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자본주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지자본주의 - 현대 세계의 거대한 전환과 사회적 삶의 재구성 아우또노미아총서 27
조정환 지음 / 갈무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늦게 체제나, 국가, 자본주의, 공동체 등에 관심이 생기면서 내가 속한 사회에 대해 생각해보는 일이 많아졌다. 어느 화장품을 써야 내가 더 빛나보일지, 어떤 옷을 입어야 더 날씬해 보일지, 어떤 책을 들어야 내가 더 폼나 보일지... 남에게 보여지는 내 모습만을 고민해왔던 나는 자본주의 시대에 딱 맞게 개조되고 사육되어온 객체였다. 이런 내게, 내가 속한 사회나  내 자신을 생각해 보게 하는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책은 무던히도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지만, 의외로 재미있고, 한 번 빠져드니 빠져나가기 힘든 매력이 있다. 특히나 최근에는 자본주의에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두루 책을 읽고 있는데, 이 책 <인지자본주의>도 그런 맥락으로 읽고 싶었던 책이었다.  

자본주의는 다수의 노동력을 착취함으로써 소수가 쌓는 부로 이뤄진다. 일면 착취는 돈에 관한 것이겠으나, 차차 그것이 시간에 대한 착취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과거의 자본주의는 육체 노동이 기계적으로 반복되던 시대였지만, 전자 혁명과 정보화를 통해 신체적 노동을 지나 인지영역을 침범하는 영혼의 노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바야흐로 노동시간 외에 살아 있는 모든 시간을 자본이 착취하는 시대로, 저자는 21세기의 자본주의를 '인지자본주의'로 명명한다. 이 책에서 인지는 지각, 느낌, 이해, 판단, 의지 등 정신적 활동의 총칭으로 감각, 지각, 추리, 정서, 지식, 기억, 결정, 소통 등을 포함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노동은 친절함과 같은 정서적 노동을 요구받고 있는데, 이는 점점 한 개인으로서의 특성과 특질을 상실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간다운 면모 또한 잃어가게 한다. 뿐만 아니라 인지자본주의 시대의 생산은 공장 외의 사회전체에서 이루어진다. 교육, 정보, 지식과 같은 지적 활동이나 돌봄, 봉사, 소통과 같은 이전에는 자본과 상관없는 정동활동들이 자본 앞에 내몰린다. 요컨대 삶 전체가 생산과 유통, 분배와 소비의 공간으로 기능하게 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야 하는 것은 숙련집약적 노동이 주가 되었던 초기 자본주의 시대나 예술, 친교, 교육, 연구, 봉사 등이 자본 앞에 내몰린 현대나 다르지 않다. 고용·피고용의 관계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삶을 유지하기 위한 강제적 장치이다. 그러므로 먹고 사는 문제 외에도 여가와 소비, 휴일에 강제되는 레저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자본 앞에 바치고 있는 각 개인과 다중은 자본주의시대를 이겨나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자본은 이제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없을 만큼 몸집이 부풀려 졌고, 그로인해 스스로 스러지는 과정을 밟고 있다. 자본주의 선진국인 각국은 국가채무를 더이상 질 수 없을 정도로 짊어지고 있고, 자본 앞에 무차별적으로 파헤쳐지고, 이용당해온 지구 생태계는 곳곳에서 이상 현상을 보이며, 더이상 우리에게 안전한 행복을 보장해 줄 수 없게 되었으며, 신자유주의에 대항하는 다중들은 세계 곳곳에서 봉기하고 있다. 무한 성장은 가능하지도 않을 뿐더러 인류를 절멸시킬 위험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탈성장 또한 해법이 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인지를 이용해 축적을 일삼아 온 자본 시대를 끝내고, 인류의 삶을 지속시키고 행복을 보장할 인지 혁명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일례로 인지 혁명을 위한 비판적 고전읽기를 들 수 있겠다. 또한, 부패한 지배 권력들과 제도를 해체하기 위한 물리적이고 정치적인 노력들은 인지 혁명과 함께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인지자본주의를 포함한 자본주의의 역사와 자본을 연구한 학자들과 이론들, 그리고 최근 일련의 사태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라든가, 오세훈 시장이 기치로 내건 창의도시 이야기 등등 자본주의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또한 인류를 좀 먹는 자본의 그늘을 벗어나,  지속가능을 위해 다중이 나아갈 바를 담고 있다. 그런 만큼 그 양이 무척이나 방대하고, 용어 또한 쉽지않아 책을 읽는 중에도 수시로 어질어질 할 정도였고,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을 정리하는 일 또한 내 능력 밖의 일이라 무척이나 의기소침해 지는 책이다. 읽었으되, 읽었는지 자신할 수 없고, 이해했으나 정말 이해한 것인지 조차도 모호하다. 그러나 지적으로 충만한 내공이 돋보이는 이 책을 읽어냈다는 것만으로도 나름 뿌듯하고,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무의식적으로 내면화 해 온 자본의 논리를 의심하고, 사유하며, 행동하는 개체로 거듭나는 기회의 책 읽기 였다는 것에 의미를 둔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보태자면, 각 장의 말미에 실린 예술 작품들과 사진들은 각장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smeral 2011-08-31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저는 웹진 <자율평론>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정연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비의딸 님이 작성하신 <인지자본주의>에 대한 글을 오는 9월 초 발행 예정인 <자율평론> 36호 게재할 수 있을지 문의를 드립니다.

<자율평론>은 2002년부터 지금까지 총 35호의 웹진을 발행한 계간 정치철학 웹진이며,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는 copyleft 웹진입니다. 그간 <자율평론>에 게재되었던 모든 원고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aam.net/xe/autonomous_review

<자율평론>은 인문학 강좌 공간인 다중지성의 정원, 독립 출판 활동을 하는 갈무리 출판사, 세미나 공간 다중지성 연구정원의 마디 단위로, 위 공간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지적 활동들의 성과들을 모아내고, 우리들의 생각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매체가 아니기 때문에 원고료를 드리기는 어렵지만, 게재를 허락해 주신다면 웹진이 발행되는 대로 PDF 파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모쪼록 긍정적인 검토를 부탁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자율평론> 편집위원회 김정연 드림
daziwon@waam.net / 02-325-2102

비의딸 2011-09-01 08:42   좋아요 0 | URL
제 개인적인 감상이 <자율평론>에 게재된다면 저로서야 개인적으로 작은 기쁨입니다.
다만, <자율평론>에 누가 되지 않을지 다소 걱정이 되구요..
그래도 괜찮다면, 기쁜 마음만 담아 기꺼이 보내드릴께요. 감사합니다.

esmeral 2011-09-01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게재 허락 감사드립니다. ^^
PDF 파일을 보내드릴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자율평론} 36호가 발행되는 대로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비의딸 2011-09-01 11:44   좋아요 0 | URL
alsu000@naver.com
^^; 덕분에 신나게 9월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