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5월 신간도서 유시민의 <국가란 무엇인가>를 읽으며, 산다는 것이 이미 정치적이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한개인의 존재는 정치를 떠나서는 불가능한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난민이라면 가능할 수도 있을까요?  

 

 

정치에 대해 생각해본 5월에 이어, 6월 주목신간으로 먼저 프랑스에서 문화정책을 연구하고 가르친다는 장 미셸 지앙의 <문화는 정치다>가 눈에 띕니다. 예술인들, 혹은 문화계 종사인들은 보통 보수주의자인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걸까 하는 의문도 들고요. 또, 한편으로는 문화계 종사자들이 설 자리를 마련하고 유지하려면 보수적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뼛속까지 자유롭고 치맛속까지 정치적인>을 쓴 목수정 씨가 역자라니 더더욱 욕심이 나네요.  

 

 

 

 

헉! 소리가 나도록 아름다운 이곳, 이곳이 진정 도서관이란 말입니까? 아, 보는 순간 바로 사랑에 빠지고 말 도서관의 모습을 그저 책으로만 보는 것을 감사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이 책에 실린 도서관들의 실제 모습을 보고나면 내가 즐겨 찾곤하는 우리동네 도서관이 쓸쓸해질지도 모르니까요... 고독과 비밀의 공간, 지상의 아름다운 도서관을 가슴속에 새겨두고 싶은 책벌레, 책도둑, 책쟁이이기에 이 책을 욕심내 봅니다. 

 

 

    

 

저자는 1991년부터 2008년 까지를 낙관의 시대로 보고, 세계 경제 위기 이후인 2008년 이후를 불안의 시대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불안과 낙관은 종이 한 장 차이일 수도 있는데, 정말 종이 한 장 차이로 불안이 낙관으로 바뀔 수 있다면야 좋겠지만 당장은 그럴 가능성이 없어뵙니다. 이 불안의 시대에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저는 내일을 생각할 때면 아이가 가슴에 돌덩이처럼 걸리곤 합니다. 아이에게 내가 살아왔던 시절의 희망을 물려줄 수 없게 될까봐 진정 불안한 시대입니다. 불안의 시대를 이해하려면 오늘이 있기까지 지나온 자취인 전환과 낙관의 시대를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이 필요하네요. 

 

 

   

저는 기독교도입니다. 가톨릭 신자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지나칠 수 없습니다. 역사는 역사이고, 사실은 사실이며, 그리고 믿음 또한 믿음이다. 편한 논리이죠? 책을 읽을수록 내 종교에 의문이 실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믿음을 포기할 수 없어 이런 편한 논리로 무장하곤 합니다. 어쨌든 사실은 사실입니다. 종교가 정치와 추악한 동맹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은. 불편하지만 확인하렵니다. 

 

 

  

 

 

마지막으로 쓸쓸한 책 한 권 추가합니다. 인도의 작가로서 '세계화'에 대한 에세이를 싣었습니다. 커다란 눈망울 만큼 세계화를 바라보는 그녀의 글이 쓸쓸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세계화에 대해 균형감각을 잃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들, 꼭, 읽었으면 싶은 책입니다. 물론 저도 꼭 읽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