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한 한국 PC 게임 - 사진으로 읽는 한국 게임의 역사
장세용.오영욱.조기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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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랑한 한국 PC 게임

장세용, 오영욱, 조기현




게임을 여전히 사랑하지만 시간과 체력이 부족해 즐기지 못하고 구입만 계속 하는 나같은 아재 게이머의 입장에서 이 책은 뭐랄까...

그냥 어린 시절의 추억과 향수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내 어린 시절은 콘솔 게임보다는 주로 PC게임 그 중에서도 대부분 국산 PC게임들과 함께 했다.(발더스 게이트 같은 CRPG와 파랜트택틱스 같은 일본SRPG 장르를 제외한다면)

요즘 예전 PC게임들을 개발했던 개발자들의 이야기나 게임사들의 흥망성쇠에 대한 책과 영상들을 자주 보는 편인데 우리나라 게임들을 다룬 콘텐츠는 거의 없어서 아쉬웠던 찰나에 이렇게 한국PC(고전)게임들을 다룬 책이 나와줘서 너무 반가웠다.

이 책이 만들어진 배경도 상당히 흥미로운데 2019년 텀블벅에서 30년간 모은 PC게임들 수백개를 1억원에 판다는 글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출간 관련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텀블벅에 글을 올렸던 분은 이 책의 공동 저자이신 장세용님으로 게임회사 재직을 거쳐 유명한 레트로 게임 카페인 네이버 구닥동에서 재믹스(나도 가지고 있었던 추억의 국산 게임기) 게임 제작과 판매도 하셨다고 한다.

참고로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은 2주도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무려 8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모였다고 한다. 현재 30대 후반~50대 초반인 아재게이머 세대에게는 고전 한국 PC게임들이 그만큼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 일으킨 사례가 아닌가 싶다.



책에는 총 94개의 국산 PC게임들이 실려 있다.

폭스레인저, 서풍의 광시곡, 토막, 임진록, 마그나카르타, 창세기전, 포가튼 사가 등 한국 게이머라면 누구나 다 알만한 유명한 게임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으며 하얀마음 백구, 열혈강호, 어쩐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저녁 처럼 한국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들도 많이 실려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즐겼던 포가튼 사가나 킹덤 언더 파이어 같은 게임을 다시 보게 되어 무척 반가웠고 YS는 잘 맞춰 같은 이름으로만 들었던 재미있는 게임들도 실려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게임 개발자이기도 한 김형태님(현재는 시프트업사의 CEO)을 비롯해 게임 관련 인물들의 인터뷰도 실려 있었는데 그동안 궁금했던 우리나라 게임 개발자나 게임관련 종사자들의 근황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파트1은 1992년부터 2004년까지 출시된 연도별로 게임들을 분류하여 주요정보들을 수록하였고 파트2에서는 게임별로 패키지 사진같은 사진 자료들을 도록 형태로 수록하였다.




게임에 대한 정보는 장르와 제작사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그래픽카드나 사운드카드 등 권장사양도 상세하게 적혀 있으며 배경 스토리와 한국 PC게임사에 미친 영향에 대한 정보도 실려 있었고 칼럼 페이지에서는 과거 게임 불법복제 사건이나 버그와 표절 문제 같은 한국 PC게임사의 중요한 이슈들도 나와 있어서 고전 한국 PC게임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도 좋았다.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지금은 기록조차 찾기 힘든 무려 20~30년 전 게임들의 역사와 당시 사건들을 요약한 페이지들은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어릴때 게임을 구입할 돈이 부족해 게임 잡지를 읽으며 대리만족을 하기도 했었는데 예전 게임 잡지를 읽는 기분...




PART2의 도록 페이지 중 이스 2 스페셜 게임 페이지인데 구하기 힘든 몇십년전 게임들의 패키지 사진이 참 반갑고 정이 간다.

이스 2 스페셜이 그냥 일본에서 수입해다가 판 게임이 아니라 한국에서 개발한 국산게임이었다는 사실은 이번에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책 가격치고는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풀컬러로 만들어진 책의 퀄리티와 책에 실린 자료들의 희귀성을 생각하면 결코 비싼 가격이 아닌 것 같다.

1990년대~2000년대 한국 PC게임들과 함께 어린시절, 청춘을 보낸 게이머들에게는 소장용으로 아주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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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
가와무라 겐키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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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

가와무라 겐키





봉준호, 니콜 키드먼, 이와이 슌지의 추천 영화인 '백화'의 원작소설을 읽어보았다.

산세바스티안 국제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백화는 가와무라 겐키의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이다. 가와무라 겐키는 애니로 제작되었던 '너의 이름은'의 작가로도 유명하며 예전에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이란 소설로 작가로 데뷔했다.

워낙 많은 베스트 셀러를 써서 일본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작가인데 이번에 읽은 백화는 가와무라 겐키의 섬세하고 감성적인 서사가 잘 나타난 책이라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백화는 치매로 인해 힘들어하는 엄마와 그런 엄마를 바라보는 아들이 주인공으로 부모와 자식의 관계, 그 사이에서 보여지는 감정들을 가와무라 겐키 특유의 감성적인 언어와 섬세한 표현으로 잘 묘사해냈다.

치매라는 질병은 기억을 잃어버리게 되는 가장 큰 특징을 갖고 있는데 백화에 나오는 엄마 유리코도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고 점점 사라져가는 기억 속에서도 아들을 사랑하며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들인 이즈미는 엄마가 치매로 변해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진행된 치매로 인해 집을 나가는 엄마 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엄마와 자신 사이의 잃어버린 기억과 추억들을 찾으며 소중하고 아름다운 기억 속에 행복을 느끼기도 한다. 참고로 작가인 가와무라 겐키의 외할머니가 치매가 있었다고 하며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는 외할머니를 이해하고 싶어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만큼 작가의 경험과 기억이 담긴 소설이라 그런지 책을 읽으며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감동을 받기도 하고 눈물을 글썽거리기도 했으며 작가의 진정성이 느껴져서 더욱 흥미롭게 읽었다.



유리코와 이즈미의 이야기를 읽으며 사랑하는 사람, 가족과의 기억을 잃어버린다는 것이 얼마나 마음 아픈 일인지 상상해보기도 하고, 나 혹은 내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치매에 걸려 나를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덕분에 내가 가진 기억들, 그리고 그 기억에 함께 해준 사람들에 대해 소중함을 느끼고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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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
신디웨 마고나 지음, 패디 바우마 그림, 이해인 옮김 / 샘터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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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

신디웨 마고나



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 는 뮌헨 국제 어린이 청소년도서관 화이트 레이븐스, 2020 IBBY 어너리스트 글, 그림 부문 선정된 그림책으로 아프리카 구굴레투 마을에서 벌어지는 시지웨네 가족의 이야기이다.

모두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인 신디웨 마고나의 글과 패디 바우마의 그림으로 이뤄진 동화책이며 개인적으로 패디 바우마 작가 그림 특유의 섬세하고 따듯한 표정 묘사가 마음에 들었다.



이름도 생소한 구굴레투 마을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위치한 곳으로 아빠와 엄마가 마을을 떠난 상황에서 동생들과 강아지를 돌봐야하는 시지웨가 주인공이다.




돈은 물론 먹을 식량 마저 떨어진 어려운 상황에 처한 시지웨와 어린 동생들은 과연 어떻게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 지 걱정과 기대를 동시에 가지고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주인공 시지웨가 상상력과 지혜를 발휘하여 결국은 가족들과 따듯하고 행복한 식사

를 하게 된다는 훈훈한 결말이었는데 끼니 걱정하는 사람이 적은 우리나라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하루 한끼를 먹는 것도 어려워하는 아프리카의 현실이 잘 담겨있는 책이었다.



또한 읽으면서 음식에 대한 소중함과 매일 식사를 거르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함을 느끼게 됐고

정말 최고의 식사란 비싸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게 아니라 조촐하더라도 가족들과 행복하게 함께 먹는 식사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지금도 피자 한판을 시켜서 혼자 먹고 있었는데 이렇게 지구의 다른 곳에서는 끼니를 걱정하고 굶어죽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며 내 삶에 감사하고 어려운 이들과 나눌 수 있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다.



참고로 이 책은 바닷가 수녀원의 ‘해인글방’에서 사랑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이해인 수녀님이 옮기신 책으로 이해인 수녀님도 이 책을 옮기면서 여러 번 눈시울이 뜨거워져 작업을 멈추시곤 했다고 한다.

짧은 동화책이지만 그 만큼 감동과 생각할 거리들을 던져주는 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

마지막 부분에는 남아공에 대한 지리, 세계사적인 정보도 함께 실려 있어서 어린이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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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 메이커 - 평범한 리더를 비범한 리더로 만드는 ‘리더십의 메타역량’
이창준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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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메이커

이창준




누가 한국인이 쓴 리더십에 대한 책을 한 권 추천해달라고 하면 주저 않고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요즘 작가보다 사업가가 되고 싶은 마음이 커져서 사업환경에 대한 관심도 커졌는데 지금은 한국에서 사업하기 참 어려운 시대인 것 같다. 경제위기도 그렇지만 잦은 이직과 빠른 퇴사로 인해 구성원들에게 시간과 비용을 들여 오랫동안 함께 가는 것이 예전보다 훨씬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기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나는 가장 큰 원인이 기업가, 사업가들의 리더십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오랫동안 사업을 운영했던 사람들보다는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한 지 얼마 안되는 대표들에게 그런 걸 많이 느꼈는데 충분한 보상이나 설득력있는 비전의 제시도 없이 어떤 바보가 남을 위해 자신의 소중한 삶을 희생해가며 열정페이로 일하겠는가. (그걸 당연하다는 듯 말하는 대표들이 의외로 많아서 놀랐다)

이 책은 이런 위기 속에서 사업을 하거나 기업을 운영하는 리더들의 메타역량을 키우고 적절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지혜를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인 이창준대표님은 리더십개발 전문회사인 GURU people's 아그막의 대표로 20년간 수많은 기업들의 리더들을 대사으로 리더십을 훈련시킨 리더십 개발 전문가다.



개인적으로 이창준 대표님의 말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진정성의 복원이라는 얘기였는데, 지금은 진정성이라는 것이 정말 귀한 시대이며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그 가치가 빛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의 초반부에는 유전자 결정론 vs 환경 결정론 같은 리더십의 여러 화두들과 리더십의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3부에서 부터는 본격적으로 주도적 리더십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메타역량을 습득하고 역량 개발플랜을 세워 기업 운영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리더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행에 옮기는 과정까지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과거 리더십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왔으나 대부분 지엽적인 리더십의 마인드나 지식을 다루고 있었으며 종합적인 내용의 책들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맞지 않는 부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미닝메이커의 경우 이창준대표가 현대적 맥락에 맞게 개정하여 현대에 걸맞는 리더십 교과서라고도 할 만 하다.



성과가 아닌 목표의 달성,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금융환경과 구성원들의 성향에 맞게 리서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방법론적인 리더십보다 존재론적인 리더십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리더십의 메타역량을 개발하여 객체와 방법에 집중하기 보다 리더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경영을 하는 리더들에게 가장 적합한 리더십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리더십의 메타역량은 정서 민첩성, 자기인식력, 자기규제력의 3가지이며 메타역량의 개념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3가지 메타역량은 자신의 삶을 경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기업을 경영하거나 사업을 운영하는 대표가 아니라도 자신을 돌아보고 삶에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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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를 소통하는 도구, OKR - 성과를 개발하는 조직 문화 구축하기
장영학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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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를 소통하는 도구, OKR

장영학, 유병은




경영학을 복수전공하고 인사팀에서 오랫동안 일했지만 OKR이라는 용어가 생소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어느 정도 개념 정리가 된 것 같다.

OKR은 objectives and key results의 약자로 구글이나 실리콘밸리의 유명 스타트업에서는 많이 쓰는 용어라고 한다. 우리나라도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기존 평가 제도들이 많이 바뀌고 있는데 OKR을 도입하여 사용하는 곳들도 있다고 하니 HR부서에서 근무하거나 조직문화나 리더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미리 배워두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이 책은 리더십과 조직문화, HR관련 비즈니스 리더인 장영학 대표와 얼라인업이라는 OKR협업툴을 기획한 유병은님이 함께 쓴 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한 OKR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기존 성과 관리 제도와 OKR이 어떻게 다른지, OKR을 적용하면 기업과 구성원들에게 어떤 장점을 가져다줄 수 있는 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인사제도, 평가제도, 조직관리 제도가 도입되면 아무래도 당하는(?) 직원들 입장에서는 불안하고 불만이 속출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런 구성원들을 잘 설득하고 윗 사람들에게도 보여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담당자의 제도와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적이다(경험담임)



특히 소통과 협업을 핵심으로 하는 OKR의 경우 우리나라 문화에는 잘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의견도 있을텐데 이 책을 읽는다면 그 부분에 대한 설득과정에 근거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책의 후반부에는 우여곡절 끝에 OKR을 도입한다면 그 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고 있는데 분기별로 OKR의 운영과 관리를 하는 방법과 주간회의나 분기 리뷰같은 보다 실무적인 활용법에 대한 내용도 예시와 함께 잘나와 있었다.




아무래도 OKR은 우리나라에는 다소 생소하고 다른 분위기의 조직문화를 적용해야 하는 것이라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내용일 수도 있고 어떤 느낌일지 감이 안오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각장에는 OKR을 도입한 담당자들의 인터뷰나 실제 예시들이 사례로 실려 있으니 미리 맛을 보고 적용여부를 검토해볼 수도 있어서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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