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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 (양장)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강명순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래, 분명 독특한 책임은 틀림없다. 독특한 작가, 독특한 소재, 독특한 주인공, 독특한 전개. 처음 만난 파트리크 쥐스킨트씨는 독특했다. 근데 말이다, 그뿐이었다. 새롭게 접하는 호기심, 흥미 외에는 그. 다. 지.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거슬렸다, 불편했다, 킁킁거리는 그루누이는 아니 킁킁거리는 쥐스킨트는 내내 불편하고 찌푸려졌다.
문체나 몰입이나 그러한 정도를 떠나 소설에서 중요한건 작가가 생각한바, 그게 꼭 책전체의 거창한 주제 같은게 아니라 '작가의 생각이 이런거구나.' 하고 느낄수 있을때라 생각해 난. 그러니까 책을 읽다가 작가의 숨결, 마치 옆에서 작가가 사각거리며 펜을 놀리며 글을 쓰다가 나를 바라보고는 씩 웃어주는 듯한 그런 느낌이라고 할까, 아니면 작가가 직접 바라보지 않고 글에만 몰입하더라도 어깨 너머로 내가 바라보고는 응응 거릴수 있는. (직접 말을 하건 말건은 중요치않겠지.)
책 읽는 동안 내내 파트리크 쥐스킨트는 그르누이에 겹쳐 옆에 있었다. 전혀 나에게 말을 걸지도 않았고 가끔 킁킁거릴뿐이였다. 그의 잔뜩 웅크린 어깨 너머로 바라본 이야기에서는 불쾌한 냄새가 났다. 아니 냄새는 나지 않았다. 파트리크는 냄새가 나지않았다. 대신 그는 여러 향수를 뿌려대었다. 자신이 만든. 아무리 향수를 뿌려 그것으로 나를 매혹시킬지언정 그의 숨결은, 그의 사각거림은 불편하고 어떤 흥미로움을 주지못했다.
파트리크는 370여쪽의 책에 그의 자주빛 성을 마음껏 만들었다. 그런데, 그것은 그의 심장속에서는 한껏 빛나는 자주빛성이였겠지만 나에게는 인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결핍된, 자신만의 성안에서 고립되어 있는 이었을뿐이였다.
그르누이가 다른사람속에서 눈에 띄게 하지 않게 하는 향수를 뿌리건말건은 아무래도 좋았다. 오히려 그런 그의 모습에 더욱 다가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를 거쳐간 모든 이들에게 '죽음'이라는 단순한, 하지만 상투적이고 일관된 형을 선고한 파트리크는 참을수없었다. 향기를 찾아 25명의 여인들을 죽이면서 그르누이의 만족감 외에 묘사하지 않은 작가는 참을 수 없었다. 아, 리쉬가 있었다고? 마지막 리쉬마저 향수로 매혹시켜 '나의 아들아.'라고 부르는 장면에서는 정말이지 파트리크씨에게 주먹을 한대 날려주고 싶었다.
'그는 세상과 자신, 그리고 향수를 비웃었다.'(374페이지)
이런 그르누이를 역시 간단하게 사람고기로 만들어버려 먹어버린 작가. 정말이지..다른 모든것을 떠나 인간 파트리크 쥐스킨트 씨가 혐오스럽다. 수많은 찬사와 독자리뷰를 보면서도 난 이해할수가 없다. 옮긴이가 말한 소재의 특이성, 18세기의 풍속도를 보는듯한 즐거움, 치밀한 문장력,,,이 요소들이 전혀 매력적이지 않다 나에겐.
파트리크 쥐스킨트 씨, 당신은 뭘 말하려 한건가요? 당신의 사진과 사람에 대한 편력에 관한 책표지의 소개글을 읽고 지례 선입견을 가졌다면 미안합니다. 어쩌면 내안의, 사람의 마음속에 아주조금씩이라도 있을 그 근본적인, 원초적인 감정에 자격지심과 같은 느낌을 느꼈을런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나중에 조금이해할수있다면 더 드리겠지만 우선은 별 5개 만점에 마이너스 별 2개를 드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