 설명인 작동원리부터 변화와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여기에 더하여 최신 트랜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사용된 전문용어는 본문에는 볼드체로 처리한 후 책 뒤편에 용어집을 따로 만들어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챗GPT를 일상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들로, 8개의 장(인간을 능가하는 GPT-4, 기계번역을 정복한 인공지능, GPT를 완성한 비밀 레시피, 초거대 모델 최적화 기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마법, 1,000조 시장을 향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 엔비디아와 반도체 전쟁, 인공지능의 미래와 인류의 도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할루시네이션에 대한 문제는 당연히 AI의 부작용으로 주의를 해야 할 부문입니다만은 관점을 좀 바꿔서 이런 엉뚱한 조합에 의한 상상은 인간의 창의적 사고와 연계하여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언급을 해봅니다.

저자의 기술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변화를 어떤 방향으로 설계하고 통제할지는 결국 인간의 몫입니다. 놀라운 기술 뒤에는 언제나 인간의 그림자가 함께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라는 마지막 언급에서 긍정적인 AI의 미래관을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류는 AI로 인해 발생되는 이슈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 신중하고 현명한가? 그리고 이런 인간의 중대한 결정이 인류의 미래를 위해 정말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것인가?라는 질문에 과연 우리는 자신있게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이 책은 AI를 기술적인 측면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만, AI 이슈는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선 인류의 실존 문제까지 연계되는 양면성을 고찰하여, 균형잡힌 시각과 관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최근 한국을 방문했던 유발 하라리”AI의 무엇이 위협인지를 이해하는게 어려워지고 있다는 섬뜩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묵직한 시사점을 냉철하게 던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이 책은 다음 시리즈가 기대되는 책입니다. AI에 관련된 다양한 책들이 이 책의 컨셉과 접근방법을 벤치마킹하여 비전공자를 위해 출간된다면 더 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AI 대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비전공자 및 AI에 대해 읽어보고 싶은 모든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챗GPT #비지니스북스 #박상길 정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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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분 기업 최강 프로젝트 - 고객 감정을 기반으로 한 전략 구축법
간다 마사노리 지음, 서승범 옮김 / 한올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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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60, 1시간에 고객 감정을 기반으로 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까?하는 궁금증이 이 책을 읽게 된 가장 큰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역자는 마케팅책, 창업서, 비즈니스 전략서라 이 책의 정체성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고객이란 키워드가 갖는 의미를 다양하게 활용/적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책의 문제의식을 잘 나타내주는 구절은 작은 기업은 대기업처럼 싸우면 안 된다. 가격으로 승부하려 해도 반드시 진다. 전쟁터가 아닌 자신만의 무대를 만들어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보통 규모의 회사(100인 이하 정도)가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1점 집중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데, 많은 기업이 매출을 올리기 위해 가격을 낮추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려 한다는 일반적인 통념을 깨고 그 반대의 전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중소기업은 큰 시장을 노려서는 않된다.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만들려 하지 마라. 한 가지 핵심 제품이나 서비스에 집중하라입니다.

그리고 이의 구체적인 전략이자 책의 주요 내용인 스타전략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에 집중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경쟁사가 아닌 고객의 감정에 공감하고 감동을 주는 고객중심Customer focus, 저자가 현업에 실제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한 검증된 모델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부연하자면 다른 회사를 모방하거나 경쟁하지 말고, 시장을 창조하는 것이 먼저이며 당신만의 강점을 활용하여 고객을 사로잡고 고객의 구매 욕구를 일으켜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스타전략 구축법은 6단계(1단계 상품, 2단계 고객, 3단계 경쟁, 4단계 수익 시뮬레이션, 5단계 타이밍, 6단계 메시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에는 이 전략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렛을 제공하여 20가지 차트와 38가지 관점으로 사업을 다각도로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실행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0분 안에 전략수립이 가능한가?”에 대한 저자의 대답은 고객의 감정을 바탕으로 모든 회사의 전략을 다시 살펴보면 가능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으며, 경쟁에서 이기려 하지말고 이익의 모든 근원인 고객을 매료시키는데 집중하면 짧은 시간에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략은 회의실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커피숍에서 탄생한다. 멋지게 꾸민 프레젠테이션보다 커피숍의 종이 냅킨에 볼펜으로 대충 적은 것이 더 수익을 낸다라는 전략의 실제이며, 기본적인 생각과 접근방법은 전략 담당자라면 누구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내용이라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의 시사점을 정리해 보자면 우선 중소기업은 막연하게 대기업의 전략을 따라갈 것이 아니라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날카롭고 뽀족한 Edge전략으로 승부해야 하며 또한 전략 수립에 있어 고객의 절대가치를 다시한번 일깨워준 책이었다는 평가를 해봅니다.

 

전략수립시 스타전략에 입각한 템플렛을 가지고 구성원들과 함께 워크샵을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한다면 충분히 의미있는 전략 방향성을 도출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하여 AI를 활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면 금상첨화가 되지 않을까요?

 

작은 기업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실현하는 전략에 대해, 3C 분석에서 보자면 경쟁사Competitor와 자사Company보다는 고객Customer에 치우친 불균형 전략에서 균형을 찾아가는, 저자의 역설적인 접근방법에 대해서는 공감을 넘어 상황 적합성을 가진 통찰이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역시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생존한다는 교훈을 다시 생각하게 해 준 의미있는 독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이 절대위기의 경제상황에서 작은 기업들의 전략방향성에 대한 정도(定道)로서 올바른 시각과 관점을 정립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업전략 #경영 #기업성장프로젝트 #60분기업최강프로젝트 #한올 #간다 마사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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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분 기업 최강 프로젝트 - 고객 감정을 기반으로 한 전략 구축법
간다 마사노리 지음, 서승범 옮김 / 한올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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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불균형 전략Unbalanced strategy: 스타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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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덕목 - 존경받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2018 노틸러스도서상 은메달 리더 시리즈
에드거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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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Humble Leadership”-The Power of Relationship, Openness, Trust

 

애드가 샤인(Edgar H, Schein) 교수님, 역시 명불허전名不虛傳입니다. 리더십을 관계의 관점에서 바라볼 것을 제안하는 통찰이 깃들어 있는 리더십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안타까운것은 교수님의 마지막 이야기라 아쉬움이 더 깊고 짙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조직문화의 세계적인 구루답게, 이 관점을 토대로 새로운 리더십 모델을 창조했다는 것, 즉 문화culture와 집단역학Group dynamics의 접근방법을 통한 저자의 리더십에 대한 인사이트는 이 책의 진정한 가치이자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리더십은 언제나 관계Relationship이며, 진정으로 성공적인 리더십은 높은 개방성Openness과 신뢰Trust를 바탕으로 구성된다라는 대전제에서 출발하여 그 실체인 겸손Humble의 리더십은 이 책의 본질적인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문제 해결 지향적이며 모든 리더십의 기반이 되는 새로운 리더십으로서의 겸손의 리더십을 제시하고 있는데, 우선은 리더십의 특질을 분류하여 적용하는 개념이 아니라 리더십을 실천할 때 필요한 형태로서의 태도(Attitude-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마인드와 자세라고 저는 이해했습니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겸손에 대한 서양적 개념은 일반적으로 동양적인 미덕으로서의 단순히 자신을 낮추는 예의바름이 아니라, “관계 지향적 겸손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인간관계에서 형성되는 태도로, 리더 혼자는 해내지 못한다는 것은 인정하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여, 다른 사람들을 수평적으로 존중하고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자세이자 태도를 의미합니다.

 

결국 리더의 역량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본다면, (Work)과 사람(Human)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겸손의 리더십은 사람의 측면을 강조하는, 인간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며 이는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려는 인간가치의 기반인 핵심 태도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리더십을 한 사람의 개인적인 영역에서 탈피하여 집단과 조직차원으로 끌어올려 새롭게 영역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한 관점 그래서 어느 한 개인의 독주라기보다는 구성원 모두가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LeadershipFollowership을 통합하여 질문과 학습문화를 조성하는, AI 대변혁기에도 적합한 미래지향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의 전개가 이야기 중심이라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구성적으로는 10개의 장이 끝나면 요약을 통해 독자들에게 이해와 흐름의 맥을 잡아주고 있으며 토론을 위한 질문은 내용에 대한 깊이있는 사고를 자극하는 좋은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정리하자면 저자의 조직문화에 기반한 리더십의 접근에 대한 통찰, 즉 미래의 조직은 위계 중심의 명령체계로는 더 이상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없음을 암시하며, 조직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신뢰하고 의존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진정성있는 관계를 바탕으로 한 겸손한 리더십이 필요성을 역설하는, 기본에 충실하지만 핵심과 연계되는 리더십의 정석定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한국적 상황을 볼 때, 점차 개선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위계질서를 중요시 여기는 조직문화와 존경받는 리더로서의 겸손한 리더들이 자랄 수 있는 조직적 역량이 부족해 보이고, 타고나거나 인간적인 관계에 대해 성숙하고 겸손한 리더가 많지 않아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더욱이 현재 장기 저성장의 절대위기의 기업환경에서는 더욱더 발휘되어야 할 겸손의 리더십이지만, 이런 환경적 영향으로 이를 발휘하기가 훨씬 어려워진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가 듭니다.

 

역작입니다. 의심할 수 없는... 이 책이 리더십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정도(定道)로서 올바른 시각과 관점을 정립하고 조직의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적이고 실행하는 안목을 보여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직심리학 #리더십 #리더의덕목 #도서출판 푸른숲 #에드거 샤인 피터 샤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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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덕목 - 존경받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2018 노틸러스도서상 은메달 리더 시리즈
에드거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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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명불허전名不虛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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