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마감] 9기 신간평가단 마지막 도서를 발송했습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이 또 그렇게 바쁘게 지나고 말았습니다. 한달 한달 읽고 싶은 신간을 작성할 때마다 남은 개월 수를 세곤 했는데요, 그만큼 아쉬움이 많이 남기 때문이겠지요. 능력보다 넘치는 책들이 많았던 6개월 간이라 그 시간들이 더 바빴고, 바쁜만큼 짧았던 것 같아요. 어려웠지만, 즐거웠고, 즐거웠던 만큼 남은 것도 많았던 9기 활동이었습니다.

 

- 신간평가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우여곡절 끝에 온 책인데요, 9기 평가단 마지막을 장식한 책이라 그렇기도 하고, 읽으면서 자꾸만 목이 메던 책이라 가장 기억에 남기도 합니다. 살면서 표나게 불공정한 대접을 받은 기억도 없는데, 내 속에는 무엇인가 자꾸 이건 너무 불공평하다고 외치는 것들이 가득하다는 느낌입니다. 아마도 2년 전 5월의 기억이 내겐 너무도 불공정했던 일로 강하게 남아있는 것 같아요. 누군가 기억을 자극하는 한마디만 하면 그만 자동으로 눈물이 터져버리곤 하니까요..

 

 

- 신간평가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무려 576쪽이나 되는 장서였지만, 읽으면서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요. 오로지 소비자로서만 존재하게 되는 개인의 존재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보게 된 책입니다. 책의 외형만 척보고 겁먹지 마시고, 자본의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누구라도 관심을 갖고 읽어보시라고 감히 강력추천하고픈 책입니다. 시작이 힘들지 막상 읽기 시작하면, 무척 재밌는 책입니다. 


   

'조선적'이라는 말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어요. 한국적도 일본적도 아닌 그들은 외면할 수 없는 우리의 아픈 기억이라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았죠. 그리고 또, 나와 전혀 상관없는 일로 머릿속에 그 어떤 관념조차도 갖고 있지 않던 한국인으로서 베트남인에 대한 도의적 책임에 대해 반성해 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지난 여름 베트남으로 떠난 여행에서 속으로 수없이 '미안해요'를 되뇌이게 한 책입니다. 

  

 

국가가 무엇을 해 줄 것인가 이전에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라고 배운 나로서는, 국가란 당연히 복종의 대상인 줄 알았죠. 이제라도 다른 생각을 하게 된 것에 축배를 들고픈 심정입니다. 진보 자유주의자 유시민에 대한 오해도 조금은 해소할 수 있었던 책입니다. 

 

 

으와, 완전 어려운 책이였죠. 그런 덕분에 이것저것 찾아가면서 공부도 했던 책입니다. 순수한 물음으로 출발한 철학이 오늘날 자본앞에 어떤 형태로 내몰려지는가에 대한 생각도 해보게 된 책입니다. 읽었지만, 겉핥는 것 만큼 이해했을 뿐이죠. 그래도 이 책,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테고요. 다시한번 도전해 볼 책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 권은, <직설>입니다. 

9기 평가단은 특히나 더 어려운 책이 많았던 것 같아요. 힘에 부치는 책이 여러권 있었는데, 질적으로 깊은 독서는 하지 못했지만, 겉핥기라도 완독할 수 있었던 것에 의미를 둡니다. '시작은 미약할지나, 네 끝은 창대하리라.' 를 믿는 것이죠. 마지막 책이 소설분야와 바뀌는 작은 실수가 있었는데요, 그를 통해서 담당분들께 더더욱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되었어요. 그리고 택배 아저씨들께도요. 책을 읽을수록 좋은 것은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깊어진다는 것입니다.  

마음을 담아 깊이 인사드립니다. 고마웠어요. 그리고 또 만나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