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아이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동네 아이들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29
나지브 마흐푸즈 지음, 배혜경 옮김 / 민음사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의 작가 나지브 마흐푸즈는 친영 성향의 부정부패한 왕을 몰아내고 사회 변혁을 추구한 가말 압델 나세르의 7월 혁명 성공 이후 절필을 선언했다. 혁명 초기에 그간에 있었던 사회적 병폐가 치유되는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자 또 다른 사회적 문제들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우리 동네 아이들’은 그러한 이유에서 탄생되었다.

 

나지브 마흐푸즈는 한 인터뷰에서 “나는 사회와 나 사이에 간극이 생겼을 때만 글을 쓴다. 1952년 혁명 이후 많은 모순과 오류가 나를 속상하게 했다. 그래서 나는 선지자들과 폭력배 사이의 갈등을 그린 ’우리 동네 아이들‘을 쓰기 시작했다. 내 의도는 혁명과 지금의 사회 체제를 비판하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이 소설은 내용은 성경과 비슷한 내용이 많다. 정확히 얘기하면 모세오경에 있는 성경속의 인물과 줄거리를 작가의 상상력과 주제의식을 가지고 썼다. 주요 인물들은 성경책의 인물들과 대비해서 보면 쉽게 읽혀지기 때문에 등장인물을 비교해보면, 대저택의 아버지 자발라위는 하나님을, 아드함은 아담을, 그의 아낸 우마이마는 이브를, 아드함의 형인 이드리스는 사탄을, 대저택 안에 있는 정원은 에덴동산을, 아드함의 아들 까드리와 후맘은 카인과 아벨을, 자발은 모세를, 리파아는 예수를, 까심은 무함마드로 보고 책을 읽으면 된다. 성경책을 접해본 독자들은 금새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이 소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버지 자발라위의 명령에 불복종한 큰아들 이드리스는 대저택에서 쫓겨나게 되고 막내 아들인 아드함이 아버지가 하던 집안일을 도맡아 하게 된다. 아드함 때문에 쫓겨났다고 생각하는 이드리스는 방황하다가 아드함을 살살 꿰인다. 결국 아드함은 이드리스의 꼬임에 넘어간다. 그것이 아버지에게 발각되자 그의 아내와 함께 아드함은 에덴동산 격인 대저택에서 쫓겨나게 된다. 시간이 흐르고 아드함의 아들들이 장성한다. 어느날 자발라위가 후맘을 대저택에서 살게 하려고 한 것에 질투를 느낀 형 까드리드는 동생 후맘을 죽이게 된다. 그리고 그 사실을 숨긴다. 아드함은 까드리드가 후맘을 죽인 것을 뒤늦게 알게 된다.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동네에는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는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생겨나고 그들 간의 갈등이 증폭되면서 권모술수와 폭력이 난무한다. 피지배층에 속한 사람들은 대저택에 있는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그들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자발라위는 자발과 리피아, 까심에게 어지러운 동네를 바로 잡으라는 지시를 내린다. 여기에서 리피아는 아내의 배신으로 목숨을 잃는다. 혁명에 의해 정의가 구현되지만 이도 잠시뿐.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어둠의 세상이 된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자발라위가 나선다. 자발라위에게 정의를 바로 잡으라는 명령을 들은 선택받은 사람들은 이를 실행에 옮긴다. 그 중에서 까심은 바뀐 세상을 유지하는 것은 지배층만이 아니라 피지배층에서도 이를 감당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까심이 세운 세상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어지러운 세상이 오고 만다. 이때 아라파가 나타난다. 아라파는 자발라위의 충복을 죽이고 이 충격으로 자발라위도 쓰러진다. 아라파는 마술로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만, 동네에 정의를 바로잡지는 못하고 죽는다. 아라파가 기록한 마법의 노트를 그의 친구 하나슈가 발견하고 종적을 감춘다. 아라파의 비빌노트가 미래에 세상을 구원하는 희망이 될 것이라는 암시로 이 소설은 끝이 난다. 이 비밀노트가 바로 성경책이다.

 

대서사시처럼 방대한 내용의 글을 한 사람에 의해 쓰여 졌다는 것이 놀랍고, 이것이 성경책과 다른 부분이다. 성경책은 여러 명의 그의 제자들에 의해 쓰여 졌기 때문이다. 전달하려는 작가의 의도는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선과 악에서 악은 반드시 패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작가가 생각하는 정의는 이에 굴하지 않는다. 정의가 부패한 사회를 반드시 정화 시키리라 믿는다.

 

우리 사회에도 정의라는 명백한 기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차가 레일을 탈선하듯 많은 문제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정의와 부패, 지배층과 피지배층 등 뗄 수야 뗄 수 없는 거북이의 등처럼 단단하게 고착되어 있다. 먼 나라의 얘기가 아닌, 바로 우리의 얘기다. 한 아랍 작가의 울림이 나비효과가 되어 나의 가슴에 작은 파문을 일으켰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