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분노하지 않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분노하지 않는가 - 2048, 공존을 위한 21세기 인권운동
존 커크 보이드 지음, 최선영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고등학교 시절 나의 장래희망은 대통령이었다. 정치에 자도 모르는 풋내기였지만 그렇다고 기계적으로 장래희망란에 자로 끝나는 직업들을 써내려 가는 초등학생과 같지는 않았다. 나는 대통령이 되어 꼭 하고 싶은 일이 있었다. 바로 대한민국의 모든 군무기를 버리는 것이었다. 이유인즉슨 각 나라가 군무기를 소유한 채로는 어떠한 동맹 및 관계로도 진정한 세계 평화는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당시 나는 꽤나 진지하였는데, 만약 대한민국이 세계평화의 길에 첫 발걸음을 내딛기만 한다면 다른 나라들도 분명 도전을 받아 줄줄이 그 뒤를 따를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물론 머리가 커가며 나의 진지하고도 순수했던 그 꿈은 내가 설령 진짜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지만 말이다……

 

왜 분노하지 않는가라는 책을 읽어나가는 내내 나는 마치 오래 전 땅속에 묻어 놓았던 타임캡슐을 꺼내 보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다. 책의 저자인 존 커크 보이드는 함께 타입캡슐을 땅에 묻으며 우리의 꿈을 약속하던 소꿉친구라고나 할까? 시간은 훌쩍 지났고, 그때의 그 약속을 여전히 품고 살아가는 그 친구를 다시 만났을 때에 마음에 찾아오는 미안함 내지 부끄러움하지만 나의 미안함은 말 그대로 함께 하지 못한 마음에서 피어 오르는 미안함이지 어떤 일종의 죄책감은 결코 아니다. 왜냐하면 나는 내 옛 꿈을 포기하고 나의 발걸음을 옮겨왔을 때는 이미 확실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존 커크 보이드는 2048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상한 점은 책에 나와있는 사이트에 들어가봤지만 연관된 아무 내용도 찾을 수 없었다.) 2048프로젝트란 1948년도에 채택되었던 세계인권선언문을 토대로 100주년을 맞아 2048년도에 새로운, 법적 규제를 갖는 세계인권조약을 만들어 전세계인의 인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언론의 자유, 종교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환경에 대한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싸움이며, 이 모든 인권에서는 그 어느 누구도 소외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세계인권조약은 모든 나라가 참여해야 하는 말 그대로 세계적프로젝트가 된다. 비슷한, 아니 소박하다면 한참 더 소박한 꿈을 꾸었던 나도 현실을 받아 들였는데, 나보다 세상사를 더 꿰뚫어 보실법한 버클리 법대 교수님께서 이 일을 고집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책에서는 인권의 역사와 많은 현실사회의 문제점들을 언급하며 본 프로젝트의 정당성을 설파한다. 하지만 사실 인권의 보호를 외치는데 반대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이 책이 제 몫을 다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정당성만을 늘어놓기 보다는 정말로 독자들의 마음에 분노를 불 붙여 주어야 한다. 정당성은 우리 모두가 다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켜내기가 힘들다는 것을 너무 잘 알아서 포기한지가 오래다. 마음 속에 그 분노의 불이 거의 다 꺼져가고 있는 중이란 말이다. 책을 읽어가며 저자의 호소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나는 이 책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여부에는 굉장히 회의적일지라도 그 시도 자체를 높이 사고 싶다. 나는 이 사회, 세상의 미래에 대해 그리 낙관적이지 못한 사람이다. 내일은 환란이지 평안이 아닐 것이다. 날로 더 다양해지고 편리해진다고 하지만 그 속삭임들 뒤에 숨겨진 실체들로 하여금 어제보다 오늘 의미 있는 삶을 살기 힘들어졌고, 오늘보다 내일 가치 있는 삶을 살기 더 힘들어 질것이라고 본다. 정치만 바로 잡으면 또는 경제만 살리면 다 잘 될 거라는 말에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속아만 온 것이 아닐까? 다만 세상에서 악한 사람들은 더 악해질 것이고 선한 사람들은 더 선해지지 않을까? 존 커크 보이드와 그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나마 위로와 용기를 얻는다. 내 가는 길만 비추기 보다는 다른 누군가의 길도 비춰주고자 하는 사람들이 그래도 아직 많다는 사실에 다시금 힘을 얻고 나도 내 삶을 그렇게 살아내 보겠다고 다짐해 보는 것이다. 자기 배만 불리는 상위2%의 부자들을 보고 분노하는데 힘을 빼기 보다는, 가진 거는 별로 없어도 나 스스로라도 그렇게 살아보겠다는 용기를 내야 할 때가 아닐는지. 물론 2048프로젝트가 실현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야 없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