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5
박민아.선유정.정원 지음 / 한국문학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인문으로 탐구한 융합과 통섭의 지식

 

 

최근 각 영역들을 서로 결합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자는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로 나누는 것에도 문제를 제기하고, 자연계와 인문계를 융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인문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열풍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과학의 대중화를 이끌기 위한 인문학과의 결합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러한 융합과 통섭의 열풍 속에서 기획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이 책에서는 과학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었다. 과학과 예술과의 관계에서 미술과 사진술의 발달, 과학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인쇄술과 산업발달, 스마트폰의 혁명까지 다루었다. 그리고 역사 속의 과학 영역에서는 해양 기술의 발달, 서양의 과학을 수용하는 자세 등이 나타나 있고, 과학 기술이 어떻게 전쟁에서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연철학에서의 과학적인 측면을 엿보고, 과학의 대중화에는 어떤 모습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이 책은 마무리가 되고 있었다.

 

과학을 예술, 사회, 역사, 철학, 대중문화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는 점에서, 과학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설명에 적절한 보조 자료인 사진과 책, 도표 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흥미가 생겼고, 이해하기가 쉬웠다. 하지만 과학에 대해 관심을 꾸준히 가져온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아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새롭거나 참신하지는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을 일반인들에게 대중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수준을 평준화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이나 대학생, 사회인 정도에서 과학에 입문하려는 대중적인 교재로서 적절할 듯 했다.

 

그래도 새롭고 흥미있는 내용은 있었다. 탐정인 홈즈가 사용한 골상학이 현재는 사이비 과학으로서 완전히 폐기된 내용이라는 것, 과학 기술의 발달이 오히려 여성들이 가사에 쓰는 시간을 늘어나게 했다는 내용은 반전이 있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화가 루벤스가 책의 표지를 많이 그렸다는 것, 초기의 자동차인 포드는 타고 다니는 것보다 엔진을 더 많이 활용했다는 것, 현재의 1m라는 보편적인 척도가 프랑스에서 국가적인 사업으로 유래했다는 것, 제국시대 때 영국이 전신을 지배하여 다른 나라보다 우위에 섰다는 것, 세계 대전이 발발했을 때 영국은 레이저를 활용해 방어 체계를 유지했다는 내용 등이 새로웠다. 이 외에도 이탈리아식 성채는 중세시대의 성채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여 주었다. 그리고 창조론과 다윈의 진화론이 법정 공방을 벌였다는 내용은 제법 흥비로웠다. 서로의 이론에 대해서 공방을 벌이다가 각자의 이론이 더욱 체계화되는 과정을 겪었다는 것이다. 또한, 예전에는 해부학을 하나의 축제 이벤트로 구경할 수 있었다니, 지금으로서는 상상이 잘 가지 않았다.

 

어쨌든 다양한 사례의 사진 자료를 통해 과학 지식을 탄탄하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는 책이었다. 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어서 대중서에 걸맞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의문이 드는 것은,,, 이 책의 제목이 과학을 인문으로 탐구한다고 한 점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솔직히 과학의 역사였다. 과학사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 것인데, 여기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기 어려웠다는 점이 조금 아쉬웠다.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최근 '무한도전'의 역사 바로 세우기와 관련된 활동을 보면서,,, 이 책에 나온 일제의 731부대의 만행을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진지하게 생각해 볼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 인터파크 신간리뷰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