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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라/토니 모리슨/문학동네

 

<가장 푸른 눈>, <빌러비드>의 작가이며, 흑인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토니 모리슨이 쓴 두번째 소설이다. 앞의 두 책도 그렇지만, 토니 모리슨의 작품은 고통을 마주할 마음이 없다면 읽을 수 없다.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지만(소설이 아니어도 주변의 차고넘치는 슬픔을 견디기가 너무 버거워!) 그러나 바로 이 글 때문에 토니 모리슨의 책을 고르고 만다. 어떤 감정들은 견뎌내야만 했으니까. 그들은 하고픈 말이 넘쳤고 말해야 했기 때문에 이야기를 했다.(99쪽)

어떤 감정들은 쏟아내지 않으면 곧 죽음이 되곤 했으니까...

 

 

 

 

 

파묻힌 거인/가즈오 이시구로/시공사

 

오잉? 이전에 이시구로 작품들은 모두 민음사에서 출판된 것으로 기억되는데, 느닺없는 시공사. 음, 책 좋아하는 사람은 책만 좋아하면 되는 것일까, 아주 잠깐 고민하고. 그래도 이시구로니까 은근슬쩍 담을 타 넘는다.

 

일본에서 태어났지만 영국에서 자란 이 남자는 기억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주로 쓴다. 이번 책 역시 다르지 않은데, 판타지 모험담의 틀을 빌렸다는데서 약간 흥미가 떨어진다. 이전 작품들과 다르게 <우리가 고아였을 때>에 손이 가지 않았던 것도 아마 그런 이유에서 였다고 기억한다.

 

 

 

 

 

발신자/카린 포숨/은행나무

 

스릴러물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왠지 손이 간다. 작가가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스릴러의 여왕이기 때문도, 스티븐 킹이 그해 최고의 소설로 인정했기 때문도 아니다. 다만, 나는 한 사람의 무정 냉담한 행위들이 어떻게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들게 되는지, 또한 그것들이 무고한 타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한 지은이가 내놓은 반 페이지 분량의 소름 돋는 결말이 궁금하다. 범죄자도 피해자도 모두 사람이며, 사람처럼 무서운 존재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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