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분 인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인분 인생 - 진짜 나답게 살기 위한 우석훈의 액션大로망
우석훈 지음 / 상상너머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환자들로 북적이는 병원에 앉아 진료를 기다리는데 거참, 태어나서 산다는게 고역이다 싶다. 나름 머리를 굴려가며 멋진 계획을 세워봤더니 이런 내가 못마땅한건지 싱그러운 봄날은 나에게 알레르기를 선물해주었다. 줄줄 흐르는 콧물을 휴지로 막고, 간질간질한 눈두덩이를 부여잡으며 멍하게 앉아있는다. '이 많은 사람들은 다 어디로 가는걸까, 무슨 일을 해서 돈을 벌고 있을까, 힘든 일은 없는지, 사는게 즐거운가요?' 그들을 바라보며 떠올린 질문들은 곧 내 자신에게 묻는 질문일 것이다. 나는 대체 어떻게 살고 있는걸까...

 

  경제학자 우석훈은 <1인분 인생>을 통해 자신의 생활을 담담하게 그려냈다. 고민거리를 말하면 "나도 그런 고민이 있었지, 그건 말야..." 라고 답해줄 것 같은 인생 선배의 모습이다. 실제로 책의 챕터를 구분하는 큰 제목들-유일한 자신의 삶조차 자기답게 살지 못한다면,  의욕도 재미도 없는 무미건조한 일상이 지겹다면 등등-은 그 글귀를 읽는 것만으로도 인생 선배로부터 명쾌한 해답을 들을 수 있을것만 같아 가슴을 설레게 한다.

  열정적으로 살 것을 강요하지 않고, 진짜 이런저런 일을 경험한 인생 선배의 현실적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인생에 대한 약간의 허무함, 약간의 회한, 약간의 기대감 등이 글에서 엿보여서 더 현실적이랄까. 그렇게 책을 읽으면서 무척 공감하게 되는데 어느 순간 저자의 화려한 경력-프랑스 유학파, 유엔 기후변화협약 정책분과 의장 등-이 떠올라 약간의 괴리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이래저래 흥미로운 책이다.

 

  뭐랄까... 산다는건 다 그런건가. 결국 내가 괴롭고 힘든 것은 나에게 없는 것만을 찾으려 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작가가 고양이 키우는 맛에 산다고 했듯이 결국 우리들을 위로하는 것은 그런 소소한 일들이 아닐까.

그리고 중요한 키워드는 '책에 길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지 모르지만 그 분은 열정적인 독서가이기를 나도 작가와 함께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