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자칭 보수단체 회원들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를 파헤치겠다"며 국립 현충원 앞에서 가묘를 만들어 놓고 낫과 곡갱이로 이를 파헤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70~80대의 노인들로 이뤄진 이들은 빨갱이 김대중이 국립 현충원에 누워 있는것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며 이런일을 벌였다고 했다. 당시 크게 언론에 주목받지 못했던 이 사건은 신문에 "그들은 보수가 아니다"란 제목의 쪽기사로만 보도되었다. 나는 이 쪽기사를 스크랩 해 두었다. 이 나라의 어버이라는 그들의 행태가 너무도 어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쪽기사에는 걸핏하면 진보진영에 빨갱이 딱지를 붙이는 세력들을 보수라고 하는 것은 큰 착오라고 썼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보수는 색깔론과 냉전논리를 빼면 그다지 내세울 것이 없는 것처럼 보여진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평생을 색깔론 시비의 중심에 서있었다. 이기사를 보며 나는 어이없었고, 당황스러웠고, 분노했고, 그리고 슬펐다. 민중이란 이름의 순진함과 단순함과 함께 그 무지함이 슬펐다. 그랬을뿐 평생을 색깔론 시비로 고통받았던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립현충원에 묻힌 것에 대해 일말의 의구심도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 오동명 기자는 평생을 조국의 민주화를 위해 구속과 속박, 질시 속에서 살아온 김대중이 사후 국립현충원에 있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묻고있다. 그는 민중의 품에 묻혀야 맞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를 다시 민중 속에서 부활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책은 보도되기 위해 연출된 사진들이 아닌 정작 보도되지 못한 소소한 모습들을 담고 있다. 최루가루를 떡가루 마냥 입주의에 묻힌 비통한 표정의 김대중,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므로 틈틈히 자두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말했다던 인간 김대중의 하품하는 모습, 깊이 패인 주름이 혹여 남편에게 누가 될까봐 사진찍기를 극도로 피했다는 이희호 여사의 모습..... 언론은 원하는 방향으로 민중을 끌고가기 위한 권력의 도구가 될 수 없다고,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점을 말하고 있다. 연출되지 않은 인간 김대중의 모습을 통해 그를 더이상 호남인으로만 매어두지 말고 대한민국 국민으로 부활시키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