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김애란의 <비행운>의 '호텔 니약따'.

캄보디아에는 '니약따'라는 호텔이 있고, 을씨년스러운 그곳에서 하룻밤을 묵을때면 죽은 사람 중 가장 보고싶은 사람을 볼 수 있다고 한다. 그것은 정말일까? 작가가 지어낸 이야기일까 궁금하다.

사실이라면 작년에 다녀온 캄보디아를 다시 찾아서 니약따에서 자고싶다. 그리고 내가 보고싶은 사람은........ 누구라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했다가, 이내 생각을 고쳐 먹었다.

강풀의 만화 <이웃 사람>을 연재로 읽기 시작했을 때, 죽은 소녀가 일주일째 집에 돌아온다는 것을 두려워하던 소녀의 엄마를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회를 거듭하고 나서야 그녀가 죽은 딸을 두려워했던 이유를 알았듯이, 내 안에 미처 인식하지 못한 두려움이 있을지도 모르고, 또 조금쯤 기대하지 않았던 사람을 보고난다면 정말 보고싶었지만 한사람만을 택하지 못해 망설였던 내 무의식이 너무 슬플 것 같다. 

니약따에서 내가 정말 보고싶은 사람은...

조금 곰곰히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9월인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가을의 시작인데... 조금 쓸쓸하다.

 

 

 

기 드릴의 <굿모닝 예루살렘>을 보며 유대인도 팔레스타인인도 그저 살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느꼈다. 그저 '살'뿐인데, 그 속에 분쟁이 있다. 내가 그저 살듯이, 남도 그저 살뿐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해 생기는 것이 분쟁아닐 까. 두려운 것은 역시 사람이라는 생각 또한 지울 수 없었다.

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분쟁의 역사. 그리고 무엇보다 번역본이 아닌 우리나라 저자에 의해 씌여진 책. 번역본을 읽는 피곤함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아 반갑다.

 

 

 

 

 

 

 

 

 

 

 

답사 신드롬, 밀리언셀러 다 필요없고.

제주편.

보고싶다.

 

 

 

 

 

 

 

 

 

 

 

 

 

뭐 대단한 글을 쓰고 싶은 건 아니지만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망설이지 않고, 고민하지 않고, 속시원히 써보고 싶다.

나, 쓰고싶은 여자야!

 

 

 

 

 

 

 

 

 

마약중독,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알콜 중독, 경계성 장애까지 심리적 중복 장애를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차례로 회복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여러번 울고, 웃을 수 밖에 없다고...

이 시대를 사는 이들 중, 불안에 시달리고 있지 않다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