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 우치다 다쓰루의 혼을 담는 글쓰기 강의
우치다 다쓰루 지음, 김경원 옮김 / 원더박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오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kindly입니다.

몇 년 전에 《하류지향》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저자가 젊은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지금 구체적인 기억은 가물거리지만 뚜렸하게 남아있는 한 단어는 '등가교환'이라는 말이다. 현재의 일본 젊은이들은 모든 가치를 등가교환 방식으로 생각한다는 것이었다. 예를들면, 학교교육이 직접 수업료를 지불하지 않는 무상교육이 되다보니 자신이 지불하는 비용이 없기때문에 학교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고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학원수업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내용이었다.

《어떤 글이 살아남는가》라는 뻔할 것 같은 글쓰기 책임에도 불구하고 저자에 대한 긍정성은 새로운 책에 호기심을 유발시겼다.
이 책은 저자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진행한 마지막 강의인 '창조적 글쓰기'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구어체의 장점이 살아있어 딱딱하지 않고 쉽게 잘 읽힌다.
총 14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작가는 누구를 위해서 글을 쓰나, 전자책이 종이책을 이길 수 있을까, 무라카미 하루키는 세계 문학에 포함되고 시바 료타로는 안 되는 이유는 무었을까, 가장 강한 메세지는 뭘까, 어째서 프랑스 철학자는 글을 어렵게 쓸까, 살아남는 글쓰기는 뭘까 등의 질문을 주제로 두고 답을 하는 형식으로 씌여져 있다. 제목 하나하나 궁금하지 않은 것이 없다. 질문에 대한 통합적인 답을 책 속에서 뽑아 보았다.

언어는 도구가 아닙니다. 돈을 긁어 모으거나 자신의 지위와 위신을 추어올리거나 스스로를 문화자본으로 장식하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이렇게 욕망하는 주체 자체를 해체하는 역동적이고 생성적인 것입니다.
생생한 언어를 습득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자신의 외부에 있는 타자에 동기화하는 것,그것을 통해 기존의 자아를 해체하고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자아로 재편성하는 것, 이런 과정이야말로 생명의 자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일부러 이익을 이끌어내려고 하지 않아도 인간은 자연스레 타자의 언어에 가상적으로 동일화하고 타자에 동기화하려고 합니다.(p264)

스피노자는 《에티카》에서 덕과 능력을 동일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하면서 덕은 인간이 자기의 본성의 법칙에 의해서만 이해될 수 있는 어떤 능력을 가진 한에 있어서, 인간의 본질 또는 본성 자체라고 했다.

자기의 본성을 찾고 본성에 일치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자연에 적합한 삶이다. 글쓰기도 예외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종은 과연 성군인가 이영훈 교수의 환상의 나라 1
이영훈 지음 / 백년동안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오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kindly입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군으로 알고 있는 세종에 대해 강력한 태클을 건다. '세종은 과연 성군인가'라고 질문한다. 생각을 더듬어 보니 세종이 세금을 많이 낮추었고 그래서 이전에 50% 정도된 납세율이 90%이상으로 향상되었다고 기억된다.
저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경제학과 교수로 퇴임한 이영훈교수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근대화가 일본에 의해 이루어 졌다고 주장하는 경제학자이다. 책의 말미에는 자유를 말하면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자유인으로 윤리를 가르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자유없이 일본에 의한 근대화가 성립될 수 있는 건지, 자유와 근대화가 상반되게 사용될 수 있는지도 의문스럽다.

이 책은 세종시대에 노비제, 기생제, 사대주의가 우리나라의 문화로 정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우선 노비제를 살펴보면, 1422년 이후 조선의 노비는 주인의 어떠한 불법 행위나 악행에 대해 저항할 법 능력을 상실하였다고 한다. 이는 '사회적 죽음'이고 노비는 살아 있지만 실은 죽은자와 마찬가지였다고 말한다.
다음으로 기생제를 보면, 1431년 1월에 기생의 딸을 기생으로, 기생의 아들을 관노로 삼는 신분세습이 공식화되었다고 한다.
세번째는 사대주의이다. 사대주의의 예는 천제를 거부한 것과 한글의 발명이다. 1419년 세종1년에가뭄이 심하여 변계량이 원구단에 천제를 거행할 것을 청하였으나 천자의 예를 분수도 없이 행할 수 없다고 하여 천제를 거절하였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문자인 한글이 몽골의 파스타문자와 음성구조가 완벽하게 일치하며, 백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동시대의 북경어의 한자발음을 말한다고 한다. 한자를 사용하는 지배신분의 사람들이 동시대 중국의 기준에서 정확한 중국어를 구사하고 훌륭한 외교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된 발음기호였다고 한다. 이는 2015년 정광교수의 [한글의 발명]에 근거를 들고 있다.

저자의 세종에 대한 시각은 새롭다. 획일화된 학교교육에 의해 하나의 관점만 주입되어진 점은 공감한다. 그러나 현대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지위조차 위태로웠던 왕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불가피성을 인정해줘야 하지 않을까. 또 당시의 사회체제에서 신분제의 부당함을 인식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한글 또한 자형만큼은 창조적이고 직접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변음토착에 성공한 것을 장광교수도 인정하고 있고, '만약에 한글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있을까'라고 상상해 본다면 세종을 성군이라고 칭해도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따뜻한 종교이야기 - 유신론자와 무신론자 모두를 위하여 My Little Library 3
김환영 지음 / 한길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오 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kindly입니다.

문명의 뿌리인 종교가 인간에게 끼칠 수 있는 다양성을 많은 종교를 들어 알려준다. 인간의 삶과 죽음, 인간의 감정, 기도, 역사 등과의 관계 속에서 종교의 의미와 각 종교들이 가진 특성들을 간결하고 쉬운 문체로 읽기 쉽게 말해준다. 이렇게 많은 종교가 있구나! 또 비슷하면서도 추구하는 것과 방식이 다른 종교들의 이야기는 종교를 하나 골라 볼까 싶은 마음도 들게 한다. 특히 자이나교와 티베트 불교의 밀라레파이야기는 매력적이었다. 평소에 찰스 테일러가 말하는 자기진실성과 맞닿아 있어 더욱 그랬다. 아래에 밀라레파의 말을 소개한다.

내 종교는 나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 것이다.
밀라레파(p192)

최근 개헌 열풍이 거세다. 각계각층에서 개헌안을 내놓고 있는데 언론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종교의 자유에 대한 개헌안이 있었다.
대한민국 헌법 제20조 1항은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라고 되어 있다.
종교의 자유만 강조했지 타인의 종교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모든 종교와 무교, 무신론자까지도 존중하고 인정하자는 문구를 넣자는 이야기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헌법에 이런 것까지 싶다가도 떠오르는 이미지도 있고 나도 피해를 당해 본 경험자라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한다.

오늘날의 개인이기주의, 지역이기주의, 국가이기주의 등을 넘어서는 힘을 종교가 가지고 있다고 믿고 희망을 가질 수 있을까?

종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 또 종교에 대해 어렵게 생각한 사람, 하나의 종교책만 읽는 사람 등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격 급한 부자들 - 왜 성공하는 사람들 중에는 급한 성격이 많을까?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김윤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오디오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kindly 입니다.

《성격 급한 부자들》
-기다리지 못하는 사람들

책의 앞표지를 보면《성격 급한 부자들》이라는 타이틀 아래에서 달리는 모습을 한 동물 그림이 있다. 이 동물은 과연 무엇일까? 답답한 거 못 참음, 쫄지 않음, 호기심 많음, 머리 회전이 빠름, 수긍 잘함, 욕망에 솔직함, 결정이 빠름 이라는 말들과 함께 쓰여져 있다. 내가 찾은 답은 스컹크다. 항문옆에 있는 항문선에서 심한 냄새를 풍기며 눈에 들어가면 잠시 눈 앞이 보이지 않게 하여 자기보다 강한 동물인 곰, 퓨마 등이 다가와도 도망가지 않는다고 한다.
급한 성격이 스컹크의 항문선과 같은 강력한 무기일까?

성격 급한 사람은 하고 싶은 일을 곧장 행동으로 옮기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당장 시도하며, 변화에 잘 적응하고, 망설임 없이 만반의 준비를 하며 직관력을 가지고 있어서 부자가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급한 성격의 부정성은 무시하고 긍정성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과연 적절한가?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성급한 일반화는 아닌가?

부자에 대해서도 명확한 개념이나 규정 없이 물질적 부자뿐 아니라 마음이 부자인 사람도 부자로 보고 있어서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은 단독회의에 대한 부분이다. 혼자서 멍 때리는 시간을 창의력과 상상력이 움직이는 시간, 오로지 자기자신의 시간,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단독 회의라고 명하고 단독회의 일정을 다른 일정보다 먼저 잡으라고 한다.
삶의 시간을 자신이 스스로 계획 세우고 또 채우며 주인으로 살 것을 강조한다.

뒷면 북띠에는 "급한 성격은 더 이상 단점이 아니다. 이 시대에 최적화된 능력이다." 라고 씌여 있다. 과연 그럴까? 양보해서 일부 동의 한다면 언제까지 그러할까? 오히려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위험한 성격이 되지는 않을까?

더불어 사는 세상에 기다리지 못하는 사람들이라 부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실패의 미덕
샤를 페팽 지음, 허린 옮김 / 마리서사(마리書舍)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오디오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kindly입니다.

<성공하기>와 <부자되기>의 책이 쏟아지고 자기 개발서가 많은
사람들의 서재에 꽂혀있는 2018년의 대한민국. [실패의 미덕]이라니? '실패'와 '미덕'의 조합이 어울리나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러나 제목의 묘한 끌림은 이 책을 선택하게 만든다.

이책의 저자인 샤를 페팽은 고대철학에서부터 현대 프랑스 철학을 아우르며 각 철학자들의 관점에서 실패를 해석한다. 실패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독자들을 이끈다.
간결하고 쉬운문체로 철학을 쉽게 받아들이고 공감하게 만든다.
특히 개성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는 프랑스 학교의 예가 그러하다.

프랑스는 파리제1대학, 파리제2대학, 파리제3대학 등으로 이름 붙이며 대학서열을 없애려고 노력했는데 중고등학교는 한국과 흡사해 보인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장점을 더 발전시키기 보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쏟게 한다는 것이다(p157)

학생의 약점을 보완하여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수많은 입시학원들이 성황을 이루는 대한민국이 아니던가. 그래서 제대로된 공부를 해야할 대학에 오면 이미 학생들은 '번아웃'이 되어 있더라는 교수의 말이 떠오른다.

실패는 삶의 중요한 과정이며 실패의 경험은 진지하게 자신의 삶을 대할 수 있게 만든다. 자기 삶의 주체가 되어야만 삶의 기쁨을 느끼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라고 말해준다.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스스로 찾고 실천한다면 우리는 위대해질 수 있다는 결론에서는 삶을 긍정하라는 진부함도 보인다.

언급된 많은 인물 중에서 유명하지만 우리로서는 알기 어려운 현대 프랑스인들이 많아 일반독자들은 책읽는 즐거움이 줄어드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