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누군가 물었다. '행복'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고.  

눈을 감고 행복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자 푸른 하늘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푸른물이 뚝뚝 떨어지는... 비상식적이라고 생각될 만큼 푸른 하늘...  

오늘 하늘도 그렇다. 푸르러서, 너무나 푸르러서 약간은 슬프기도 한,  

거기에 읽고 싶은 책 목록을 작성하는 이 만족감이라니..  

행복하다.  

 

 

 

 

10월에 읽고 싶은 책 목록 중 가장 기대되는 책으로, 조지 오웰의 에세이를 꼽는다. 소설 <동물농장>, <1984>와 스페인 내전을 다룬 <카탈로냐 찬가>, 파리와 런던에서의 노숙자 생활을 기록한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을 인상깊게 읽었다. <나는 왜 쓰는가>를 통해 오웰의 세세한 삶을 읽고 싶다. 

 

 

 

 

가장 최근에 읽은 책으로 김두식의 <불편해도 괜찮아>가 있다. 남이 내게 해주길 바라는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김두식 교수의 인권 강의가 귓전에 아직 쟁쟁해서 그런지 <집은 인권이다>라고 외치는 듯한 책 제목에게 강하게 끌렸다. 재주가 없어 남들 다 하는 집불리기도 못하고 있는 나같은 사람에게 가장 어울리는 책이지 싶다. 집은 재산이 아니라, 인권이다! 

 

 

  

 

 

신문의 오늘의 신간안내에서 만난 책, 세계화의 그늘 속 생활에 잠입한 암행기자 취재기라니 더더욱 기대된다. 인간의 양면성은 흔히 '인간이니까'라는 한마디에 덮이곤 한다. 귄터 발라프에 의해 까발려지는 인간의 이중성은 곧 내 모습이기도 해 불편하겠지만, 알아야 부끄러움이라도 느끼겠기에 이 책이 읽고싶다. 

 

 

배추 대란, 거기다 중국배추를 수입해 서민 밥상에 김치를 올려주겠다는 정책이라니, 한마디로 입이 쩍쩍 벌어진다. 어제 점심시간, 가정식 백반집 반찬에는 배추김치가 쏘옥 빠져있었다. 그리고 같이 밥을 먹으러 간 동료들은 중국배추에 대해 다들 한마디씩 보탰다. 결론은 알고 먹으면 병이니 그냥 대충 모르는척 먹고 넘어가자고.... 알고나면 정말 먹을 것이 없는 세상이다. 이것도 먹지마라, 저것도 먹지마라, 공포를 주기보다 먹어야 할 것들에 대한 긍정적 정보를 주는 책이라기에 골랐다. 아이들을 교육할때도 하지말아야 할 것보다는 해야할 것을 강조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지 않는가 말이다. 

 

 

  

 

 

모두가 다 아는 고전이지만, 모두가 다 읽은 고전은 아니다. 나만해도 이 책에 등장한 고전들을 손꼽아보지만 손가락이 채 다섯개가 접히질 않는다. 모두가 다 안다해도 나는 모르기에 크리스토퍼 베하의 눈을 통해 겉이라도 핥아보려는 욕심으로 이 책을 골랐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0-10-05 1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배추 대란 때문에 사회가 시끄러운 것을 보면 저도 무언가 씁쓸한 생각이 들더군요.
음식 때문에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 비의딸님이 소개한 <살림의 밥상>을 읽으면
살아가면서 혹은 미래의 아이들에게 먹거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거 같네요^^ 좋은 신간도서 페이퍼 잘 봤습니다^^ㅋ

비의딸 2010-10-06 08:52   좋아요 0 | URL
cyrus님 댓글을 읽다보니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