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와 통합교육이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나는 통합교육의가장 큰 장점이 모델링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장애 학생들은 친구들 행동을 따라 하면서 좋은 행동을 배울 수 있다.
가끔 어떤 선생님들은 수업 시간에 이해를 못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차라리 특수학교에 가면 ‘아이에게 적합한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지 않느냐고 한다. 그렇지만 나는 교사가 아이에게 충분한 지원을 못하더라도 친구들에게 배우고, 공동체 일원으로 적응해 가는 걸 배우는 이 과정이 성인이 되어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더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 P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